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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기후 위기의 현실이란 주제로 구성주의적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현대시와 『2050 거주불능 지구』를 바탕으로 생태 글쓰기 교육을 시도하였다. 인류세에 살고 있는 대학생들이 기후 위기의 현실을 다룬 현대시와 환경 서적을 통해 생태적 지식을 함양하고 이를 능동적으로 자기화 할 수 있는 생태 글쓰기를 실천하도록 한 것이다. 함민복, 권박 두 시인의 시와 읽기 자료를 수업 시간에 활용하여 이상 기후의 현실을 자각하고 기후 변화에 대한 경각심이나 생태 의식을 내면화시키는 과정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였다. 이상 기후가 앞으로 우리의 삶을 위협하는 큰 변수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생태적 비전에 대해 글을 쓰면서 공동체에서 추구하는 삶의 가치에 대해 성찰할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문학 작품에 구현된 기후 위기의 현실은 생태적 감수성을 활성화시키고 인간과 자연, 문명의 관계를 새롭게 마주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고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교육적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기후 위기의 현실을 주제로 설계된 학습 모듈을 바탕으로 읽기와 쓰기를 통합적으로 운용하여 우리가 처한 기후 위기 문제에 구체적으로 접근하고 인류가 처한 문제들을 공론화시킬 수 있었다.
둘째, 글쓰기의 주제를 구체적, 현실적 차원으로 확대함으로써 학습자들은 우리가 처한 기후 위기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당위적 인식을 강화할 수 있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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