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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齋 李恒(1499~1576)은 16세기 호남 유학을 대표하는 학자이다. 본고는 이항의 문집 및 여타 문집 자료를 통해 이항이 학자로서 명성을 얻게 된 경위 및 교유 양상을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항은 비교적 늦게 학문을 시작한 데다가 뚜렷한 사승 관계도 없었다. 이러한 이항이 조선 학계에서 널리 이름을 떨치게 된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바로 규암 송인수의 평가이다. 송인수는 이항에 대해 “실천이 張載보다 못하지 않다”고 평했다. 이러한 송인수의 평에 의해, 이항은 본격적으로 명성을 얻고 장재의 기질변화를 실천한 대표적인 도학자로서 거론되었다.

이항은 호남의 태인현을 기반으로 학문 활동을 하였으나, 그의 교유 범위는 광범위했다. 그는 호남 학자들 뿐만 아니라 영남 지역, 근기 지역 학자들과도 폭넓게 교유했다. 이항과 교유한 학자들을 일별해 보면, 호남 지역 학자로는 盧守愼⋅盧禛⋅金麟厚⋅奇大升이, 근기 지역 학자로는 南彦經 형제, 許曄, 李球가, 영남 지역 학자로는 朴英과 李滉의 문인들이 있다. 이항의 설과 주변 인물과의 토론 내용은 16세기 성리학 이론이 정교하게 발전하는 데 하나의 촉매제 역할을 했다고 평할 수 있다.

아울러 이항의 교유 양상에서 볼 수 있듯이, 16세기에는 학자들이 학파를 이루어 활동하되 지역이나 학파에 국한되지 않고 학맥과 혼맥을 기반으로 다양하게 교류했다. 즉 16세기에는 성리학의 주요 논제에 대해 지역과 학파의 경계를 넘어선 활발한 토론이 오고 갔던 것이다. 따라서 향후 16세기 학계의 실상을 입체적으로 조망하기 위해서는 학파 내의 종적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횡적 네트워크도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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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一齋 李恒의 학문 위상과 교유 양상 = The academic status and intellectual relationships of Yi Hang 오보라 p. 9-35

번암 채제공의 시문과 유사 엮어 읽기 = The mixed reading Beonam(樊巖) Chae je-gong's literature and records : focusing on Yugyeong(李儒慶)'s Chae, Jegong(蔡濟恭) Yusa(遺事) : 이유경의 「번암구야유사」를 중심으로 권진옥 p. 37-64

조선시대 과거 잠⋅명⋅송(箴銘頌) 시제 연구 = A study on examination question of Jam, Myeong, and Song (箴銘頌) in the Joseon Dynasty : with a focus on the tenses quoted in Chinese classics : 경문에서 인용한 시제를 중심으로 윤선영 p. 65-94

중국 고전 서사에 나타난 황제의 형상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shape of the emperor in the Chinese classical narrative : 애정 서사를 중심으로 주준영 p. 95-123

이회영 선생의 독립운동 정신과 행동 = Lee Hoi-young's spirit and actions in the independence movement 조상우 p. 125-152

병자호란 實記로 본 扈從臣과 勤王兵의 응전 양상 = The response of the royal guard and the royal army as seen in the Silki of the Byeongja-Horan(the Manchu War of 1636) 장경남 p. 153-180

조선후기 李瀷의 경험과 군현제론 = Life of Lee-ik and local administrative policy in late Joseon Dynasty 이선희 p. 181-210

여성 교훈서로서의 『소학』과 그 실천의 의미 고찰 = Examining the implications of the Little Learning as a women's instructional book and its practice 이은봉 p. 211-234

『삼명통회』에서의 주자학적 사유에 입각한 사주명리 세계관 성찰 = A study on the world view of Sajumyeongli(四柱命理) based on neo-Confucianism in 「Sān Mìng Tōng Huì(三命通會)」 : focusing on chapter 「Yuán Zàohuà zhī Shǐ(原造化之始)」. B : 「원조화지시(原造化之始)」편을 중심으로. B 서정화 p. 235-267

주자학에 기반한 도덕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 Implementation plan for a moral education curriculum based on Zhu Xi : focusing on the 4th grade elementary Moral Education unit "moral studies, happy us" : 초등 4학년 『도덕』 ‘도덕 공부, 행복한 우리’ 단원을 중심으로 한지윤 p. 269-305

「전통무예진흥법」 개정에 대한 검토 = Review of the revision of the 「Traditional Martial Arts Promotion Act」 곽낙현 p. 307-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