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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후반까지 포르투갈의 식민 지배를 거친 모잠비크는 기존의 토착 문화와 포르투갈 로부터 유입된 서구 문화의 혼재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사회이다. 모잠비크의 첫 여성 소설가 파울리나 시지아느의 데뷔작『바람에 실린 사랑의 발라드』의 성장 서사는 모잠비크 사회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세계관의 특성과 여성 인물의 성장 과정에 집중한다. 주인공이 겪 게 되는 내외재적 갈등과 그에 따른 인식의 변화 양상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성장 소설적 특징을 지닌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주로 단계적·점진적으로 공동체와의 조화를 통해 직선적인 발전의 서사를 경험하게 되는 남성 성장 소설의 주인공들과 달리, 시지 아느 작품의 주인공은 전통과 서구라는 양가적 사회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채 공동체로부터 추방되어 타자화되는 하위 주체의 성격을 지닌다. 작품 속에서 통과의례처럼 거치게 되는 세 계는 줄곧 주인공의 성장을 지연시키거나 오히려 성장을 거부하는 반(反)성장의 플롯을 형성 하고, 이를 통해 주인공은 스스로 삶을 꾸려나가는 독립적 주체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이러한 모습은 양가적 사회상 사이의 이원적 대립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능성을 탐지하는 탈식민적 맥락에서 독해해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가부장제와 식민주의라는 다중의 억압을 견디는 여 성 주체의 성장이라는 점에서 유럽 여성 성장 소설 속 주인공들과는 또 다른 하위 주체의 정체화 과정으로도 볼 수 있다. 아울러 주인공의 발화 과정에서 두드러지는 아프리카의 전통 구술성에 기반한 서사 기법은 하위 주체로 하여금 이른바 ‘대상화된 객체’에서 ‘말하는 주체’ 로 거듭나도록 하는 연행의 장(場)을 마련해준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성장 소설적 특징을 바탕으로, 모잠비크라는 국가적 테두리 안에 혼재하는 양가적 세계 속에서 내적 성장과 외부 세계와의 조율을 이루어나가는 여성 주체의 성장 양상을 고찰함과 동시에, 유럽 전통 여성 성장 소설과는 차별화되는 하위 주체적 서사 기법의 특징으로 구술성이 갖는 함의에 대해 살 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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