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고에서는 일본에서의 한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이전인 1980년에서 2003년 사이의 한국 기업 및 한국상품 광고가 일본과 한국에서 어떠한 표현전달기법으로 나타나고 있는지에 관해 분석・고찰하였다. 즉, 같은 기업의 광고나 상품이 한일 양국에서 어떠한 광고 표현요소, 담화구조, 스토리텔링 등을 구사하여 구매자의 구매욕구를 높이려는 시도를 하였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한일 양국의 광고전략의 특징 및 상이점을 살펴보았다.

동일 기업의 광고나 상품광고에 있어서 제품의 등장 시점, 광고의 색상, 광고 음악 등은 양국의 광고에서 유사한 점이 많았으나, 일본에서의 어린이 기용이나 유명 모델의 기용이 그다지 없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상품광고보다는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부여하는데 포인트를 준 광고이기에 나타난 현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국의 광고에서는 고객에 대한 공손함과 대우를 강조하는 정중체 문말표현을 사용하고 있다면, 일본의 광고에서는 고객과의 친밀감을 강조하는 대화체 문말표현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금후의 연구과제를 하는데 있어서 한류의 열풍 시기인 2004-2019년 즉, 코로나 이전의 신한류 시기에 일본에서 TV 및 Web에서 방송된 한국상품의 광고를 대상으로 광고 표현기법, 광고 표현 요소, 전달 패턴, 메시지 전달 방식에 대한 고찰의 선행자료가 될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人間中心のAI教育 = Human-centered AI in education : through the founding of "Association for AI and Creative Learning (AI-CL)" and practice : AIとクリエイティブ・ラーニング研究会(AI-CL)の創立と実践を通して 検校裕朗 p. 41-56
JOPTの今後の可能性を探る = An exploration of the future possibilities of JOPT : based on comparative verification between OPI and JOPT : OPIとJOPTの比較検証を基に 小島堅嗣 p. 57-71
교양 일본어 학습자 요구 분석 및 수업 실천사례 연구 = Analysis of the needs of liberal arts Japanese language learners and a case study : focusing on learner-participatory classes and classes taking personality types into account : 학습자 참여형 수업 및 성격유형을 고려한 수업방식을 중심으로 金善姝 p. 73-89
日本語学習における生成AIチャットボットの使用実態 = The actual use of generative AI chatbots in Japanese language learning 三國喜保子, 諏訪昭宏 p. 91-106
대학 교양 일본어 수업의 학습자 요인 = Motivation for learning Japanese at Korean colleges : comparison by class level and grade : 수업 레벨 및 성취도별 동기, 니즈 대조 白以然 p. 107-123
継続的に研究会に関わる教師の教育観と研究会の意義 = The significance of study groups and the educational views of teachers who continue to participate in them : analysis of interviews with a Japanese language teacher living in Thailand who continues to participate in an online study group : タイからオンラインで参加する日本語教師の事例分析 芹川佳子 p. 125-137
한일 양국에서의 한국 기업 및 상품광고의 표현전달기법 = Techniques for conveying expressions in the advertisements of Korean companies and products in Korea and Japan : focusing on the period from 1980 to 2003 : 1980~2003년의 시기를 중심으로 宋殷美 p. 139-158
学習者中心からみた相互評価の実践と課題 = Learner-centered mutual assessment practices and challenges : focusing on the analysis of changes in learners' consciousness in Japanese conversation classes : 日本語会話授業における学習者の意識変容分析を中心に 鮱名美幸 p. 159-177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양일본어 수업 설계 및 평가 = Design and evaluation of a liberal arts Japanese language course using the metaverse : blended learning combining ZEP and classroom learning : ZEP과 교실 내 학습을 융합한 블렌디드 러닝 李賢珍 p. 179-197
일본어 학습 동기 저해 요소 분석 및 교육적 전략 탐색 = Analysis of demotivational factors in learning Japanese and an exploration of educational strategies 任洙珍, 金義泳 p. 199-214
한중일 불만표명에 대한 의식조사 = A survey on awareness of dissatisfaction expressions in Korea, China, and Japan : focusing on characteristics by degree of burden and vertical and horizontal relationships : 부담도 및 상하친소관계에 의한 특징을 중심으로 鄭賢兒 p. 215-231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한자 문항 연구 = An analysis of the 'Kanji' section i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 focusing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Japanese I' :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본어Ⅰ’을 중심으로 趙大夏 p. 233-247
視覚障害をもつ韓国人日本語学習者への日本語教育に関する一考察 = A study on Japanese language education for a Korean learner of Japanese with visual impairment : through an interview with a blind learner : 全盲の学習者へのインタビューを通して 本多美保, 庾炳富 p. 249-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