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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교육부가 추진 중인 AI 디지털교과서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개인 맞춤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과학 과목에서 학생들이 가진 오개념을 분석하고, 이를 지식요소와 연계하여 학습맵을 구축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및 지도서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학생들이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전 영역에서 고루 오개념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현행 교과서 및 지도서에 서술된 오개념에 대한 내용은 제한적이며, 오개념을 지도하는 방법 역시 단편적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오개념에 대한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의 필요성, 과학 오개념과 과학 지식 요소 간의 통합, 그리고 오개념 데이터를 반영한 학습맵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본 논문을 통해 향후 도입될 과학 AI 디지털교과서가 학생들이 과학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기역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게임 리터러시 검사를 위한 태도 영역 문항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ttitude domain questionnaire for game literacy test 이재호, 전도연 p. 129-141
인터랙티브 월 기반의 교육용 콘텐츠 개발 = Development of interactive wall-based educational content 한석희, 신판섭 p. 143-153
생성형 AI 기반의 동적 인터랙티브 콘텐츠 개발 = Development of dynamic interactive content based on generative AI 한석희, 신판섭 p. 155-167
시민교육을 위한 디지털 아카이브 연동 증강현실 메타버스 기반 역사 캠퍼스 구축 사례연구 = A case study on a historic campus in augmented reality-metaverse linked by digital archive for citizenship education 원종윤, 한정혜 p. 169-177
프롬프트 리터러시 검사 도구 개발을 위한 국내외 연구 동향 분석 = Analysi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trends for the development of prompt literacy assessment tools 이재호, 윤호경 p. 179-189
학업 성취도 영향요인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설문 문항 개발 = Development of questionnaire to collect academic achievement influencing factor data 최준석, 안성훈 p. 191-199
AI 진단 및 추천 학습맵을 위한 초등학교 과학 오개념 분석 = Analysis of elementary science misconceptions for AI diagnostic and recommender learning maps 이건형, 안성훈 p. 201-209
AI 진단 및 학습 추천용 학습 맵의 매핑 기능 개발을 위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별 기능 분석 = Functional analysis by graph database for developing mapping function of learning map for AI diagnosis and learning recommendation 정춘호, 안성훈 p. 211-219
RDF 데이터의 JSON 데이터로 변환과 경로 기반 질의 처리 연구 = A study on transforming RDF data to JSON data and path-based query processing 김성완 p. 22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