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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교양 일본어 수업을 개선하기 위하여 서울의 S대학교 교양수업인「일본어1」과 「일본어2」수강생 59명을 대상으로 학습자 참여형 수업 및 성격유형을 고려한 수업방식을 설계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한 뒤 실천 사례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보고한다. 본 연구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교양 일본어 수업에서 ‘회화 실습’을 하는 것에 대하여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격유형을 고려한 수업방식’에 대해서는 외향형 학습자보다 내향형 학습자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결과가 나타나, 말하기 수업에 있어서 교수자가 내향형 학습자를 배려하여 수업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내향형 학습자의 비율이 높은 클래스의 경우에 성격 요인을 고려한 교수법을 활용한다면 학습효과 및 학습자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 참여형 수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증대를 위해 다양한 교수법을 시도한 본 연구 결과가 교양 일본어 수업, 더 나아가 외국어 말하기 수업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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