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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증보판을 내면서
서문
목차
제I장 총론 15
제I절 신문·방송의 운영과 기업의 체질 15
제II절 신문·방송기업의 생성과 기초 17
제III절 신문·방송기업이 당면한 문제점 18
제IV절 활자매체와 전파매체를 통합한 종합 매스컴으로서의 경영특징 20
제II장 신문·방송의 특징과 경영의 정의 22
제I절 신문기업의 특징 22
1) 신문의 상품성 22
2) 신문의 기업성 22
3) 신문의 공공성 23
제II절 방송기업의 특징 24
1) 방송 저널리즘(Journalism)의 특이성 24
2) 방송의 기업성 25
3) 방송의 영업활동 25
제III장 신문·방송기업의 형태 27
제I절 신문기업의 형태 27
1) 개인기업 27
2) 주식회사 28
3) 합명·합자회사 29
제II절 방송기업의 형태 29
1) 국영방송(순관영방송) 29
2) 공공방송(사회단체 소유) 30
3) 민간상업방송 31
제IV장 신문·방송의 조직 32
제I절 신문의 조직 33
1) 직제와 업무분장 33
2) 방송(전파) 미디어를 통합했을 경우 종합 매스컴으로서의 기구 35
제II절 방송의 조직 38
1) 통상적 직제와 업무분장 38
2) 자율적 심의기구의 필요성 41
제V장 신문·방송의 지방조직 43
제I절 신문의 지방지국·지사 43
1) 신문의 직할지국 및 지사의 운영 44
2) 신문 지국·지사의 위탁관리 45
제II절 방송의 지방 네트웍 46
1) 방송 Net사의 형태 47
2) 방송 Net사의 관리 51
3) 프로그램과 광고의 유대 53
제VI장 신문·방송의 편집·편성과 경영 55
제I절 사시와 편집 및 논조 55
제II절 사시와 편성 및 제작 57
제III절 경영권과 편집권·편성권 58
1) 편집·편성권에 관하여 59
2) 경영권에 관하여 61
제IV절 자본과 경영의 분리문제 62
제VII장 신문의 인쇄와 수송 -인쇄기술의 혁신과 수송수단의 개혁- 64
제I절 인쇄공정의 기계화와 기술혁신 64
1) 활자의 크기와 높이의 통일 65
2) 최신고속도 다색윤전기의 출현 65
3) 전자동 모노타이프(Monotype)의 개발 66
4) 한국 신문계에서의 모노타이프의 도입현황 66
제II절 CTS의 개발과 탈선인쇄의 요망 67
1) 팩시밀리(Facsimile)와 샙턴(Sapton)에 의한 단순인쇄 68
2) CTS와 컴퓨터와의 연동 68
3) CTS의 실용화와 문제점 69
제III절 신문의 수송수단 69
제VIII장 신문의 판매 73
제I절 판매부서의 조직 74
제II절 보급소와 판매점의 육성지도 75
제III절 신문의 판매촉진과 판매질서 76
제IV절 신문의 발행부수와 판매부수 78
1) 인쇄부수 78
2) 발행부수 78
3) 발송부수 79
4) 판매부수(유가부수) 79
제IX장 신문·방송의 광고 81
제I절 한국의 광고시장(자원) 82
제II절 신문의 광고 85
1) 신문광고의 개념 86
2) 신문광고의 특색 87
3) 신문광고의 종류 88
4) 신문광고의 요율 88
제III절 방송의 광고 90
1) 방송광고의 종류 90
2) 방송광고의 특색 91
3) 방송광고의 효과 91
4) 방송광고의 요율 92
제IV절 광고대행사의 역할 94
제V절 광고의 윤리와 관계법규 96
제X장 활자 및 전파매체의 통합과 언론기업의 과점화 현상 98
제I절 활자와 전파매체의 장단점 99
제II절 우리 나라 언론기업의 과점화 실태 100
제XI장 언론기업의 관리와 경영합리화 102
제I절 인사관리 103
1) 인사의 신규채용 103
2) 구성과 인력관리 105
3) 적재적소 배치와 활용 105
4) 평점·인사고과·신상필벌 105
5) 중간관리간부의 책무 106
6) 전속단원(탈렌트·성우·코미디언) 및 계약단원(악단·합창단·무용단)의 관리 107
제II절 재무·회계관리 109
1) 재무회계(회계관리) 109
2) 관리회계(부서별 책임회계) 109
3) 일반재무관리제와 관리회계제의 혼용 110
4) 물자절약과 원가의식 110
제III절 기술관리(혁신) 112
1) 설비의 자동화 경향(컴퓨터 활용) 113
