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공립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초임 유아교사들의 페다고지 생성 과정 경험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초임 유아교사 3명과 개별 면담 및 포커스 그룹 토론을 진행하였다. 면담의 내용은 녹음 후 전사하여 내러티브 탐구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모두 처음 접하는 상황에 놓여서 불안과 성장통을 겪고 있었다. 낯선 상황에 접한 초임 유아교사들은 단지 불안에 머무르지 않고 자신을 성장시키고자 하는 강한 욕망을 드러내고 있었다. 이에 교사들은 불안을 통한 성장을 하며 모험과 창조를 행하고 있었다. 그들은 경력 교사와의 멘토링, 그리고 본인의 경험을 통해 유아들 의 존재를 유능하고 새롭게 감각하고 있었다. 이는 교사의 교육 실천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놀이중심과 유아중심의 방향으로 교육적 접근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초임 유아교사들은 교육과정을 실행하면 서 자연스럽고 무의식적으로 본인의 페다고지를 생성하는 경험을 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놀이를 통해 유아들 의 배움에 주목하는 힘을 기르고 있었다. 또한, 교사들은 선배나 동료 교사, 유아, 그리고 교육 현장 속 물질들과 관계를 맺고 그 관계를 고려하여 교육적 실천을 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는 초임 유아교사들을 각자 고유한 실천을 통해 존재론적인 ‘되기’의 과정에 있는 교사로 바라보고 지원해야 함을 논의하였다. 이를 유아교사 양성과정과 전문적 학습공동체 등과 연관지어 교사의 실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교육적 접근을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가르침에 대한 중국 유아교사의 개념도 분석 = Chines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regarding teaching by using analysis of the concept map 정예흠, 조부경 p. 5-31
부모-아동 상호작용 시 사용언어에 따른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 비교 = Comparison of children's communicative behaviors depending on the language used by their mothers during the interactive play : 놀이 상황을 중심으로 김아영, 김지연, 김차령, 이륜하, 장예림, 정유라, 김영현, 김예림, 임동선 p. 32-62
영아교사의 부모교육역량 제고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eacher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parent education competency of infant teachers 고영실, 권이정 p. 63-90
보육교사가 학부모와 소통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노력 = Difficulties and efforts of nursery teachers in communicating with parents 김은혜, 여선주 p. 91-117
유치원 교육과정 예술관련 영역의 구성, 목표, 내용의 변화 탐색 = Changes in the area of 'aesthetic art' in the kindergarten curriculum 이가빈, 김정미 p. 118-146
초임 유아교사의 페다고지 생성 과정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A narrative inquiry into the experiences of no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process of generating pedagogy : focusing on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 공립 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장우정, 이연선 p. 147-173
그림책을 활용한 초등학교 1학년 한글 교육에 대한 교사의 경험 = Teacher's experiences in Hangeul education using picture books to first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이은영, 안정은 p. 174-202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디지털 놀이를 운영할 때 8년차 김교사가 경험한 어려움 = Difficulties encountered by an 8-year experienced teacher in implementing digital play based on a play-centered curriculum 손혜진 p. 203-231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디지털 역량의 중요도-실행도 분석 =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n the digital competency of childcare teacher 홍지혜, 이경화 p. 232-250
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세계시민교육 실행의 어려움 = Difficulti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implementing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나예원, 김고은 p. 251-280
유아교사의 아동인권에 대한 메타포 분석 = Metaphor analysi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rights for children 고윤희, 김인애 p. 281-299
유아교사의 자기조절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elf-regulation on job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efficacy :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차정주, 문가영 p. 300-320
유아교육 분야의 인공지능 관련 국내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on artificial intellig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 김영아, 박다은 p. 321-341
유-초 이음 관련 ‘학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반응 탐색 = Exploring children's responses during 'school' picture book reading for kindergarten-elementary school transition 한주희, 김호 p. 342-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