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고에서는 교양 일본어 수업을 개선하기 위하여 서울의 S대학교 교양수업인「일본어1」과 「일본어2」수강생 59명을 대상으로 학습자 참여형 수업 및 성격유형을 고려한 수업방식을 설계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한 뒤 실천 사례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보고한다. 본 연구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교양 일본어 수업에서 ‘회화 실습’을 하는 것에 대하여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격유형을 고려한 수업방식’에 대해서는 외향형 학습자보다 내향형 학습자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결과가 나타나, 말하기 수업에 있어서 교수자가 내향형 학습자를 배려하여 수업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내향형 학습자의 비율이 높은 클래스의 경우에 성격 요인을 고려한 교수법을 활용한다면 학습효과 및 학습자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 참여형 수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증대를 위해 다양한 교수법을 시도한 본 연구 결과가 교양 일본어 수업, 더 나아가 외국어 말하기 수업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人間中心のAI教育 = Human-centered AI in education : through the founding of "Association for AI and Creative Learning (AI-CL)" and practice : AIとクリエイティブ・ラーニング研究会(AI-CL)の創立と実践を通して 検校裕朗 p. 41-56
JOPTの今後の可能性を探る = An exploration of the future possibilities of JOPT : based on comparative verification between OPI and JOPT : OPIとJOPTの比較検証を基に 小島堅嗣 p. 57-71
교양 일본어 학습자 요구 분석 및 수업 실천사례 연구 = Analysis of the needs of liberal arts Japanese language learners and a case study : focusing on learner-participatory classes and classes taking personality types into account : 학습자 참여형 수업 및 성격유형을 고려한 수업방식을 중심으로 金善姝 p. 73-89
日本語学習における生成AIチャットボットの使用実態 = The actual use of generative AI chatbots in Japanese language learning 三國喜保子, 諏訪昭宏 p. 91-106
대학 교양 일본어 수업의 학습자 요인 = Motivation for learning Japanese at Korean colleges : comparison by class level and grade : 수업 레벨 및 성취도별 동기, 니즈 대조 白以然 p. 107-123
継続的に研究会に関わる教師の教育観と研究会の意義 = The significance of study groups and the educational views of teachers who continue to participate in them : analysis of interviews with a Japanese language teacher living in Thailand who continues to participate in an online study group : タイからオンラインで参加する日本語教師の事例分析 芹川佳子 p. 125-137
한일 양국에서의 한국 기업 및 상품광고의 표현전달기법 = Techniques for conveying expressions in the advertisements of Korean companies and products in Korea and Japan : focusing on the period from 1980 to 2003 : 1980~2003년의 시기를 중심으로 宋殷美 p. 139-158
学習者中心からみた相互評価の実践と課題 = Learner-centered mutual assessment practices and challenges : focusing on the analysis of changes in learners' consciousness in Japanese conversation classes : 日本語会話授業における学習者の意識変容分析を中心に 鮱名美幸 p. 159-177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양일본어 수업 설계 및 평가 = Design and evaluation of a liberal arts Japanese language course using the metaverse : blended learning combining ZEP and classroom learning : ZEP과 교실 내 학습을 융합한 블렌디드 러닝 李賢珍 p. 179-197
일본어 학습 동기 저해 요소 분석 및 교육적 전략 탐색 = Analysis of demotivational factors in learning Japanese and an exploration of educational strategies 任洙珍, 金義泳 p. 199-214
한중일 불만표명에 대한 의식조사 = A survey on awareness of dissatisfaction expressions in Korea, China, and Japan : focusing on characteristics by degree of burden and vertical and horizontal relationships : 부담도 및 상하친소관계에 의한 특징을 중심으로 鄭賢兒 p. 215-231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한자 문항 연구 = An analysis of the 'Kanji' section i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 focusing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Japanese I' :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본어Ⅰ’을 중심으로 趙大夏 p. 233-247
視覚障害をもつ韓国人日本語学習者への日本語教育に関する一考察 = A study on Japanese language education for a Korean learner of Japanese with visual impairment : through an interview with a blind learner : 全盲の学習者へのインタビューを通して 本多美保, 庾炳富 p. 249-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