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연극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성인 발달장애인의 자기표현,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사회적 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G구 소재 장애인복지시설의 중증 지적장애인 10명을 대상으로 2023년 9월 23일부터 10월 22일까지 총 5주(12회)에 거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자기표현, 긍정적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사회적 기술 척도에 대해 사전·사후 검사 분석 및 참여 관찰일지, 강사의 교수학습지도안 등 질적 자료도 함께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극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성인 발달장애인의 자기표현,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자기효능감, 사회적 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도출된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자기표현, 자아개념,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되는 연극놀이 프로그램은 교수자의 전문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요구된다. 둘째, 연극놀이 프로그램이 실제적으로 성인 발달장애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연극놀이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지도안이 연구되어야 한다. 셋째, 성인 발달장애인 대상 연극놀이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애인들이 긍정적으로 삶을 인식하고 자신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 안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연극제작(Theatre Production) 수업에서의 생성형 AI 활용 가능성 탐색 = Exploring the educational possibilities of generative AI in theatre production class 김영윤, 조준희 p. 1-18

영화를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 The development of a parent education program using movies 송영, 김미림 p. 19-37

생성형 AI를 활용한 메타버스 공연제작 활동이 대학생의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metaverse performance production activities using generative AI on university students' creative self-efficacy 김민경 p. 39-59

국내·외 음악대학 플루트 전공 입시곡 분석 = Analysis of entrance exam music for flute majors at domestic and foreign music colleges 추상희, 최진호 p. 61-78

VR, 메타버스 등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과정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정책추진과제 탐색 = Analysis of priorities of policy implementation tasks for revitalizing VR educational courses : focusing on comparison between teachers and VR education content developers : 초·중·고 교사 및 VR교육콘텐츠 개발사의 비교를 중심으로 김기윤, 박선호, 송예진 p. 79-96

음악교육철학 연구 동향 분석 = An analysis trends in research on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박종혁, 조대현 p. 97-119

초등교사 양성기관의 국악 관련 교육과정 현황 및 개선방안 =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 of Korean music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teacher training institutions 한윤이 p. 121-143

스토리 창작교육에 있어 로그라인의 문제설정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구성 연구 =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an educational program for logline's problem setting in story creation education 김의준 p. 145-161

예술학교 음악 전공 중학생의 전문 음악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전공만족도 =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the specialized music education curriculum for middle school students majoring in music at an arts school 이은미, 이수연 p. 163-177

중등학교 교과 외 활동에서의 음악 활용 연구 동향 = Research trend of extra-curricular music program in secondary education 정서희, 김수지 p. 179-195

유아교사의 전통미술교육에 대한 인식 및 적용의 실제 =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its practical application on traditional art education 장민희, 박형신 p. 197-220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 운영형태 및 프로그램(예술) 분석 연구 =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operation of elementary Neulbom School program(arts) : focused on Gwangju Metropolitan City :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윤관기 p. 221-236

제1차~제3차 교육과정 시기의 국민학교 1~2학년 음악 교과서 분석 = Analysis of music textbooks for 1st and 2nd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from the 1st to the 3rd curriculum period 김은주 p. 237-258

영화적 경험의 교육적 가능성에 대한 들뢰즈적 탐색 = A Deleuzian exploration of the educational possibilities of cinematic experience : focusing on Hirokazu Kore-eda's film MONSTER :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 <괴물>을 중심으로 이윤정, 최진 p. 259-278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의 음악 창작 평가 도구 제안 = Research on music creation evaluation rubrics based on the 2022 revised curriculum 정윤정 p. 279-298

학교예술강사의 초등학교 국악수업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Korean traditional music classes in elementary school by school arts instructors : focusing on the subject classes of arts instructors in schools in Gyeonggido : 경기도 학교예술강사의 교과수업을 중심으로 박은주 p. 299-316

인구소멸 위험지역의 문화예술교육 성과 분석 = Analysis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outcomes in depopulation risk areas : focusing on interviews with supervisors and teachers participating in the 2023 'Our Local Art School' in rural areas : 2023 농어촌 ‘우리동네 예술학교’ 사업 참여 장학사 및 교사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장연주, 김경태, 손민혜, 김지현 p. 317-337

영화제작교육을 위한 장편영화 주제 변화 양태 분석 = Analysis of thematic changes in feature films for film production education : focusing on works supported by the Korean Film Council for independent feature film production : 영화진흥위원회 독립장편영화 제작지원작을 중심으로 이수진, 김석범 p. 339-360

필름에서 디지털로 = From film to digital : a study on techniques of expanded temporal expression in experimental cinema : 실험영화에서 확장적 시간 표현에 대한 기법 연구 전준혁 p. 361-379

디지털 시대의 영상 자서전 연구 = A study on video autobiography in the digital age 최유진, 변재란 p. 381-393

성인 발달장애인의 연극놀이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 Validation of a creative drama program for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김영란, 박진영 p. 395-424

공연예술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관람만족, 관객감정, 행동의도 간 미치는 영향연구 =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servicescape of performing arts on audience satisfaction, emotions, and behaviors 김주영, 윤학로 p. 425-445

초연결사회에서 지역전통문화유산의 지속가능성 = Sustainability of local heritage in a hyper-connected society : building productive partnerships for the Onggi transmission community : 옹기전승공동체의 생산적인 관계구축 백경미 p. 447-467

한국어 뮤지컬 보컬 교육의 질적 제고 방안 = Strategies for enhancing the quality of Korean musical vocal education : an analysis of the experiences of Korean and international learners : 내·외국인 학습자 경험 분석을 중심으로 이은혜 p. 469-487

학습자 경험을 통한 실용음악 보컬 교육의 고찰 = Consideration on vocal education in practical music through learner experiences 이동하, 서근영 p. 489-510

역사적 인물에 대한 톰 후퍼의 스토리텔링 방식 연구 = Study of Tom Hooper's storytelling approach to historical figures : John Adams, Damned United, and The King's Speech : <존 애덤스>, <댐드 유나이티드>, <킹스 스피치> 김삼력 p. 511-534

2000년대 이후 발레교육의 연구 동향 분석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domestic ballet education since the 2000s 성지선 p. 535-551

긍정심리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반려동물미용강사의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using positive psychology on the self-efficacy and stress response ability of companion animal beauty instructors 유주연, 유영미 p. 553-5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