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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학』은 일상생활의 예의범절, 수양을 위한 격언은 물론 충신, 효자, 열녀 등의 사적을 모아 만든 책으로 인간이라면 누구나 실천해야 할 성리학적 규범이 정리되어 있다. 이 책은 여러 浮沈이 있었다가 조선 중기에 사림이 정권을 잡으면서 성리학의 원리를 제공하는 책으로 부상했다. 이후 새롭게 번역되어 부녀자는 물론 일반 평민도 볼 수 있게 대중화되었고, 조선 후기 사회 변동과 함께 여성들에게 가정 단위에서 성리학적 이데올로기를 학습시키고 실천하게 하는 도구로 활용되었다.

조선 후기 문집 소재 여성 관련 행장, 묘지명 등을 살펴보면 당시 여성들이 『소학』을 읽고, 이 책에 나오는 내용대로 삶을 산 흔적들을 찾을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글을 쓴 사람이 남성이고, 대부분 망자를 위해 쓴 글이기에 과장이 있을 수 있고, 가문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성리학적 예법을 강조했을 수도 있다. 때문에 당시 여성들이 문집 속 행장이나 묘지명에 드러난 삶을 실제로 살았는지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사회 변동과 신분제 변화로 인해 성리학적 예를 강조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사회에서 시부모님과 남편을 따르고 제사를 받드는 것으로 여성의 삶을 규정한 『소학』의 가르침은 형식적 禮의 실천으로 드러내놓기 좋은 예가 될 수 있었다. 따라서 행장이나 묘지명과 같은 글에 여성의 행실로 기록되기 적합했다.

게다가 이러한 글은 단순히 죽은 사람을 기리기 위함만이 아니라 산 사람이 읽고 망자의 덕행을 배우게 하는 교훈이 되는 글이기도 했다. 따라서 이러한 글은 어떤 교훈서보다 좋은 전범이 될 수 있었다. 왜냐하면 『소학』과 같은 교훈서에 나오는 사적들은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이야기도 아니어서 현실성이 떨어졌는데 문집 속 婦德을 실천한 여성들은 바로 나의 할머니요, 어머니였기 때문에 모범이 되기 충분했다. 때문에 이렇게 여성 관련 문집 자료들은 또 다른 규훈서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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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一齋 李恒의 학문 위상과 교유 양상 = The academic status and intellectual relationships of Yi Hang 오보라 p. 9-35

번암 채제공의 시문과 유사 엮어 읽기 = The mixed reading Beonam(樊巖) Chae je-gong's literature and records : focusing on Yugyeong(李儒慶)'s Chae, Jegong(蔡濟恭) Yusa(遺事) : 이유경의 「번암구야유사」를 중심으로 권진옥 p. 37-64

조선시대 과거 잠⋅명⋅송(箴銘頌) 시제 연구 = A study on examination question of Jam, Myeong, and Song (箴銘頌) in the Joseon Dynasty : with a focus on the tenses quoted in Chinese classics : 경문에서 인용한 시제를 중심으로 윤선영 p. 65-94

중국 고전 서사에 나타난 황제의 형상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shape of the emperor in the Chinese classical narrative : 애정 서사를 중심으로 주준영 p. 95-123

이회영 선생의 독립운동 정신과 행동 = Lee Hoi-young's spirit and actions in the independence movement 조상우 p. 125-152

병자호란 實記로 본 扈從臣과 勤王兵의 응전 양상 = The response of the royal guard and the royal army as seen in the Silki of the Byeongja-Horan(the Manchu War of 1636) 장경남 p. 153-180

조선후기 李瀷의 경험과 군현제론 = Life of Lee-ik and local administrative policy in late Joseon Dynasty 이선희 p. 181-210

여성 교훈서로서의 『소학』과 그 실천의 의미 고찰 = Examining the implications of the Little Learning as a women's instructional book and its practice 이은봉 p. 211-234

『삼명통회』에서의 주자학적 사유에 입각한 사주명리 세계관 성찰 = A study on the world view of Sajumyeongli(四柱命理) based on neo-Confucianism in 「Sān Mìng Tōng Huì(三命通會)」 : focusing on chapter 「Yuán Zàohuà zhī Shǐ(原造化之始)」. B : 「원조화지시(原造化之始)」편을 중심으로. B 서정화 p. 235-267

주자학에 기반한 도덕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 Implementation plan for a moral education curriculum based on Zhu Xi : focusing on the 4th grade elementary Moral Education unit "moral studies, happy us" : 초등 4학년 『도덕』 ‘도덕 공부, 행복한 우리’ 단원을 중심으로 한지윤 p. 269-305

「전통무예진흥법」 개정에 대한 검토 = Review of the revision of the 「Traditional Martial Arts Promotion Act」 곽낙현 p. 307-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