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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장아이링의 수사 특징을 가장 잘 반영한 중 ・ 단편 소설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음악적 수사, 변이 수사 및 비유 수사, 색채 대조 수사 등 네 가지 측면에서 장아이링 소설의 수사 특징을 살펴보았다.

장아이링은 그의 작품에서 첩음 어휘, 반복 등과 같은 음악적 성격을 띤 언어를 이례적으로 많이 사용하여 그의 독특한 음악적 수사 특징을 드러냈다. AA식, AABB식, ABB식과 같은 대량의 첩음 어휘의 연이은 사용은 그의 작품으로 하여금 시가의 정취를 갖게 하였고, 같은 어휘, 구, 문장의 ‘반복’이라는 수사 기법의 빈번한 사용은 강조된 감정과 언어의 음악적 리듬감을 적절하게 드러내었다. 변이 수사 부분에서는 어휘의 변이 수사, 어법의 변이 수사, 화용의 변이 수사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장아이링 소설의 변이 수사를 탐구하였다. 어휘 변이 수사는 주로 ‘어의 벗어나기’와 ‘어휘 바꾸기’에 반영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장아이링은 언어의 틀에 국한되지 않고 어휘의 구성 요소를 독창적으로 대체 및 수정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서 특별한 의미를 전달하려 하였다. 장아이링 소설의 어법적 변이는 주로 파격 조합과 모순 조합에서 나타나는데 이는 언어 형식에서 논리적 법칙을 깨뜨려 모순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심오한 언어 특성을 조성한다. 화용에서 장아이링의 변이 수사는 주로 특정 언어 환경에서 문장의 색다른 사용에 있으며 더 두드러진 것은 역설인데 이는 겉으로는 칭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비난하고 있다는 것이다. 변이 수사의 적절한 적용은 장아이링 소설 언어에 무한한 함의를 포함하게 하고 속되지 않은 심미적 가치와 예술적 매력을 보여주었다.

장아이링 소설에 쓰인 비유가 독특하다는 것은 관례를 깨뜨려 사람들의 고유한 심미적 사고방식을 바꾸며, 치밀한 관찰과 돌발적인 비유로 인물을 물체화하여 인간의 생존 상태와 비극적 운명 그리고 인간의 본질을 풀어내는 데에 있다. 장아이링의 비유 수사의 특징은 색다른 비유 대상과 더불어 색채 수사와 공감각 수사를 결합한 비유에 있다.

알록달록한 색채의 대조는 장아이링식 문체의 매우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다른 작가의 스타일과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그녀는 작품에서 색채 선염에 최선을 다하여 과감하고 독특한 색채 대조를 통해 인물 표현의 시각적 기능을 발휘하였으며, 언어의 감수성을 강화함으로써 시적이면서 미적인 표현을 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장아이링 소설 언어의 수사적 특징에 대한 분석은 장아이링 소설 언어의 예술적 매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문예 창작에 대한 사고와 영감의 제공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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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원청(文城)》에 묘사된 하늘(天)과 땅(地)의 상징성 試探 = A study on the symbolism of heaven and earth depicted in Wencheng 金玄珠, 尹皓冉 p. 1-34
문학작품 속의 사자격(四字格) 활용 연구 = A study on the use of four-character structures in literary works : focusing on 《金陵十三釵》 : 《金陵十三釵》를 중심으로 김미성 p. 35-57
《列女傳》에 표현된 여성의 정치적 태도와 기록 양상 = The political attitudes of women and their records in Lienüzhuan(列女傳) 姜賢敬 p. 59-91
《홍루몽》 서사 공간의 헤테로토피아적 성격과 다의적 수용 양상 연구 = The heterotopic characteristics of the narrative space in The Story of the Stone and its polysemous reception 주준영 p. 93-125

장아이링(張愛玲)소설의 수사(修辭) 특징에 대한 고찰 = A study on the rhetorical features of Eileen Chang's novels : focused on shout[실은 short] and medium stories : 중편・단편 소설을 중심으로 맹유 p. 127-160

