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고는 병자호란 당시 扈從臣으로 참전했던 石之珩의 ≪南漢解圍錄≫과 勤王兵으로 참전한 申適道의 〈倡義日錄〉을 대상으로 응전 양상을 살펴본 것이다.

석지형은 병자호란의 경과를 착실하게 기록하여 책으로 엮어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를 독자들에게 제시하려는 의도였다. 斥和에 대한 비판과 함께 主和의 입장에 설 수밖에 없었던 자신의 태도에 대한 정리가 필요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나라의 존망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화친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음을 말하면서 한편으로는 명에 대한 의리를 저버리지 않는 태도도 보여 주었다. 비록 청에 굴복하는 상황에 이르기까지 했으나 여전히 존명배청의 태도는 견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남에서 擧義하여 근왕병으로 참전한 신적도는 자신의 종군 체험을 〈창의일록〉으로 남겼다. 신적도는 평소에 갖고 있었던 충의의 신념을 행동으로 발현하였고, 그 체험을 일기로 기록했다. 일기를 통해서 청에 대한 저항 의지는 물론이거니와 명에 대한 사대 의리를 동시에 엿볼 수 있다.

남한산성 내외에서 병자호란을 겪었던 사대부들은 주화든 척화든 어느 한 편을 지지했으나 그 저변에는 대명의리에 입각한 존명배청 의식이 자리하고 있었음을 실기를 통해 엿볼 수 있었다. 대명의리와 척화는 결코 인조반정 주도 세력만의 지향이 아닌 당시 조선 사대부 전체가 공유하는 이념이자 가치가 되어 갔던 것이다. 젊은 나이에 호종신으로 참전한 인물의 실기나 노년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거의해 근왕병으로 참전한 인물의 실기를 통해 이는 어렵지 않게 읽어낼 수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一齋 李恒의 학문 위상과 교유 양상 = The academic status and intellectual relationships of Yi Hang 오보라 p. 9-35

번암 채제공의 시문과 유사 엮어 읽기 = The mixed reading Beonam(樊巖) Chae je-gong's literature and records : focusing on Yugyeong(李儒慶)'s Chae, Jegong(蔡濟恭) Yusa(遺事) : 이유경의 「번암구야유사」를 중심으로 권진옥 p. 37-64

조선시대 과거 잠⋅명⋅송(箴銘頌) 시제 연구 = A study on examination question of Jam, Myeong, and Song (箴銘頌) in the Joseon Dynasty : with a focus on the tenses quoted in Chinese classics : 경문에서 인용한 시제를 중심으로 윤선영 p. 65-94

중국 고전 서사에 나타난 황제의 형상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shape of the emperor in the Chinese classical narrative : 애정 서사를 중심으로 주준영 p. 95-123

이회영 선생의 독립운동 정신과 행동 = Lee Hoi-young's spirit and actions in the independence movement 조상우 p. 125-152

병자호란 實記로 본 扈從臣과 勤王兵의 응전 양상 = The response of the royal guard and the royal army as seen in the Silki of the Byeongja-Horan(the Manchu War of 1636) 장경남 p. 153-180

조선후기 李瀷의 경험과 군현제론 = Life of Lee-ik and local administrative policy in late Joseon Dynasty 이선희 p. 181-210

여성 교훈서로서의 『소학』과 그 실천의 의미 고찰 = Examining the implications of the Little Learning as a women's instructional book and its practice 이은봉 p. 211-234

『삼명통회』에서의 주자학적 사유에 입각한 사주명리 세계관 성찰 = A study on the world view of Sajumyeongli(四柱命理) based on neo-Confucianism in 「Sān Mìng Tōng Huì(三命通會)」 : focusing on chapter 「Yuán Zàohuà zhī Shǐ(原造化之始)」. B : 「원조화지시(原造化之始)」편을 중심으로. B 서정화 p. 235-267

주자학에 기반한 도덕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 Implementation plan for a moral education curriculum based on Zhu Xi : focusing on the 4th grade elementary Moral Education unit "moral studies, happy us" : 초등 4학년 『도덕』 ‘도덕 공부, 행복한 우리’ 단원을 중심으로 한지윤 p. 269-305

「전통무예진흥법」 개정에 대한 검토 = Review of the revision of the 「Traditional Martial Arts Promotion Act」 곽낙현 p. 307-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