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들은 K-댄스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 Study on academic research keywords related to K-Dance : 학술연구 텍스트 분석을 활용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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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근, 김정환, 최홍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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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103-3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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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활동 유형과 매체의 기능적 유형에 따른 디지털 매체의 수업 활용 전략 탐색 = Exploring instructional strategies based on Merrill's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and functional types of digital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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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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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115-3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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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인공지능이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 Impact of generative AI on animated character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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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영, 한창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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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125-3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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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소외계층 대상 디지털 금융 연구 동향 = Research trends in fintech 2.0 digital finance for the financially underserved group : focusing on accessibility and user capability : 접근성과 사용자 역량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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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혜희, 김승연, 이정아, 이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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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137-3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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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제작에서 AI 사용 활성화를 위한 작가보조형 AI 연구 = Creator-assistive artificial intelligence to activate artificial intelligence use in webtoon p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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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선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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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149-3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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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act of the metaverse platform mozilla hubs on university learner satisfaction = 메타버스 플랫폼 모질라 허브스를 활용한 대학 수업에서 학습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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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mulo Nayrod Villa Munoz, Ji-Young 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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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157-3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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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대규모 언어 모델 미세 조정을 통한 한국어 대중문화 콘텐츠 플롯 생성 연구 = Fine-tuning open-source LLMs for plot generation in Korean popular culture co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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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선, 김명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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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167-3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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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flix의 비디오 시장 진출과 장악 = Netflix's entry and domination of the video streaming market : a focus on disruptive innovation : 파괴적 혁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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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환, 이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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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179-3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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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생성 AI 활용에 대한 대학생의 주관적 인식 연구 =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image generation AI : a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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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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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199-3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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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짜증 표현과 우울 징후의 관계 탐색 =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irritability expressions and depressive symptoms through online community social data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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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나, 안순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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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209-3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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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형 버스의 노선 전략 수립을 위한 경로 분석 연구 = Research on strategies for urban bus oper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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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홍, 노창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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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221-3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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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반 고용서비스 프로파일링 시스템의 국제 비교 연구 = AI-based employment service profiling systems in Belgium, Denmark and Austria :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 벨기에, 덴마크, 오스트리아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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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균, 최석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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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229-3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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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석탐지 실습에서 디지털 탐침 측방압 가이드 장치를 이용한 학습자의 인식 분석 = Analysis of learners' perception in calculus detection training using a digital lateral pressure guide de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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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옥, 이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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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239-3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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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 중심 가치 기반 원격의료 서비스 모델 제안 = Value-based telehealth service model to realize patient-centered tele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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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진, 이은영, 권용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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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247-3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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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콩 재배를 위한 노지 스마트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Building open-field smart farm systems for soybean cultivation in paddy fields : application of smart agricultural technology and data monito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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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혜, 배희수, 전용희, 조준현, 박영은, 강현중, 이영훈, 상완규, 이지윤, 김정태, 이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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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259-3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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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블 교체 방식 기반 지식그래프 부정 샘플링 및 지식 그래프 학습 모델 = Negative sampling based on label swap for a knowledge gra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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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훈, 오승민, 김광기, 한민수, 김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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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273-3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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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improving face recognition accuracy through self-supervised learning = 자기 지도 학습에 기반 한 얼굴 인식 정확도 향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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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n-Xiao Sun, Seung-Soo 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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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281-3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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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 추정 알고리즘을 이용한 웹캠 기반 격투 게임 제어 시스템 연구 = Webcam-based fighting game control system using pose estimation algorit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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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경민, 허관, 이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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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291-3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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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irMOT와 인페인팅을 이용한 자동 마스킹과 다중 객체 제거 = Automatic masking and multi-object removal using FairMOT and inpai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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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진, 변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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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301-3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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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한 컴퓨터 사이언스 문제 생성 모델 개발 및 평가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computer science question generative model using generative AI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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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순, 김성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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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309-3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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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인공지능 자기효능감과 인공지능 불안, 인공지능 신뢰가 태도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I