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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논증적 글쓰기 평가의 문법 평가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채점 지표로 체계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대학교 글쓰기 교재에서의 문법 교육 내용 분석, 논증적 글쓰기 평가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대학생의 논증적 글쓰기 자료 채점 사례 분석의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문법 평가 요소의 교육적·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실제 채점 자료로부터 귀납적으로 도출된 문법 평가 요소와 종합하여 문법의 채점 영역과 채점 지표로 체계화하였다. 채점 영역 ‘어문 규범’은 ‘띄어쓰기 오류, 문장 부호 오류, 맞춤법 오류, 표준어 오류’, ‘문장의 정확성’은 ‘필수적 문장 성분의 누락, 문장 성분의 호응 오류, 접속의 오류, 잘못된 수식 관계, 구조적 중의성, 조사와 어미 사용의 오류’, ‘문장의 적절성’은 ‘구어적 표현 사용의 부적절성, 조사 상당 어구의 부적절성, 조사 반복의 부적절성, 피동·사동 표현의 부적절성, 양태 표현의 부적절성’의 채점 지표로 각각 구성하였다. 그리고 채점 영역 ‘어문 규범’과 ‘문장의 정확성’은 다양한 평가 맥락과 텍스트 장르에서 보편적 중요성을 가질 수 있는 데 비하여, ‘문장의 적절성’은 경우에 따라 적용의 비중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는 대학 글쓰기에서의 문법 교육 내용과 문법 평가 요소 간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문법 평가 요소를 평가 맥락과 장르에 따라 적용하는 연구에 활용될 수 있으며, 대학 글쓰기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 타당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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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포워드 기반 협력적 쓰기 AI 도구 개발 제언 = Proposal for development of feedforward-based collaborative writing AI tool 문지유, 박소연, 장지영, 권순희 p. 7-50

도구 교과로서의 역할을 고려한 표현론적 관점에서의 학문 문식성 구체화 방향 탐색 = Disciplinary literacy as production considering the role of an instrumental subject : focusing on the classification of argumentative tasks for essay evaluation i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 수능 서·논술형 문항 설계를 위한 논증 과제 분류를 중심으로 장성민 p. 51-90

자기 표현적 글쓰기에서 학생 필자의 정서적 특성에 따른 기능어 사용 양상 연구 = A study on the use of function words in self-expressive writing according to the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student writers 이슬기 p. 91-136

논증적 글쓰기 평가의 문법 영역 고찰 = A study on grammar in argumentative writing evaluation 최소영, 김민지, 한지수, 이승희 p. 137-182

논증적 글쓰기 평가의 텍스트 영역 고찰 = Exploring textual features in assessing argumentative writing : a focus on coherence : 통일성을 중심으로 김혜영, 이상훈, 신현규, 김미주, 곽수범 p. 183-227

논문 작성에서 창의성 시도 과정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 A grounded theory study on the process of creative endeavors in dissertation writing : focusing on the field of literacy education : 리터러시 교육 분야 박사논문 작성을 중심으로 유상희, 민병곤 p. 229-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