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는 1920년대 아동극 형성기에 색동회가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를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920년대 어린이 아동극에서 색동회의 역할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절대적이다. 이 시기에 발표된 아동극 30편 가운데 색동회 동인의 작품은 14편이고, 12편의 작품이 동화극으로 발표되었다. 도쿄 유학생들이었던 색동회 동인은 일본 아동극의 흐름에 영향을 받았으나 예술로서의 동화극이 아닌 마쓰무라 다케오의 동화극 이론을 선택하였다. 색동회 동인들은 희극적 인물과 상황, 주동인물의 위기 극복, 노래와 춤의 활용 등을 활용한 웃음과 재미를 통해 아동의 인격 완성 효과를 높이려 했다. 색동회의 동화극은 1920년대 아동극 형성과 관련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첫째, 일본과 서양의 아동극을 참조하면서도 비판적 시선을 통해 조선의 근대 아동극 수립을 시도했다는 것이다. 둘째, 아동이 하는 동화극을 통해 일본의 동화극과 차별되는 조선동화극을 모색했다는 것이다. 셋째, 색동회의 동화극이 1920년대 아동극계의 모범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영향에도 불구하고 1930년대 들어서면서 방정환의 죽음과 소년운동의 방향전환으로 인해 아동극계에서 색동회의 자리는 점차 좁아 질 수밖에 없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숙영낭자전>에 나타난 낭만적 사랑의 재고 = Reconsidering romantic love in <Sugyeongnangjajeon> : focusing on the loss of the protagonist's subjectivity and neurotic symptoms : 주인공의 주체성 상실과 신경증적 증상을 중심으로 백지민 p. 7-25
대학 독서교육과 중등 독서교육의 연결 방안 모색 = Seeking a way to connect university and secondary reading education : utilizing an integrated platform : 통합플랫폼의 활용 김성연 p. 27-46

김남주 시 「노래」의 언술 형식 연구 = A study on the form of speech in Kim Nam-ju's poem "Song" 김장근 p. 47-78
김수영 시작(詩作)의 음악성 연구 = Musicality of Kim Soo-young's poetry : based on influence of T.S. Eliot : T.S. 엘리엇의 영향을 바탕으로 박가희 p. 79-115
자기-박탈의 서사와 공거의 윤리 = Narrative of self-dispossession and the ethics of cohabitation : focusing on Baek Su-rin's novels "The Noon of Summer" (2014) and "The Trajectory of Time" (2018) : 백수린의 「여름의 정오」(2014)와 「시간의 궤적」(2018)을 중심으로 박구비 p. 117-141
해방기에 소환된 망국의 역사 = History of the nation's fall recalled in the liberation period : translation of History of the Loss of Vietnam (1949) by Jin-Sung Kim : 김진성의 『월남망국사』(1949) 번역에 대하여 손성준 p. 143-175

1920년대 아동극 형성에 미친 ‘색동회’의 영향 = The influence of 'Saekdonghoe' on the formation of children's plays in the 1920s : focusing on Eorini : 『어린이』를 중심으로 손증상 p. 177-213

냉전말기 중국번역장의 개혁개방과 한국문학의 수용 = Reform and opening-up of the Chinese translation field and the acceptance of Korean literature during the late Cold War 엄진주 p. 215-241
박경리 『토지』에 나타난 도스토옙스키 소설의 영향관계 고찰 = The influence of Dostoevsky's novels on Pak Kyongni's Land : focusing on the author's childhood and memories : 작가의 유년시절과 기억서사 중심으로 이현영 p. 243-269
아나키즘의 시각으로 본 최서해의 여성의식 = An anarchist perspective on Choi Seo-hae's female consciousness 조열 p. 271-301
한국형 좀비 서사에 나타난 ‘젠더 이데올로기’ 연구 = The study of gender ideology in Korean zombie narratives 김소륜 p. 303-322

한국수어 관용 표현의 개념에 대한 소고 = A study on the concept of conventional expression in KSL 안혜지 p. 325-347
구술 말뭉치의 문말 성분 연구 = Sentence-final components of oral narrative corpus : focus on contrast verbless sentence : 무동사문의 대조를 중심으로 이진병 p. 349-382
감탄사 ‘아’와 ‘어’의 의미 기능 연구 = A study on the semantic functions of the exclamations "Ah" and "Eo" appearing in conversations 치웨이, 김양진 p. 383-408
인명을 활용한 신어의 형태적·의미적 특성 연구 = Morphological and semantic characteristics of neologisms derived from personal names 황지영 p. 409-432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교재의 듣기 전략 학습 분석 연구 = Learning analysis of listening strategies in Korean listening text 김현진 p. 433-460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청년 대학생의 감정 단어와 표현 분석 = Analysis of emotional words and expressions of young college students through text mining : focusing on writing one's own narrative : 자기서사 글쓰기를 중심으로 백윤경, 김정숙 p. 461-488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동료 피드백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peer feedback model for Korean writing education : with a focus on evaluation questionnaire components and utilization : 평가 질문지 구성 및 활용을 중심으로 서수정, 이미혜 p. 489-515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대상 교양 한국어 수업을 위한 제언 = Suggestions for liberal arts Korean language classes for foreign students in universities 유해준 p. 517-532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교육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the research of Korean reading education for academic purpose 이수미, 신필여, 장문정 p. 533-558
교환학생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과제 기반 말하기 수업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a task-based Korean speaking class for exchange students 이지혜 p. 559-593
한글 학습 단계에서 겹받침 자음군단순화 교육 효과에 대한 비판적 검토 = A critical review of the educational effect of simplifying double final consonants in the stages of learning Hangeul 임건수 p. 595-620
세종학당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설을 위한 기초 연구 = A study on the design of an academic Korean language curriculum at King Sejong Institutes : focusing on KSI stakeholders' needs analysis : 세종학당 관계자 요구 분석을 중심으로 장미경, 이선영, 이유경, 이승연 p. 621-648
중국인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쓰기 자기 평가 체크리스트 설계 = Designing a writing self-assessment checklist for Chinese academic purpose learners 조국송, 민정호 p. 649-679
인공지능 기반 쓰기 평가 도구와 글쓰기 평가자의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AI-based writing assessment tools and human evaluators : focusing on book report texts : 독후감 텍스트를 중심으로 차준우, 최서희, 이기성 p. 681-705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business Korean textbooks : focusing on 'Business Korean for Türkiye Learners 1 & 2' : ‘튀르키예 학습자를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1, 2’를 중심으로 최은경 p. 707-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