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목적: 본고는 사고도구어를 기반으로 독서지수를 설정했을 때 도서의 이독성을 측정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방법: 214권의 도서를 대상으로 사고도구어의 다양성과 빈도가 도서의 이독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고도구어 목록을 활용하여 도서의 계량적 특성을 측정하고 전문가 집단의 이독성 평정 결과와 비교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사고도구어의 다양성과 빈도가 이독성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다양성이 더 큰 예측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두 지표를 7:3 비율로 결합했을 때 전문가 평정과의 상관도가 가장 높았다. 연구에서 사용된 사고도구어 목록이 명사, 동사, 형용사로 구성되어 있어 내용어 중심이라는 특징이 텍스트의 이독성 측정에 유용하였으며 또한 많은 도서에서 사고도구어 사용과 문장 복잡도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이 연구는 사고도구어 기반 독서지수 설정의 유의미함을 입증하고 새로운 연구 방향을 제안하는 선구적 연구로 평가할 수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다양성의 시대 (한)국어교육 = The era of diversity, Korean language education : students : 학생 염은열 p. 7-40

학교 밖 국어교육을 통해 본 학습자 다양성 = Exploring learner diversity through extracurricular Korean language education : 고교 전환학년 교육기관 오디세이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서명희 p. 41-70

디지털 글쓰기 과정의 유형화 = Classifying types of digital writing processes : applying Bayesian network-based profiling analysis : 베이지안 망 기반 유형 분석 적용 김혜연 p. 71-110

사고도구어 기반 독서지수 개발 연구 =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reading index based on academic vocabulary : possibilities and prospects : 가능성과 전망 신명선, 이기연, 나상수, 인정남, 차경미 p. 111-152

미국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NAEP)의 읽기 평가 동향 연구 = Reading assessment trends in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NAEP) in the United States 김성엽, 김주환 p. 153-184

국외 자국어 교육과정에 구현된 미디어 문해력 교육 탐색 = Exploration of media literacy education implemented in foreign native language curricular : focusing on the curricular of Ontario, Canada, and Australia :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호주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김연지 p. 185-232

선어말 어미 {-시-}의 사용 영역 확대에 관한 문법교육 방향 탐색 = Exploring directions for grammar education regarding the expanded use of the pre-final ending {-si-} 박혜진 p. 233-275

초등 국어 교과서와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텍스트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조사 연구 = A study on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s of elementary Korean language textbooks and the literary texts included in them : focusing on the 2015 elementary 5th and 6th grade Korean language textbooks : 2015 초등 5, 6학년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어영준 p. 277-316

반론을 고려한 글이 항상 더 좋은 글인가? = Is it always better to write an argument that considers counterarguments? : relationship between argumentative schemes used in arguments and counterarguments and text score : 기본 논증, 반론 논증에 사용된 논증 도식과 글 점수의 관계 장성민 p. 317-341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문법성 판단 능력 연구 = Grammaticality judgment competence of advanced Korean language learners 임우열, 계은진, 이선진, 김영주 p. 343-375

재미 한국어 계승어 학습자의 작문에 나타난 주요 오류 연구 = A study on major errors in the writing of Korean heritage learners in the United States 김영일, 조성대 p. 377-431

약성가(藥性歌)와 도설(圖說)을 통해 본 중세 의학지식의 보급과 교육적 의의 = The dissemination of medieval medical knowledge and it's educational meaning in YakSeongGa and pictures 권정은 p. 433-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