self-efficacy, AI anxiety, and AI trust on attitude and acceptance intentions toward generative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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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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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319-3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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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골격계 어깨 통증 환자를 위한 모션인식 기반의 디지털 치료제의 효과성 검증 = Effectiveness of motion recognition-based digital therapeutics for musculoskeletal shoulder p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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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효현, 이창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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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329-3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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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경제성 분석 모델에 대한 연구 = Economic analysis model for cloud mig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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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훈, 박호현, 이기성, 서혜진, 박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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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339-3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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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거래 플랫폼 진정성 강화가 거래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authenticity of second-hand trading platform on transaction intention : the role of affordance and price sensitivity : 어포던스와 가격 민감성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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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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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353-3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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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E-UA 기법을 활용한 감천 유역 물 이용 순환과정 에너지 소비량 및 하천유지유량 공급 가능성 평가 = Evaluation of energy consumption in the water use cycle and the feasibility of supplying instream flow in the Gamcheon watershed based on optimization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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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시중, 강성규, 김원진, 노희성, 박기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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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365-3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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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회전 영역 산출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 Development of a vehicle turning path algorithm for collision prev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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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홍, 윤천주, 김영록, 성정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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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375-3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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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용적 금융 서비스를 위한 발달장애인 대상 모바일 금융 앱 ‘쉬운 모드’ 개발 가이드라인 = Proposing "easy mode" guidelines for inclusive mobile banking : a focus on user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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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아, 김승연, 김서현, 이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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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383-3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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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ChatGPT를 활용한 SW 교양 교육 연구 = Study of SW liberal arts education using ChatGPT : a case analysis of a class utilizing the engaged learning model : Engaged Learning 모델 수업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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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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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397-3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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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실감미디어 분야 국가 R&D 과제 연구 동향 분석 = Research trend analysis of national R&D projects in immersive media using topic mod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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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효기, 김영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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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409-3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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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lligent temperature control system utilizing gated recurrent units and the Internet of things = GRU와 IoT 기반의 지능형 온도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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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g Lu, Seung-Soo 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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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419-3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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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유지보수용 디지털 콘텐츠 설계 = Development of digital content for electric multiple unit maintenance : a case study on the semi-permanent coupler : 중간연결기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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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기율, 송지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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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431-3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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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향상/조화 기법을 통한 텍스트 기반 고품질 비디오 편집 = Text-based high quality video editing via video enhancement and harmo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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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영, 서가연, 정아영, 김승원, 정희용, 조영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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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441-3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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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기반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환자안전역량 및 환자안전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 Effect of team-based simulation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patient safety competence and performance confid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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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민정, 정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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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449-3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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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실시간 폐의약품 분류 자동화 시스템 구현 = Implementation of an intelligent real-time pharmaceutical waste sorting autom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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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욱, 김남호, 최광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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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457-3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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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매체 전환을 위한 웹툰 파생 콘텐츠 제작 연구 = A study on the production of derivative content from webtoons for efficient media conversion focusing on short-form animation and VR webtoons : 숏폼애니메이션과 VR웹툰 제작 과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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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은, 박진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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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467-3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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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를 활용한 PBL이 AI 윤리에 미치는 영향 = Exploring the role of project-based learning with generative AI in shaping AI eth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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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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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477-3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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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가상세계 교과 과정의 철학 = The educational philosophy of the digital virtual world curriculum with reference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virtual worldliness and perception changes shown in real-world paintings produced in late Joseon society : 조선 후기 실경 회화에 나타난 가상세계성과 인식의 변화를 참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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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재, 김택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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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485-3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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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포머 기반 산림지와 도심지 의미론적 분할 및 탄소 저장량 예측 기법 = Transformer-based semantic segmentation and carbon storage prediction model for application in forest and urban a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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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승우, 장은서, 곽찬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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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495-3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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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앤테크 창·제작 인식과 수요 분석 = Analysis of perceptions and demand for art-tech creation and production in Jeollanam-do :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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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영, 강정윤, 최인영, 장성권, 신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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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505-3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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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시각적 분석 = Visual analysis of demand-responsive transport-scheduling algorit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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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규, 신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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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515-3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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