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글에서는 미래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양교육이 어떠한 변화를 모색해야 하는지 살펴보았다. 전공교육이 문제해결의 기능을 수행한다면, 교양교육은 우리 삶에서 문제를 진단할 수 있고, 문제해결의 토대가 되는 기초학문과 학문 능력을 배양할 수 있어야 한다. 미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의 교양교육은 다음과 같은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첫째, 융합형 교양 교육과정이 설계되어야 한다. 교양 교육과정이 지닌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각 대학이 지향하는 목표에 맞는 주제 중심의 융합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해야 한다.

둘째, 교양교육의 정체성을 통해 교양 교과 운영의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교양과 교양교육은 앎과 실천을 모두 기르는 것이다. 교양교육의 수행성에 기반하여 교양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자, 교수학습, 교육평가, 강의 규모, 강의평가에 변화를 도모해야 한다.

셋째, 교육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교양교육은 인문, 사회, 자연에 이르는 문이과 공통의 기초학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을 한 그루의 나무에 비유한다면, ‘뿌리-교양’, ‘꽃-전공’, ‘열매-자기 성취(취업 등)’라는 전체 구도 속에서 학생 성장의 근간이 되는 교양(기초학문)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대학은 앎과 삶의 괴리를 메워야 한다. 대학이 미래 융합인재 양성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공과 교양이 공존해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문제를 진단할 수 있어야 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기초가 탄탄해야 한다. 교양교육은 미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융합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교양교육의 정체성에 맞추어 교과를 운영해야 한다. 이를 성공리에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부의 지원이 절실하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고교-대학 교육과정 연계 관점에서 대학 교양기초교육의 재탐색 = Rethinking general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high school and higher education curriculum articulation 홍성연 p. 11-30

고교-대학 간 전공계열 교차 진학의 노동시장 성과 측정 연구 =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cross-enrollment between high school and university on the labor market performances 이승렬, 최강식, 이보경 p. 31-50

국내 대학 교양교육 체계에서 인공지능(AI) 교육 특징과 과제 = Characteristics and challenges of AI education in the liberal arts curriculum of domestic universities : with emphasis on the linkage between the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liberal arts curriculum of university in the digital transition era : 디지털 전환기 초·중등교육과정과 대학 교양교육과정 간 연계를 중심으로 송선영 p. 51-63

대학 교양교육과정 융·복합 준거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niversity liberal arts curriculum convergence standards 최화숙, 박지회 p. 65-84

전공자율선택제(무전공제) 현황과 운영의 방향성 = Current status of the autonomous major selection system (undeclared major system) and the direction of operation 남진숙 p. 85-97

미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양교육의 혁신 방안 = Innovation plan of liberal arts education for the cultivation of future convergence talent 안미영 p. 99-109

변화하는 시대와 자유교육의 이념 = The ideas of liberal education in changing times 박병철 p. 113-123

대학생 학습자의 인문학적 사고의 확장 및 심화를 위한 읽기-쓰기 통합 교육 방안 탐색 = Studying an integrated reading-writing education method to deepen the humanities thinking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ing on the ‘questioning in the form of problem discovery’ to foster the activeness and creativity of thinking : 사고의 능동성과 창의성 함양을 위한 ‘문제 발견식 질문하기’ 방안을 중심으로 신윤희 p. 125-140

공익 광고를 활용한 대학 교양 글쓰기 수업 모형 연구 = A study on a college writing course model utilizing public service advertisements 박소영 p. 141-158

대학 글쓰기 수업에서 학생 인식 기반 AI 피드백의 효용성 연구 =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student perception-based AI feedback in college writing classes 정유남 p. 159-173

실천적 인성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발과 효과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subject for character education focused on experiential learning : a case of ‘Creative Community Problem-Solving’ course at A university : A대학의 ‘지역문제의 창의적 해결’ 교과목 사례 추승엽, 곽미선 p. 175-194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통한 고전소설의 재창조 = Re-creation of a classic novel through transmedia storytelling : cross-cultural learning focusing on Tess of the d'Urbervilles : 『더버빌가의 테스』를 중점으로 교차문화학습 이광순 p. 195-211

균형교양 영역 교과 ‘대학생의 성장을 위한 책과 영상 큐레이션’ 개발 연구 = Development of a balanced liberal arts subject, ‘Book and Video Curation for the Growth of College Students’ 전종희 p. 213-230

팀기반학습의 수업활동, 학습몰입, 문제해결력, 학습만족도 간 구조적 관계 = The impact of team-based learning activities on learning satisfac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engagement and problem-solving skills : <지혜와자비명작세미나>를 중심으로 고은선, 장미란 p. 231-244

대학생의 교양교육 인식 및 요구 분석 =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liberal arts curriculum perception and needs : C대학을 중심으로 김경언, 이상기 p. 245-260

교양 교육과정의 역할과 운영에 대한 학습자 인식 분석 = Analysis of learners' perceptions on the role and operation of liberal arts curriculum : focusing on D university : D 대학을 중심으로 채윤정, 현순안 p. 261-276

사이버대학 교수학습환경에서 교양교육 만족도가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general education satisfaction on core competencies in the cyber university teaching and learning environment 김윤정, 이기원 p. 277-290

교수전담형 학사지도에 대한 교수자의 경험 연구 = Professors’ academic advising experience in faculty-only model 박알뜨리, 이정인 p. 291-308

생성형 AI를 활용한 언어교육 연구의 동향과 전망 = Trends and prospects of language education research using generative AI : focusing on topic modeling and keyword analysis : 토픽 모델링과 키워드 분석을 중심으로 차준우 p. 309-321

Student perceptions of ChatGPT in mandatory EFL writing classes at a Korean university = 한국 대학의 필수 영어 작문 수업에서 ChatGPT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 사례 연구 : a case study Andrew Richards, Stuart Jones p. 323-343

대학 교양영어에서 강의식 수업과 독서저널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비교 분석 = Students' perceptions of lecture-style classes and reading journal activities in college general English 박태숙 p. 345-365

보드게임 설계 및 개발 과정 참여 경험에서 학업 저성취 대학생이 지각한 학습 역량 향상 정도 = The perceived improvement in learning competencies of low-achieving college students through participation in a board game design and development process 장현정, 이성아, 엄우용 p. 367-383

기준음고 432Hz의 음악인문학적 의의 = The music humanities significance of the standard pitch 432Hz 전선구 p. 385-394

아론 코플란드(A. Copland)의 이론을 활용한 대학 교양음악교육 학습자의 음악적 전이 제고 방안 연구 = A study on how to cultivate musical transitions using A. Copland’s theory of students of liberal arts music education at university 이보림 p. 395-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