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북한의 기후변화 영향과 대응정책을 분석함으로써 북한의 정책적 요구에 부응한 남북 기후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후온난화는 북한지역이 남한지역보다 심각한 수준에 있다. 북한은 이상기후에 따른 자연재해 피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아시아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기후위기에 매우 취약한 고위험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김정은 정권도 기후위기를 체제위협 요인으로 인식하고 정책적 우선순위에 두어 적극 대응하고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녹색성장을 추구하는 한편, 소극적 대외기조와 달리 기후변화 대응 국제적 협력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다만, 북한은 대북제재 하에서 과학기술의 발전과 당의 지도력 강화 및 대중운동 등을 통해 기후위기를 극복하고자 한다. 하지만, 북한의 열악한 환경과 인프라, 부족한 시설과 자재 및 설비, 전문성 등으로 효율적 대응이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지방공업발전을 통한 산업화 촉진은 기후위기를 더욱 심화시킬 것이다. 한편, 한국정부도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2050년 탄소중립 이행과 중장기적 탈탄소산업구조 전환의 당면과제에 직면해 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은 4차 산업혁명과 맞물리며 새로운 성장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북한의 기후위기와 자연재해의 영향은 남한에도 직접 영향을 미쳐 공동대응 및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따라 한국정부도 ‘그린데탕트’ 구상을 밝히고 있다. 남북 기후협력은 대북제재 하에서도 추진 가능하다. 또한 남북 공동 상생 및 번영을 위한 협력의제로서 남북관계 개선 기제로 작용될 수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백화점의 하이테크 건축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xpression methods of high-tech architecture in department stores : focusing on The Hyundai Seoul : 더 현대 서울을 중심으로 권영광 p. 1-13
온라인 뉴스플랫폼 이용동기와 플랫폼 특성이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online news platform usage motivation and platform characteristics on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use intention : focusing on generation Z : Z세대를 중심으로 김영수 p. 14-42
보행자 안전을 위한 스쿨존 어린이보호구역 내 운전자 사인물 = Marking drivers of school zones and child protection zones for pedestrian safety : characteristic elements of visual perception among universal design elements : 유니버설디자인요소중 시지각의 특성요소 김민지, 곽성준 p. 43-61
피부미용 서비스교육 인식과 고객지향성 및 직무만족 관계 연구 = Relationship between skincare services education awareness and customer orientation job satisfaction 김지현, 리순화 p. 62-74
아동·청소년 행복감 요인 및 이미지 분석 = Analysis of factors and images related to happines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권선희 p. 75-92
CEO 퍼스널 브랜드가 기업 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mpact of CEO personal brand on corporate reput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EO identification : CEO 동일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최현정, 송종길 p. 93-114
남북 스포츠 교류 역사와 국민인식 연구 = A study on the history of inter-Korean sports exchange and public perception 이조영 p. 115-141
명품 소비심리가 브랜드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elements of luxury brands consumption sentiment on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generation Z : Z세대를 중심으로 유효진, 김영수 p. 142-170
사인의 정보전달과 유니버설디자인 요소의 평가활용 = Evaluation and utilization of signage information transmission and universal design elements 곽성준 p. 171-186
소비자의 헤어케어 제품 사용실태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use and purchase behavior of hair care products by consumers 김가경, 나원식 p. 187-203
한국드라마 속 음식류 간접광고(PPL)속성 및 드라마 호감도가 중국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the effect of food PPL attributes and the drama affinity in Korean dramas on brand recogni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Chinese consumers 담초, 정여운, 송종길 p. 204-236
노인의 휴먼이미지를 위한 미용복지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 Current cosmetology welfare and promotion plans for images of elderly people 정유림 p. 237-248
구조적 변화와 산업별 수출경쟁력 = Relationship between structural change and export competitiveness 권선희 p. 249-269
북한의 기후위기 대응정책과 남북 기후협력 방안 연구 = North Korea's climate crisis response policy and inter-Korean climate cooperation measures 윤병수 p. 27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