2) 한국적 여건 아래에서의 기술혁신 113
제IV절 다각경영 114
제XII 신문·방송기업 경영에 있어서 통신사의 기능과 의의 116
제I절 통신사의 생성역사 116
제II절 통신사의 운영과 신문·방송과의 관계 117
제III절 국책통신과 언론통제 118
제XIII장 언론기업과 권력과의 관계 119
제I절 신문과 정치권력 120
제II절 방송과 정치권력 121
제III절 알 권리와 언론기업의 사명 123
제XIV장 언론기업 종사자의 노동권 보장과 재교육 문제 125
제I절 언론기업 종사자의 노동권 보장 125
제II절 언론인의 재교육 130
제XV장 언론기업의 수지구성 132
제I절 신문의 수지구성 133
1) 발행부수와 손익분기점 133
2) 신문의 비용구성 134
제II절 방송의 수지구성 135
제III절 언론기업에서의 현금순환 137
제XVI장 국가권력과 언론통제 139
1) 출판(Press)의 강제규제 139
2) 표현에 있어서의 국가권력의 개입 140
3) 재판에 의한 사법적 규제 141
4) 매체의 자주규제 141
제XVII장 한국에 있어서의 정보산업의 전망 145
1) Disc 산업 146
2) Video 산업 147
3) TV 영화와 드라마 제작을 위한 프로덕션 148
제XVIII장 한국 매스컴 기업의 현황 151
제I절 신문의 현황 151
제II절 방송의 현황 152
제III절 논조로 본 신문·방송의 성향 153
1) 신문사의 경우(5가지 유형) 153
2) 방송사의 경우(5가지 유형) 154
제XIX장 한국 매스컴 기업의 장래 155
제I절 신문의 장래 155
1) 시설개혁면 156
2) 인력조정면 157
3) 시장성(판매확장) 158
4) 제작방향(지면내용의 변혁) 160
5) 지방지의 장래 161
제II절 방송의 장래 162
1) 수신기의 보급면 163
2) 상업방송과 네트웍 확장면 163
3) 방송기술의 진보면 164
4) 위성방송의 실용화 171
제III절 통일매체시대(신문·방송의 공존시대) 173
1) 전파신문 173
2) 출판매체 175
3) 가정용 컴퓨터(Home Computer) 175
제XX장 언론기업의 경영자상 176
1) 사회가 바라는 경영자상 176
2) 사원이 바라는 경영자상 177
3) 사회가 바라는 기자상 178
4) 경영자가 바라는 기자상 178
제XXI장 70년대 한국 매스컴 기업의 결산과 개선점 181
제I절 성장과 반성 181
1) 신문의 경우 182
2) 방송의 경우 183
제II절 미디어 경영의 개선점 184
1) 과감한 기술도입과 개발 184
2) 광고의 기회균등 185
3) 정신적인 미래지향 186
부록 188
국내편 189
1. 신문·통신 등의 등록에 관한 법률 189
2. 신문·통신 등의 등록에 관한 법률시행령 193
3. 방송법 197
4. 방송법 시행령 201
5. 방송윤리 심의관계 법령(발췌) 204
6. 국내 일간신문 일람 210
7. 국내 통신 일람 211
8. 국내 방송 일람 211
9. 국내 주요 주간지 일람 213
10. 국내 주요 월간지 일람 214
11. 국내 주요 언론단체 216
12. 국내 주요 역대언론인 222
국제편 228
1. 미국 FCC와 연방통신법(발췌)(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 연방통신위원회) 228
2. 영국 BBC와 관계법(발췌)(British Broadcasting Corporation : 영국방송협회) 235
3. 일본의 언론관계 법령(발췌) 238
4. 일본의 방송법 243
5. 세계의 주요 신문 일람 255
6. 세계의 주요 통신 일람 260
7. 세계의 주요 방송 일람 263
8. 세계의 주요 주간지 일람 269
9. 세계의 주요 월간지 일람 271
10. 국제 주요 언론기구 273
참고서적 276
판권기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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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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