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고등학교 특별활동 교육 과정 해설. 16 / 문교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교부, 1989
청구기호
373.51 ㅁ317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67 p. ; 21 cm
제어번호
MONO1196000315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교육과정의 의의 7

1. 교육과정의 의미 7

2. 교육 과정 관련 법규 12

가. 교육 과정 고시의 법적 배경 12

나. 기타 교육과정 관련 법규 17

II.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19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 19

2. 교수 요목기(1946~1954) 21

3.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23

(1) 개정 과정 및 이념상의 특징 23

(2) 구성 방침 및 목표상의 특징 26

(3) 체제 및 편제상의 특징 27

4.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 30

(1) 개정 과정 및 이념상의 특징 30

(2) 구성 방침 및 목표상의 특징 32

(3) 체제 및 편제상의 특징 33

(4) 부분 개정 36

5. 제3차 교육과정기(1974~1981) 38

(1) 개정의 과정 및 이념상의 특징 38

(2) 기본 방침 및 목표상의 특징 40

(3) 체제 및 편제상의 특징 41

(4) 부분 개정 42

6.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44

(1) 개정의 과정 및 이념상의 특징 44

(2) 기본 방향 및 목표상의 특징 46

(3) 편제 및 운영상 유의점 47

III. 제5차 교육과정의 개요 50

1. 개정의 필요성 50

가. 경제적인 발전 50

나. 민주화의 정착 51

다. 정보화 사회의 도래 51

라. 국제 경쟁 및 교류의 증대 52

2. 개정의 기본방향 52

가. 기초 교육의 강화 53

나.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 강화 54

다. 교육 과정의 효율성 제고 54

3. 개정의 주요 내용 55

가. 교육 목표 55

나. 편제와 단위 배당 56

다. 운영 지침 57

라. 실업계, 기타계 고등 학교 전문교과 편제 58

4.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60

가. 우리 나라의 미래 사회상 61

나. 바람직한 인간상 63

IV. 고등학교 교육과정 66

1. 고등학교 교육목표 66

2. 편제와 단위 배당 67

가. 교육 과정 편제 67

나. 단위 배당 69

3. 교육 과정 운영 지침 72

가. 계획 72

나. 지도 82

다. 평가 85

라. 기타 87

V. 특별활동의 일반적 성격 89

1. 특별활동의 개념 89

1) 용어의 문제 89

2) 의미의 문제 91

2. 특별활동의 성립 과정 94

1) 분리(병렬)과정 94

2) 관련과정 95

3) 협력과정 95

4) 통합과정 95

3. 특별활동의 성격, 특징 96

4. 특별활동의 중요성 및 교육적 의의 99

VI.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시안 구성의 주요원칙과 그 반영사항 102

1. 제5차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방향과의 일관성 유지 102

2. 현행 고등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이 지닌 문제점의 개선 103

3. 제5차 초·중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 체제와의 일관성 유지 106

4. 고등학교 교육 목표와의 연계성 고려 107

5. 현장의 운영상에 자율권 보장 108

6. 학생을 위한, 학생에 의한, 학생 중심의 운영이 될 것을 강조 109

7. 표현의 간명화 111

VII. 특별활동의 목표와 목표체계 113

1. 목표선정의 기본 원칙 113

2. 목표의 구성형식 및 체계 115

3. 특별활동 목표의 성격 및 내용 116

1) 일반목표 116

2) 영역별 목표 118

VIII. 특별활동의 내용 122

1. 내용선정의 기본 원칙 122

2. 내용의 구성형식 및 체계 124

3. 영역별 내용 126

1) 학급 활동 126

2) 클럽 활동 128

3) 학생회 활동 130

4. 학교급별 특별활동 내용의 연계 133

5. 특별활동 교육 과정의 내용과 국가 사회 강조 교육 내용의 관련성 142

1) 학급 활동 영역 142

2) 클럽 활동 영역 143

3) 학생회 활동 143

4) 학교 행사 144

IX. 운영상의 유의점 145

1. 계획 145

2. 지도 147

1) 학급 활동 147

2) 클럽 활동 148

3) 학생회 활동 149

4) 학교 행사 150

3. 평가 152

X. 고등 학교에서의 특별활동의 지도와 그 실제 154

1. 고등 학교에서의 특별 활동의 지도 154

1) 기본 전제 154

2) 고등 학교 특별 활동의 특성 155

3) 계획과 조직 156

4) 운영과 전개 157

2. 고등학교에서의 특별활동 지도의 실제 159

1) 학급 활동의 지도 159

2) 클럽 활동의 지도 162

3) 학생회 활동의 지도 165

4) 학교 행사의 지도 168

판권기 17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469404 373.51 ㅁ317ㄱ v.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