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연구자들은 K-댄스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 Study on academic research keywords related to K-Dance : 학술연구 텍스트 분석을 활용하여 김동근, 김정환, 최홍규 p. 3103-3113
수업 활동 유형과 매체의 기능적 유형에 따른 디지털 매체의 수업 활용 전략 탐색 = Exploring instructional strategies based on Merrill's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and functional types of digital media 박양주 p. 3115-3124
생성형 인공지능이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 Impact of generative AI on animated character design 라영, 한창완 p. 3125-3135
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소외계층 대상 디지털 금융 연구 동향 = Research trends in fintech 2.0 digital finance for the financially underserved group : focusing on accessibility and user capability : 접근성과 사용자 역량을 중심으로 조혜희, 김승연, 이정아, 이영선 p. 3137-3147
웹툰 제작에서 AI 사용 활성화를 위한 작가보조형 AI 연구 = Creator-assistive artificial intelligence to activate artificial intelligence use in webtoon production 황선태 p. 3149-3155
Impact of the metaverse platform mozilla hubs on university learner satisfaction = 메타버스 플랫폼 모질라 허브스를 활용한 대학 수업에서 학습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Romulo Nayrod Villa Munoz, Ji-Young Na p. 3157-3166
오픈소스 대규모 언어 모델 미세 조정을 통한 한국어 대중문화 콘텐츠 플롯 생성 연구 = Fine-tuning open-source LLMs for plot generation in Korean popular culture content 김지선, 김명준 p. 3167-3178
Netflix의 비디오 시장 진출과 장악 = Netflix's entry and domination of the video streaming market : a focus on disruptive innovation : 파괴적 혁신을 중심으로 이승환, 이희상 p. 3179-3198
이미지 생성 AI 활용에 대한 대학생의 주관적 인식 연구 =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image generation AI : a study 박진옥 p. 3199-3208
온라인 커뮤니티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짜증 표현과 우울 징후의 관계 탐색 =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irritability expressions and depressive symptoms through online community social data analysis 이하나, 안순태 p. 3209-3220
도시형 버스의 노선 전략 수립을 위한 경로 분석 연구 = Research on strategies for urban bus operations 박재홍, 노창균 p. 3221-3227
AI 기반 고용서비스 프로파일링 시스템의 국제 비교 연구 = AI-based employment service profiling systems in Belgium, Denmark and Austria :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 벨기에, 덴마크, 오스트리아 사례를 중심으로 김균, 최석현 p. 3229-3238
치석탐지 실습에서 디지털 탐침 측방압 가이드 장치를 이용한 학습자의 인식 분석 = Analysis of learners' perception in calculus detection training using a digital lateral pressure guide device 박수옥, 이재기 p. 3239-3246
환자 중심 가치 기반 원격의료 서비스 모델 제안 = Value-based telehealth service model to realize patient-centered telehealth 이미진, 이은영, 권용진 p. 3247-3258
논콩 재배를 위한 노지 스마트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Building open-field smart farm systems for soybean cultivation in paddy fields : application of smart agricultural technology and data monitoring 이선혜, 배희수, 전용희, 조준현, 박영은, 강현중, 이영훈, 상완규, 이지윤, 김정태, 이지은 p. 3259-3271
레이블 교체 방식 기반 지식그래프 부정 샘플링 및 지식 그래프 학습 모델 = Negative sampling based on label swap for a knowledge graph 이중훈, 오승민, 김광기, 한민수, 김진술 p. 3273-3280
(A) study on improving face recognition accuracy through self-supervised learning = 자기 지도 학습에 기반 한 얼굴 인식 정확도 향상에 관한 연구 Chen-Xiao Sun, Seung-Soo Shin p. 3281-3290
자세 추정 알고리즘을 이용한 웹캠 기반 격투 게임 제어 시스템 연구 = Webcam-based fighting game control system using pose estimation algorithm 강경민, 허관, 이준석 p. 3291-3299
FairMOT와 인페인팅을 이용한 자동 마스킹과 다중 객체 제거 = Automatic masking and multi-object removal using FairMOT and inpainting 이효진, 변혜원 p. 3301-3308
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한 컴퓨터 사이언스 문제 생성 모델 개발 및 평가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computer science question generative model using generative AI technology 김정순, 김성희 p. 3309-3317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인공지능 자기효능감과 인공지능 불안, 인공지능 신뢰가 태도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I self-efficacy, AI anxiety, and AI trust on attitude and acceptance intentions toward generative AI 문수지 p. 3319-3327
