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적 본 연구는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실질적인 삶에서 평화를 만들고 확장할 수 있는 교육모형을 개발하고자 수행하였다.
방법 Groome의 삶-앎-삶 교육적 접근 방법을 바탕으로 각자의 삶으로부터 배움을 창출하고 다시 삶으로 연결하도록 교육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의 영역 각각에 맞게 모형을 수정하고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형식교육에서는 일반 고등학교의 1학년 학생 128명과 한 학기 동안 철학수업으로, 비형식교육에서는 시민단체에서 온라인교육과 2박 3일간의 평화캠프로 각각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이후, 교육 참여자들과 심층면담과 집단면담을 통해 생생한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하여 유의미한 발견을 토대로 최종모형을 도출하였다.
결과 관찰과 면담 방법을 활용하여 참여자의 경험과 의미를 분석하여 모형의 주요한 9개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 요소를 교육활동의 각 단계와 연결하여, ‘현재의 삶’(둘러앉기Round-상기하기Remind-관계맺기Relate)을 인식하고, ‘심층적 앎’(참조하기Refer-논의하기Reason-성찰하기Reflect)을 통해 배움을 내면화하여, ‘나아가는 삶’(활기찾기Revive-요청하기Request-재창조하기Recreate)으로 통합하여 일상의 평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9R모형을 개발하였다.
결론 앎과 삶을 통합시키도록 고안한 9R모형을 다양한 교육영역에 적용하여 실행하고 후속연구를 병행함으로써, 학습자가 자기 삶에서 스스로 평화를 실현하며 공동체의 평화문화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