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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행정학과 학생들은 공공분야로 진출하기 위해 전공과 직업 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행정학을 전공으로 선택한다고 여겨진다. 하지만, 이러한 전공선택동기가 사실인지, 학생들은 전공에 만족하는지, 전공에 맞는 취업을 하는지, 직장에는 만족하는지 등 행정학과 학생들의 대학생활과 취업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이 연구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 실시된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중에서 행정학과 졸업생 표본(N = 1,103)을 활용하여 4년제 대학교 행정학과 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전공-직무일치 취업, 직장만족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행정학 교육에 대한 함의를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본인의 적성 및 흥미와 같은 내재적 동기에 기반하여 전공을 선택한 학생들의 전공만족도가 높고, 전공만족도는 전공-직무일치 취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공과 직무가 일치할수록 직장만족도가 높았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행정학과 교육에의 함의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