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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독자들의 비인지적 특성에 주목하는 ‘독서 성향’ 개념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구인 모형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독서 성향을 “독서 능력과 문식 활동에 영향을 주는 독자의 심리적, 정서적, 행동적 경향성”으로 정의한 후, 독자의 비인지적 특성의 제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 및 재조직하여 독서 성향을 다차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개념적 모형을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독서 성향 모형은 독자 주도성, 독자 신념, 인쇄물 읽기 태도, 디지털 읽기 태도, 그리고 사회적 독서의 5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독서 성향 모형을 바탕으로 독서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독서 성향을 더욱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며, 독자의 독서 성향을 고려한 맞춤형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권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