外国学生汉语“好”的使用偏误分析 = Analysis on the errors of the Chinese character 'hao' by foreign students 張泰源, 裵得成 p. 161-181
인지의미론적 시각에서 본 ‘피동사+-아/어지-’ 구성 = 'Passive verb + -a/eoji-' construction: a cognitive semantic perspective : focused on newspaper corpus : 신문 말뭉치를 중심으로 방원 p. 183-208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항목별 목적 표현 오류 양상 연구 = A study on error patterns of purpose expressions by grammar item in Korean learners 동정정 p. 209-254
코퍼스 기반 현대중국어 유의어 ‘可能, 也許, 大槪, 恐怕’ 비교 연구 = A corpus-based comparative study of modern Chinese synonym 'keneng(可能), yexu(也許), dagai(大槪), kongpa(恐怕)' 이갑남 p. 287-327

韩国语惯用型“-기 마련이다”的 汉语对应表现及其预期特点 = The Chinese corresponding expressions of the Korean idiom '-gi maryonida' and its expectation characteristics 单清丛 p. 329-352
근현대 한국의 중국어 회화 교재 속 어기조사의 공・통시적 고찰 = A synchronic and diachronic study of the modal particles in Chinese conversation books published in modern and contemporary Korea : ‘嗎’류, ‘呢’류, ‘啊’류, ‘吧’류, ‘了’류를 중심으로 신미섭 p. 353-388

대구 도심 지역의 마을신앙 전승 양상 = The transmission patterns of village beliefs in the downtown part of Daegu 김현진 p. 389-412

사토 에이사쿠의 한일국교정상화 추진 = Push ahead of normalization of diplomatic relations between Republic of Korea and Japan by Eisaku Sato 김경호 p. 703-726
《易言》과 한글본 《이언》을 통해 살펴본 개화기 서구 외래어의 모음 표기 분석 = Analysis of vowels orthography of Western loanwords during the enlightenment age examined through 《Yiyan》 and the Korean text 《Ieon》 이경숙 p. 255-285
중국의 대북한 외교전략 변화 연구 = A study on the change in China's diplomatic strategy with North Korea 황염, 곽덕환 p. 651-668
한국화교의 초국가주의 실천과 다중 정체성 = Transnationalism practice and multiple identities of overseas Chinese in Korea 김윤태 p. 669-701
東山 柳寅植의 敎育革新論 = On Dongsan Ryu In-sik's educational innovation 李東基 p. 627-649
유아 대상 하브루타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habruta programs for young children 김현정, 송명숙 p. 601-625
국내외 마이크로크리덴셜 교육과정 운영 현황 연구 = Research on the current statu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micro-credential education programs 장진영, 손나경, 안홍복, 김정모 p. 575-600
제3차 교육과정기 일본어교육 내용 양상 = The aspects of Japanese language education in the third national curriculum : focusing on the content of the third Japanese language curriculum and the High School Japanese Reader (volume 1) : 제3차 일본어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日本語読本』(上) 내용을 중심으로 이상원 p. 553-574
니체와 불교의 고통 이해와 치유 = Understanding of the pains and healings discussed by Nietzsche and Buddhism 권의섭 p. 519-552
“성인”을 통해 본 묵자의 정치철학 = Mo-zi's political philosophy viewed from the concept of saint 이오륜 p. 495-517
遼陽行省高家奴與高麗流民交涉探析 = Gao family slaves in Liaoyang Province negotiate with Goryeo displaced people 陳思佳 p. 473-494
朝鲜文人李殷相金刚山纪行诗词主题 及创作心态考察 = The exploration of themes and creative attitude in mid-Joseon Li Yinxiang's poems on his journey to Mount Jingan 邵瑞敏 p. 455-472
함흥향약에 대한 비판적 검토 = A critical approach to the study of Hamheung Hyangyak 김상현 p. 413-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