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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통해 영어학습자들의 글로벌 디지털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한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주제범위 문헌고찰을 실시하여 영어교실수업에서 학습자들의 글로벌 디지털 시민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추출하며,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반 이해 영역과 표현 영역의 수업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의 글로벌 디지털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는 방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교사들은 로봇 기반 언어학습, 비디오 편집프로그램, 웹 기반 멀티미디어 시스템, 스토리텔링 웹(예, Scratch, ACMI, Capzles, SlideStory, Entry, Chat GPT, Chatbot, Toontastic) 등을 활용한 글로벌 디지털 시민성을 함양하는 방안을 설계하고 구현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한 글로벌 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위한 수업에서, AIED 도구 및 시스템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통해 듣기와 읽기 활동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과제나 활동을 설계해야 한다. 셋째, 교사는 AIED 도구 및 시스템을 기반으로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글로벌시민교육이 구현되도록 다양한 말하기와 쓰기의 수업과제나 활동을 설계해야 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학습자들이 AIED 도구 및 시스템을 활용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반 영어 이해 영역과 표현 영역의 활동에서 글로벌 디지털 시민성을 내실있게 함양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 활동 및 과제 설계의 방향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