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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뷰티 산업의 주요 소비자인 MZ 여성을 중심으로 맞춤형 뷰티 케어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뷰티 트렌드에 맞춰 본 연구에서는 MZ 여성의 뷰티케어 행동과 외모관심도를 MBTI 성격유형에 따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20~39세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에너지 방향 지수 E-외부형과 I-내향형에 따른 주요 변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하위요인인 외모 관심도와 타인지향형의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E-외부형은 I-내향형에 비해 외모에 대한 관심과 타인지향형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감각형에 따른 주요변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인식기능지수인 N직관형은 외모관심의 하위요인인 외모관리형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N형 직관형이 S형 감각형에 비해 외모관리형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판단기능 지표인 F-감각형과 T-사고형에 따른 주요 변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외모 관심도의 차이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T-사고형이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F감각형에 비해 타지향형이 높았다. 넷째, 라이프스타일 지표인 사전인식형과 J판단형에 따른 주요변인의 차이로 헤어관리와 외모에 대한 뷰티케어 관심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맞춤형 상품 추천 및 생산을 촉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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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국내 코스메틱 기업의 ESG경영의 실천에 관한 사례연구 = A case study on the practice of ESG management in cosmetics companies in Korea : focusing on the cases of mid-sized, and small and medium-sized companies in Korea : 국내 중소·중견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조효정, 김민신 p. 221-233
(A) study on the antimicrobial activity and anti-inflammatory effect of scutellaria baicalensis extract and solvent fraction = 황금추출물과 용매분획물의 항균활성 및 항염효과에 관한 연구 Hyun-Woo Park, Tae-Yang Kim, Chun-Mong Lee, Kwang-Sik Lee, Seung-Hee Bae p. 235-242
탱자나무열매와 유효성분인 나린진의 항노화 활성 연구 = A study on the anti-aging activity of Poncirus trifoliata fruit and nargin, an active ingredient 박현우, 김태양, 이춘몽, 이광식, 배승희 p. 243-251
Effects of light emitting diodes and micro current stimulation on scalp and hair = 발광 다이오드와 미세전류 자극이 두피와 모발에 미치는 영향 Myeong-Kwon Yoon, Yong-Soon Yoon, Jin-Hyuk Hong, Seung-Ki Kim, Eun-Young Lee, Sang-Hun Lee, Dong-Hwan Lee, Jeong-Sook Park p. 253-266
MZ 여성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뷰티케어행동 및 외모관심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beauty care behavior and appearance interest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s of MZ women 권진아, 김영은 p. 267-281
왁싱샵의 물리적, 사회적 서비스 스케이프와 서비스 가치, 서비스 만족, 고객충성도의 관계 연구 =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value, service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waxing shops 권태일 p. 283-296
속눈썹영양제의 안전성 인식이 소비자혁신성과 소비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afety awareness of eyelash nutrition on consumer innovation and consumption behavior intention 임선하, 태동숙 p. 297-308
몽골인들의 화장품 이용 실태 분석 및 한국 화장품 제품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연구 = Research on the usage of cosmetics among Mongolian and an analysis on Korean cosmetic product image and brand loyalty 홍지민, 이선미 p. 309-325
블랙마카(Lepidium meyenii) 추출물이 손상 모발 개선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black maca(Lepidium Meyenii) extract on the improvement of damaged hair 김희정, 곽승준 p. 327-336
뷰티아카데미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습자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in beauty academy on learn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 in Busan and Gyeongnam Province : 부산, 경남을 중심으로 김세은, 이슬비, 이연서 p. 337-350
탈모 방지, 항산화, 피부 미백 효과를 갖는 신규 융합 펩타이드 = A novel fusion peptide for protection hair loss, anti-oxidant, and skin whitening effect 추소정, 김수정, 김성심, 정대현 p. 351-359
연장손톱모양에 어울리는 손톱색(계절색)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선호도 차이 = Differences in demographic preference for artificial nail colors (seasonal colors) that match the artificial nail extension shape 김채희, 정소명, 이미춘, 김태은, 류희욱 p. 361-375
작약열매추출물의 천연화장품 소재로서 주름 개선 효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wrinkle-improving efficacy of Paeonia lactiflora fruit as a natural cosmetic ingredient 윤경숙, 윤미숙 p. 377-385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회복 공정성과 만족도, 충성도, 전환 의도 간 구조적 관계 =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service recovery fairness, satisfaction, loyalty, and switching intentions : a focus on the beauty industry : 뷰티 산업을 중심으로 하주희, 태동숙 p. 387-397
화장품 용기 처리 실태와 표시 인지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isposal and label awareness of cosmetic containers 정유진, 이은주 p. 399-407
황호접 추출물의 항산화, 항염, 미백 및 수렴 효능 평가 = Anti-oxidant, anti-inflammatory, whitening, and astringent effect of Senna bicapsularis extracts 지은, 이지안 p. 409-417
Gel Nail Polish Manicure의 반복적인 시술과 제거에 의한 손톱 손상도 = Nail damage caused by repeated treatment and removal of gel nail polish manicure, GNPM 이미춘, 정소명, 김채희, 류희욱 p. 419-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