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등]
서언
목차
제1장 정치적 커뮤니케이션론 9
제1절 정치와 커뮤니케이션 9
I. 어원상의 유사성 9
II. 기능상의 관계 11
III. 민주정치와 커뮤니케이션 15
제2절 정치체계와 커뮤니케이션 체계 20
I. 사회와 커뮤니케이션의 진화 20
II. 사회체계와 커뮤니케이션 체계 24
III. 정치체계와 커뮤니케이션 체계 32
제3절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40
I.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이란? 40
II.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44
III.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의 패턴 51
제4절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의 연구방법 58
I. 정치학과 커뮤니케이션과학 58
II. 새로운 정치학의 접근방법 : 정치문화이론 62
III.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과학의 모색(커뮤니케이션 문화이론) 67
제2장 정치적 커뮤니케이션과 여론 76
제1절 여론의 개념 76
I. 여론의 인식 76
II. 여론의 성립 81
III. 여론의 본질 85
제2절 여론의 형성과정 91
I. 여론형성의 계기 91
II. 개인의식의 형성 92
III. 집단의견의 형성 98
IV. 사회적 결정 103
V. 여론형성과 매스 미디어 106
제3절 여론의 유형과 기능 114
I. 여론의 유형 114
II. 여론의 기능 123
제3장 정치적 커뮤니케이션과 선전 132
제1절 선전의 발전 132
I. 선전의 발생 132
II. 대량선전의 출현 138
제2절 정치적 선전 145
I. 정치적 커뮤니케이션과 선전 145
II. 정치선전의 특성 152
제3절 현대정치체제와 선전 159
I. 현대정치와 선전 159
II. 독재선전과 민주적 선전 163
제4절 정치선전과 매스 미디어 172
I. 선전의 수단 172
II. 선전과 신문 174
III. 선전과 라디오 176
IV. 선전과 텔리비젼 179
제5절 선전의 효과 183
I. 선전의 수용자 183
II. 선전의 효과 188
III. 선전의 유형과 효과 194
제4장 정치적 커뮤니케이션과 PR 199
제1절 PR의 발전 199
I. PR의 성장 199
II. PR의 체계화 204
제2절 PR의 본질 217
I. PR의 범람 217
II. PR의 개념 223
III. PR의 기술 229
제3절 정치적 PR 240
I. 정치적 PR의 필요성 240
II. 정치적 PR의 특성 246
제5장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론 252
제1절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논쟁 252
I.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론 252
II. 대효과이론 256
III. 소효과이론 260
IV. 대효과론과 소효과론의 비교 268
제2절 커뮤니케이션의 유통설과 효과론 277
I. 일단계유통설 277
II. 이단계유통설 279
III. 다단계유통설 284
IV.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287
제6장 한국의 정치적 커뮤니케이션 299
제1절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정치체제의 변천 299
I.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정치 299
II.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데올로기 투쟁기 301
III.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정리기 306
IV.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저항기 311
V.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자유과잉기 315
VI.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퇴영기 320
VII. 종속형으로의 귀착 327
제2절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의 패턴 334
I. 권위주의적 정치문화 334
II. 커뮤니케이션 체계와 정치체계 342
III.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348
색인 363
판권기 369
태양문화사의 양서안내 37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