근골격계 어깨 통증 환자를 위한 모션인식 기반의 디지털 치료제의 효과성 검증 = Effectiveness of motion recognition-based digital therapeutics for musculoskeletal shoulder pain 황효현, 이창배 p. 3329-3338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경제성 분석 모델에 대한 연구 = Economic analysis model for cloud migration 김경훈, 박호현, 이기성, 서혜진, 박윤수 p. 3339-3352
중고거래 플랫폼 진정성 강화가 거래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authenticity of second-hand trading platform on transaction intention : the role of affordance and price sensitivity : 어포던스와 가격 민감성의 역할 황인호 p. 3353-3363
SCE-UA 기법을 활용한 감천 유역 물 이용 순환과정 에너지 소비량 및 하천유지유량 공급 가능성 평가 = Evaluation of energy consumption in the water use cycle and the feasibility of supplying instream flow in the Gamcheon watershed based on optimization method 최시중, 강성규, 김원진, 노희성, 박기홍 p. 3365-3373
차량의 회전 영역 산출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 Development of a vehicle turning path algorithm for collision prevention 박재홍, 윤천주, 김영록, 성정곤 p. 3375-3382
포용적 금융 서비스를 위한 발달장애인 대상 모바일 금융 앱 ‘쉬운 모드’ 개발 가이드라인 = Proposing "easy mode" guidelines for inclusive mobile banking : a focus on user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이정아, 김승연, 김서현, 이영선 p. 3383-3395
생성형 AI ChatGPT를 활용한 SW 교양 교육 연구 = Study of SW liberal arts education using ChatGPT : a case analysis of a class utilizing the engaged learning model : Engaged Learning 모델 수업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노은희 p. 3397-3407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실감미디어 분야 국가 R&D 과제 연구 동향 분석 = Research trend analysis of national R&D projects in immersive media using topic modeling 서효기, 김영준 p. 3409-3418
Intelligent temperature control system utilizing gated recurrent units and the Internet of things = GRU와 IoT 기반의 지능형 온도 제어 시스템 Mang Lu, Seung-Soo Shin p. 3419-3429
전동차 유지보수용 디지털 콘텐츠 설계 = Development of digital content for electric multiple unit maintenance : a case study on the semi-permanent coupler : 중간연결기 사례 연구 한기율, 송지훈 p. 3431-3440
비디오 향상/조화 기법을 통한 텍스트 기반 고품질 비디오 편집 = Text-based high quality video editing via video enhancement and harmonization 김한영, 서가연, 정아영, 김승원, 정희용, 조영준 p. 3441-3447
팀기반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환자안전역량 및 환자안전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 Effect of team-based simulation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patient safety competence and performance confidence 채민정, 정효주 p. 3449-3456
지능형 실시간 폐의약품 분류 자동화 시스템 구현 = Implementation of an intelligent real-time pharmaceutical waste sorting automation system 이동욱, 김남호, 최광미 p. 3457-3465
효율적인 매체 전환을 위한 웹툰 파생 콘텐츠 제작 연구 = A study on the production of derivative content from webtoons for efficient media conversion focusing on short-form animation and VR webtoons : 숏폼애니메이션과 VR웹툰 제작 과정을 중심으로 김지은, 박진완 p. 3467-3475
생성형 AI를 활용한 PBL이 AI 윤리에 미치는 영향 = Exploring the role of project-based learning with generative AI in shaping AI ethics 고윤정 p. 3477-3484
디지털 가상세계 교과 과정의 철학 = The educational philosophy of the digital virtual world curriculum with reference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virtual worldliness and perception changes shown in real-world paintings produced in late Joseon society : 조선 후기 실경 회화에 나타난 가상세계성과 인식의 변화를 참고로 최원재, 김택경 p. 3485-3493
트랜스포머 기반 산림지와 도심지 의미론적 분할 및 탄소 저장량 예측 기법 = Transformer-based semantic segmentation and carbon storage prediction model for application in forest and urban areas 우승우, 장은서, 곽찬희 p. 3495-3503
아트앤테크 창·제작 인식과 수요 분석 = Analysis of perceptions and demand for art-tech creation and production in Jeollanam-do :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박주영, 강정윤, 최인영, 장성권, 신춘성 p. 3505-3513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시각적 분석 = Visual analysis of demand-responsive transport-scheduling algorithm 김동규, 신동화 p. 3515-3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