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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명통회(三命通會)』 「원조화지시(原造化之始)」편을 통해 그 저자가 지닌 주자학의 이기론(理氣論)적 세계관을 살펴본다. 만민영(萬民英)이 『논어』 「안연」편에서 사마우와 자하가 나눈 명(命)과 천(天)에 대한 대화의 『논어집주』 글을 인용하면서 ‘음양’과 ‘천’이라는 단어로 글자 출입을 가한 것은, 『맹자집주』에서의 천명론(天命論)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는 자신이 지닌 운명론적 관념이 주자의 학문적 사유를 토대로 하고 있음을 드러내었는데, 타고난 것 못지않게 스스로의 힘으로 축적하는 인위적인 수양의 중요성을 말하였다. 게다가, 그 타고난 것 역시 부모의 수양이라는 인간의 노력이 중요한 결정요인 중 하나라고 보았다. 이것은 제아무리 훌륭한 사주가 세팅되었고 또 좋은 운까지 만났더라도, 결국 사람의 절실한 수신제가(修身齊家)가 수반되지 않는다면 한 시대를 이끄는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없음을 역설한 것이다.
전통 시대에 만들어진 사주명리의 이론과 간명(看命)에서 부귀함의 상징인 재성(財星)⋅관성(官星)이 상대적으로 크게 중시된 이유는, 그 당시 개인의 능력을 사회에 펼칠 방법이 녹봉을 받는 전문 관료가 되어 조정과 사회의 리더로서의 자질을 입증할 수 있는 조건에 있게 된 이후에나 가능했기 때문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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