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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령장애인의 개념 및 연령 기준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론적 정의, 법률적 정의를 고찰하였으며, 고령장애 관련 국내 선행연구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주요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이론적 검토 결과, 노인(고령자)의 연령 기준은 개인의 지각, 사회적 역할상실, 역연령 기준, 기능적 연령 등 다양한 조작적 정의에 따라 상이하였다. 또한 관련 법률의 경우 목적과 취지에 따라 다양한 연령 기준을 적용하였다.

선행연구 분석결과, 학술지는 장애노인의 개념 적용이 많았으며, 연령 기준은 65세의 비중이 높았다. 정책보고서는 50세 이상을 고령장애인으로 정의하였다. 중고령 장애의 경우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40세 이상에 초점을 두었다. 부가적으로 고령장애인 집단 내 장애인의 노화경험과 노화과정 장애경험의 이질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고령장애인의 개념 정의 및 연령 기준 관련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고령장애인 연령 기준에 대한 유연한 접근, 65세 이상 고령장애인을 위한 통합적 정책, 50세 이상 중고령 장애인을 위한 차별적 서비스, 40세 이상 중고령 발달장애인을 위한 차별적 서비스, 중고령장애인 정책조정기구 및 전달체계 등을 제안하였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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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 청년의 경제적 어려움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연구 = Longitudinal study on the impact of economic hardship on the mental health of young adults with disabilities : mediating effects of exercise and interpersonal skills : 운동, 대인관계능력의 매개효과 허경화, 백은령 p. 5-43
한국의 탈시설화 과정에서 장애인 인권 경험 연구의 질적 내용분석 =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studies on human rights experiences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during the deinstitutionalization process in South Korea 김미숙 p. 45-78
한국 장애수당의 추가비용 보전에 관한 연구 = Study on the additional cost compensation of Korean disability allowance 김창현, 송지현 p. 79-110
고령장애인의 개념 및 연령 기준 = Concept and age criterion of older adults with disabilities : a scoping review : 주제범위 문헌고찰 노승현, 정덕진, 김현숙 p. 111-138
경기도 G시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의 성과와 성공요인에 대한 사례연구 = A case study on the outcomes and success factors of the lifelong education center for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G city, Gyeonggi Province 정소연, 서홍란, 한정은 p. 139-169
재가장애인의 원가정으로부터 독립에 관한 연구 = Study on the independence of people with disabilities from original families 임상욱 p. 171-204
청각장애를 가진 청년의 사회적 거리감 = A study on social distance of emerging adulthood with hearing disability 김선희 p. 205-235
탈시설한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과 거주시설 및 원가정 복귀 경험에 관한 연구 = Independent living and residential facilities for deinstitutionalized developmentally disabled people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returning to the home of origin 신준옥 p. 237-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