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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프레드 히치콕의 〈레베카〉(1940), 〈이창〉(1954), 〈현기증〉(1958),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1959), 〈사이코〉(1960), 〈새〉(1963) 등 많은 서스펜스 영화에서 히치콕은 인간의 욕망과 관음증을 바탕으로 탁월한 서스펜스를 창출하였으며, 스릴러 장르의 영화적 표현을 확장했다. 프랑수아 트뤼포는 ⟪카이에 뒤 시네마⟫의 주요 비평가로서, 히치콕을 작가주의 감독으로 재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트뤼포는 히치콕의 작품이 단순한 대중 영화가 아닌, 예술적 가치가 높은 작품임을 주장하며, 1962년 심층 인터뷰를 통해 히치콕의 영화 철학을 깊이 탐구하였다. 이는 『Hitchcock-Truffaut』(1966)로 출간되어, 히치콕의 작품이 영화 예술의 중요한 일부로 재평가되는 계기가 되었다.
본 논문은 히치콕의 후기작인 〈프렌지〉(1972)를 분석하여 그의 독창적인 서스펜스 구현 방식과 시각적 형식의 특성을 탐구한다. 히치콕의 후기작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후기작을 통해 히치콕의 서스펜스 기법이 어떻게 진화했는지를 조명하고자 한다. 〈프렌지〉는 '끊이지 않는 카메라(Unchained Camera)'와 '쿨레쇼프 효과'를 활용하여 성과 폭력의 관계를 새디즘, 페티시즘, 에로티시즘 등의 요소로 묘사하고, 연쇄 살인마의 이중자아 모티프를 통해 인물의 복잡한 심리와 내적 갈등을 드러낸다. 본 연구는 시각적 분석과 서사적 분석을 통해, 〈프렌지〉가 에로티시즘과 타나토스를 결합하여 성적 충동과 죽음 본능이 얽힌 인물의 심리를 어떻게 표현하며, 이를 통해 관객의 심리적 긴장감을 극대화하는지 탐구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히치콕의 독창적인 서스펜스 기법과 심리적 조작이 어떻게 관객에게 감정적 충격을 전달하는지 밝히고자 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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