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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터 벤야민은 베르톨트 브레히트와 함께 동독 출신의 작가 하이너 뮐러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 사상가에 속한다. 특히 벤야민의 역사관을 특징짓는 역사의 천사는 하이너 뮐러의 문학세계를 관통하는 천사상의 전형이 되었다. 뮐러는 1958년 「불운한 천사」를 시작으로 1991년의 「불운한 천사 2」에 이르기까지 그의 역사관의 핵심을 담은 작품을 발표했다. 벤야민의 천사상에 대한 상대화에서 시작된 뮐러의 역사의 천사는 이후 파국을 야기하는 가속화의 문제에 대한 벤야민의 인식에 동의하며 개인의 시간을 뛰어넘는 역사의 시간으로 확장되었다. 절망의 천사와 잠 못 드는 천사 보이첵은 제3 세계에 대한 뮐러의 이러한 시선을 보여준다. 특히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후 쓰인 뮐러의 시들은 유토피아의 상실이라는 관점에서 조명되었으나 그 근저에는 벤야민의 ‘공허한 동질적 시간’에 대한 뮐러의 강한 유대감이 내재되어 있으며 이로써 뮐러 스스로 후기 작품을 통해 다시 가속화가 시작된 파국의 증인이 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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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독문학 연구의 이론적 확장 = Die theoretische Erweiterung der koreanischen Germanistik : Theoretische Forschungen und ihre Streitpunkte in der koreanischen Germanistik seit 2000 : 2000년 이후 독문학 연구 이론의 동향과 쟁점 정항균 p. [1-2], 7-33
자동화 기술에 대한 문학적 성찰 = Literarische Betrachtungen zur Automatisierungstechnik anhand von Goethes Der Zauberlehrling : 괴테의 「마법사의 제자」를 통해 본 N. 위너의 ‘사이버네틱스’와 인공지능의 미래 구연정 p. [1-2], 35-58
서구 자연 여행자 헤르만 헤세의 『인도기행』 = Hermann Hesse als westlicher Naturtourist : Aus Indien von Hermann Hesse aus der Perspektive des postkolonialen Ecocriticism : 포스트콜로니얼 에코크리티시즘적 관점에서 김지선 p. [1-2], 59-79
프랑스 초현실주의의 선행자로서 한스 아르프 = Hans Arp als Vorgänger des französischen Surrealiamus 박미리 p. [1-2], 81-107
그레고르의 분신으로서의 오드라덱 = Odradek als Gregors Doppelgänger : Der Widerstand gegen den patriarchalischen Kapitalismus in Kafkas Die Sorge des Hausvaters : 카프카의 「가부장의 불안」에서 나타나는 자본주의적 가부장제에의 저항 양강하 p. [1-2], 109-126
브레히트의 「서푼짜리 오페라」 또는 “아래로의 개방” = Bertolt Brechts Die Dreigroschenoper(1928) oder “Öffnung nach unten” : Populärkulturbasierte Kunstpraxis im Zeitalter der Kulturindustrie : 문화산업시대의 대중문화적 예술실천 오성균 p. [1-2], 127-153
안네마리 슈바르첸바흐의 『페르시아에서의 죽음』에 관한 연구 = Eine Studie über Tod in Persien von Annemarie Schwarzenbach : In Bezug auf die Bedeutung von Schwarzenbachs Reise nach Persien : 슈바르첸바흐의 페르시아 여행의 의미를 중심으로 박현용 p. [1-2], 155-172
하이너 뮐러의 시간 이해 = Zeit bei Heiner Müller : Im Blick auf den Engel der Geschichte : 역사의 천사를 중심으로 오동식 p. [1-2], 173-192
빌렘 플루서의 기술이미지와 텔레마틱 사회 = Technobilder und telematische Gesellschaft bei Vilém Flusser : ‘장치-전체주의’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서 텔레마틱 분석 임석원 p. [1-2], 193-217
메르헨 「어부와 아내」의 현대 문학적 변용 = Moderne literarische Adaption des Märchens Der Fischer un syner Fru : Im Fall von Uwe Johnsons Skizze eines Verunglückten : 우베 욘존의 『어느 불행한 이의 스케치』를 중심으로 김연수 p. [1-2], 219-244
독일현대문학에 새겨진 유럽의 자화상 = Europäische Selbstbildnisse in der deutschen Gegenwartsliteratur. 3, F.C. Delius: “Wenn die Chinesen Rügen kaufen, denkt an mich”. 3, 델리우스의 소설 『중국인들이 뤼겐을 사면 나를 생각해』 신성엽 p. [1-2], 245-268
디터 퀸의 문학 전기 『괴테, 전쟁에 참전하다』 = Dieter Kühns literarische Biographie Goethe zieht in den Krieg : Zur Skizze einer Biographie “Goethe in Weimar 1820” : 전기 “바이마르의 괴테 1820” 초안 쓰기 장희권 p. [1-2], 269-292
문학적 돌봄의 매체로서 그림책 = Das Bilderbuch als Medium der literarischen Fürsorge : Am Beispiel von Jutta Bauers Schreimutter und Peter Schössows Gehört das so??! : 유타 바우어의 『고함쟁이엄마』와 페터 쉐소우의 『이럴 수 있는 거야??!』를 중심으로 최문선 p. [1-2], 293-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