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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현재 교육 분야의 포스트휴먼 관련 연구의 지형과 내용적 특징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2018년부터 2024년 3월까지 한국 학술 저널에 출판된 포스트휴먼 관련 교육 연구를 대상으로 양적 동향 분석과 질적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동향 분석 결과, 교육 분야 내 포스트휴먼 연구는 2019년을 기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였고 최근 5년 사이 본격적으로 확대되었다. 포스트휴먼 연구가 교육학 전반으로 확산되었으며, 경험연구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내용 분석 결과, 포스트휴먼 교육 연구에서 ‘포스트휴먼’은 ‘시대적 배경’ 또는 ‘새로운 사유’로 위치되었다. 포스트휴먼을 시대적 배경으로 위치시키는 교육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과학・기술이 야기한 변화에 강조점을 두고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적 논의를 끌어내는 경향이 있는 반면, 포스트휴먼을 새로운 사유 측면에서 접근하는 연구들은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 교육을 접근하는 방식을 재고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예술교육, 유아교육, 교육학 일반 분야에서 포스트휴먼을 통해 감응교육에 대한 관심, 어린이와 놀이 및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재고, 학습관과 지식관에 관한 재지향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최근 증가되고 있는 교육 분야의 포스트휴먼 경험 연구에서는 방법론이 교육 현상의 재현을 넘어, 연구를 통한 새로운 대화 촉발에 초점이 있었다. 이를 위해 기존의 방법적 도구의 적용을 넘어 다양한 실험들이 고안되고 활용되는 모습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논의: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포스트휴먼 교육 연구 내에 존재하는 차이를 이해하고 지나친 기술결정론으로 그 흐름이 흘러가는 것을 경계할 필요성, 그리고 포스트휴먼적 사유에 기반한 방법론적 논의를 확장할 것이 제안되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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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포스트휴먼 교육 연구 동향 및 내용 분석 = Trends and content analysis of posthman education research 이연선, 류영휘 p. 75-95
교육정책 문서에서의 돌봄 담론 분석 = Analysis of care discourse in educational policy documents 손유진, 서보순 p. 27-50
진로발달과 대학생활 만족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str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velopment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 comparison between FGCS and CGCS : 대학진학 첫 세대와 후속 세대 간 비교 강수현, 김동화 p. 97-122
수학불안과 성취의 관계에서 끈기의 조절효과 = A moderating effect of persist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h anxiety and achievement 조은혜, 임효진 p. 123-144
중학생 시기 학업적 자아개념과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 사이의 종단적 관계 =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elf-concept and cognitive learning strategies during middle school : application of an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의 적용 최희철, 강혜진, 김영미 p. 145-167
교사-학생 관계에서 좌절을 경험한 초등학생의 체험분석 = An experiential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ustration experiences in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오주연, 이재용 p. 169-196
교육적 관점에서 주목하는 메타버스 속성과 실천 과제 = Educational perspectives on metaverse characteristics and practical challenges : an ethnographic approach through educators' metaverse focus groups : 교육 활동가들의 메타버스 집담회 참여를 통한 문화기술지적 접근 강주현, 허나원, 정연숙 p. 1-26
유아교사가 경험한 유·초 이음교육 = Connected education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according to early childhood teacher : focusing on Busan City's pilot kindergartens : 부산시 유·초연계 이음학기 시범유치원을 중심으로 김은주, 김정미, 이진아 p. 51-74
유아와 찰흙의 내부-작용에서 놀이에 대한 탐구 = A study on play through the intra-actions between children and clay 함선경, 류미향 p. 197-222
예비 특수교사의 테크노스트레스와 ICT 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디지털리터러시 역량의 매개 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digital literacy compet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chnostress and ICT teaching efficacy among pre-service special education teachers 김정은 p. 223-238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배려의 종단매개효과 =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 of car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arenting attitudes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김민정, 염혜선 p. 239-259
대학생의 경험학습·협력학습·탐구학습 척도 개발 연구 = Development of a scale for experience, collaboration, and enquiry based learning in college students 권다남, 배예나 p. 261-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