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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역사학의 시각에서 우당 이회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부인 이은숙의 『西間島始終記』와 정인보의 〈題友堂李公畵蘭己丑〉, 이시영의 〈제문〉에 묘사된 인간 이회영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즉 다른 사람의 눈에 비춰진 이회영을 문학적 관점에서 살피는 것이 본고의 주 목적이다.

『서간도시종기』에 표현된 우당 이회영에 대해서는 남편과, 가장으로서, 독립운동가와 혁명가로서의 모습을 잘 알 수 있었다. 그러면서도 이러한 다양한 모습이 있지만 한결같은 것은 우당의 믿음직한 행동이다. 우당을 믿도록 만드는 것은 평소 우당이 가족과 동지들에게 보여준 믿음직한 행동과 언행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정인보는 〈題友堂李公畵蘭己丑〉에서 우당 이회영이 그린 묵란을 이시영에게 받아 제화를 한 것과 관련이 있는 글이다. 우당 이회영이 난의 풍모를 가진 인물임을 표현하고 있다. 정인보는 이 글 서문에서 이회영이 대련으로 가기 직전에 그린 것임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정인보는 이 제화와 글을 통해 중국에서 모진 고생을 한 우당을 알기에 그 소회가 이 그림에 다 담겨 있다고 느꼈을 것이다.

이시영은 祭文을 썼는데, 그 말미에 보면 하느님의 베푼 바가 너무 혹독하다고 하면서 형의 죽음을 애도하고 있다. 결국 삼형제가 죽고 이시영만 남아 있기에 그간의 생활을 돌아보면서 형인 이회영의 제문을 지어 그 죽음을 위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 祭文을 통해 이회영의 인간됨과 독립운동이 얼마나 힘들었는가를 알 수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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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암 채제공의 시문과 유사 엮어 읽기 = The mixed reading Beonam(樊巖) Chae je-gong's literature and records : focusing on Yugyeong(李儒慶)'s Chae, Jegong(蔡濟恭) Yusa(遺事) : 이유경의 「번암구야유사」를 중심으로 권진옥 p. 37-64

조선시대 과거 잠⋅명⋅송(箴銘頌) 시제 연구 = A study on examination question of Jam, Myeong, and Song (箴銘頌) in the Joseon Dynasty : with a focus on the tenses quoted in Chinese classics : 경문에서 인용한 시제를 중심으로 윤선영 p. 65-94

중국 고전 서사에 나타난 황제의 형상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shape of the emperor in the Chinese classical narrative : 애정 서사를 중심으로 주준영 p. 95-123

이회영 선생의 독립운동 정신과 행동 = Lee Hoi-young's spirit and actions in the independence movement 조상우 p. 125-152

병자호란 實記로 본 扈從臣과 勤王兵의 응전 양상 = The response of the royal guard and the royal army as seen in the Silki of the Byeongja-Horan(the Manchu War of 1636) 장경남 p. 153-180

조선후기 李瀷의 경험과 군현제론 = Life of Lee-ik and local administrative policy in late Joseon Dynasty 이선희 p. 181-210

여성 교훈서로서의 『소학』과 그 실천의 의미 고찰 = Examining the implications of the Little Learning as a women's instructional book and its practice 이은봉 p. 211-234

『삼명통회』에서의 주자학적 사유에 입각한 사주명리 세계관 성찰 = A study on the world view of Sajumyeongli(四柱命理) based on neo-Confucianism in 「Sān Mìng Tōng Huì(三命通會)」 : focusing on chapter 「Yuán Zàohuà zhī Shǐ(原造化之始)」. B : 「원조화지시(原造化之始)」편을 중심으로. B 서정화 p. 235-267

주자학에 기반한 도덕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 Implementation plan for a moral education curriculum based on Zhu Xi : focusing on the 4th grade elementary Moral Education unit "moral studies, happy us" : 초등 4학년 『도덕』 ‘도덕 공부, 행복한 우리’ 단원을 중심으로 한지윤 p. 269-305

「전통무예진흥법」 개정에 대한 검토 = Review of the revision of the 「Traditional Martial Arts Promotion Act」 곽낙현 p. 307-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