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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인 학습자가 자주 범하는 오류와 난이도가 높은 비교문을 대상으로, 중국어교육에서의 비교문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어교육 문법 요목 3종, 중국어교육 문법서 16종, 그리고 국내 시리즈 교재 3종을 대상으로 비교문의 용어, 문법 기술, 등급 배열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 여러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표준 방안도 제시하였다.
첫째, 비교문은 한국인 학습자에게 통사 구조 보다 의미상의 복잡성으로 인해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와 관련하여 분석한 결과, 비교문의 범주 및 용어, 문법 기술이 상이하고, 대부분 통사 구조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어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통일된 용어와 의미 기능 중심의 일관성 있는 문법 기술의 표준 방안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둘째, 중국어교육에서 비교문의 등급 배열은 통사 구조의 복잡성과 의미 기능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누적식 순서 배열과 상대적 등급 배열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상대적 등급 배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형 간의 의미 기능에 따른 상대적 등급 배열의 특징을 반영한 체계적인 표준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중국어교육 문법에서 비교문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표준화 방안은 초보적인 단계지만, 이를 토대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표준 중국어교육 문법 체계가 마련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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