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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用役部門政府管理企業體 調査硏究報告書. 1-9 / 韓國生産性本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生産性本部, 1965
청구기호
338.76108 ㅎ155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冊 ; 27 cm
제어번호
MONO1198005863
주기사항
내용: 1. 總論 -- 2. 國定敎科書株式會社 -- 3. 國際觀光公社 -- 4. 大韓住宅公社 -- 5. 大韓通運株式會社 -- 6. 大韓航空公社 -- 7. 大韓海運公社 -- 8. 韓國水産開發公社 -- 9. 韓國造幣公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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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원문불량]

[표제지 등]=0,1,2

서문=0,3,3

목차=1,6,2

제1장 제안=3,8,2

(1) 정부관리기업체의 발전을 위한 정책 및 제도에 관한 제안=5,10,26

(2) 행정면에 있어서의 각사별 조성정책에 관한 건의=31,36,8

(3) 각사별 경영관리개선에 관한 제안=39,44,2

순서=41,46,1

1. 국정교과서주식회사=42,47,3

2. 국제관광공사=45,50,6

3. 대한주택공사=51,56,3

4. 대한통운주식회사=54,59,6

5. 대한항공공사=60,65,5

6. 대한해운공사=65,70,8

7. 한국수산개발공사=73,78,4

8. 한국조폐공사=77,82,6

제2장 경영합리화를 저해하는 문제의 소재=83,88,2

(1) 각사 공통적인 문제점=85,90,20

(2) 각사 개별적인 문제점=105,110,2

순서=107,112,2

1. 국정교과서주식회사=109,114,5

2. 국제관광공사=114,119,6

3. 대한주택공사=120,125,5

4. 대한통운주식회사=125,130,8

5. 대한항공공사=133,138,4

6. 대한해운공사=137,142,5

7. 한국수산개발공사=142,147,3

8. 한국조폐공사=145,150,4

제3장 경영평가=149,154,2

(1) 경영관리면을 통해본 경영평가=151,156,23

(2) 경영분석을 통해본 경영평가=168-6,179,17

제4장 민영화여부에 관한 결론=169,196,16

제5장 자료 : 경영분석비율일람표=185,212,14

목차[원문불량]

[표제지 등]=0,1,2

서문=0,3,3

목차=1,6,4

제1장 결론=5,10,2

제1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제안=7,12,3

1. 정책 및 제도에 관한 제안=9,14,3

2. 행정면에서의 조성정책에 관한 건의=12,17,3

3. 경영관리 개선에 관한 제안=15,20,6

제2절 경영합리화를 저해하는 문제의 소재=21,26,2

1. 경영외적 여건에서 온 문제점=23,28,11

2. 경영내부관리상의 문제점=34,39,13

제3절 민영화 여부에 관한 결론=47,52,4

제2장 본론=51,56,2

제1절 개요=53,58,8

제2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문제점과 개선방안=61,66,2

A. 정책및제도에 관한 사항=63,68,2

1. 감독및감사체제가 중복되어 있어 경영의 자율성이 없다=65,70,6

2. 현행예산회계제도는 경당의 자주성을 저해하는 면이 많다=71,76,12

B. 행정면에서의 조성정책에 관한 사항=83,88,2

1. 교과서 정가책정 원칙이 확립되어 있지않다=85,90,23

2. 교과서체제가 여백이 불필요하게 많게 되어있다=108,113,11

3. 부족시설로 인하여 일괄작업이 불가능하며 작업능률이 떨어지고 있다=119,124,8

C. 경영내부관리의 개선에 관한 사항=127,132,2

1. 조직관리가 불합리화하다=129,134,39

2. 원가계산방법이 불합리하다=168,173,5

3. 생산계획에 모순성이 있다=172,177,50

4. 자재구입 및 수불업무는 간소화될 여지가 많다=222,227,10

5. 교과서공급의 직영제도에 대한 연구가 없다=232,237,5

6. 임금체계의 확립이 요청되고 있다=236,241,13

7. 설비관리의 강화가 요망된다=249,254,21

8. 인사관리를 위한 과학적 기준이 없다=270,275,15

9. 시설과 여력의 활용이 요망된다=285,290,26

제3절 경영분석을 통해 본 경영평가=311,316,3

1. 개황=313,318,4

2. 수익성=317,322,3

3. 안정성=320,325,3

4. 발전성=323,328,2

5. 생산성=325,330,2

6. 비율통계표=327,332,4

7. 경영분석=331,336,46

부표=377,382,4

도표=381,386,18

8. 분석의 요령=399,404,28

제4절 민영화여부에 관한 결론=427,432,18

목차[원문불량]

표제지=0,1,2

서문=0,3,3

목차=1,6,6

제1장 결론=7,12,2

제1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제안=9,14,3

1. 정책및 제도에 관한 사항=11,16,2

2. 행정면에서의 조성정책에 관한 건의=13,18,2

3. 경영관리개선에 관한 제안=15,20,8

제2절 경영합리화를 저해하는 문제의 소재=23,28,3

1. 경영외적여건에서 온 문제점=25,30,4

2. 경영내부관리상의 문제점=29,34,6

제3절 민영화 여부에 관한 결론=35,40,4

제2장 본론=39,44,2

제1절 개요=41,46,6

제2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문제점과 개선방안=47,52,2

A. 정책및제도에 관한 사항=49,54,2

1. 정부의 감독과 감사중첩되여 기업의 자율적인 경영이 저해 되고있다=51,56,9

2. 예산의 승인절차가 복잡하다=60,65,7

3. 특정외래품 판매소의 취급품목이 지나치게 제한되여 고객의 이용률이 낮다=67,72,2

B. 행정면에서의 조성정책에 관한 사항=69,74,2

1. 경영규모의 적정화가 검토되고 있지않다=71,76,7

2. 최고경영층의 이동이 빈번하여 경영의 안정을 기하지 못한다=78,83,2

3. 워커힐에 이르는 관광도로가 협소 하여 영업에 지장이 있다=80,85,3

C. 경영내부관리의 개선에 관한 사항=83,88,2

1. 합리적인 경영목표가 수립되지 못하고 있다=85,90,16

2. 워커힐의 영업활동이 소극적이다=101,106,14

3. 본사의 조직은 비능률적이다=115,120,10

4. 워커힐의 조직은 영업량에 비추어 비대하다=125,130,12

5. 관리부서의 인력관리가 불합리하다=137,142,9

6. 기부용 연료로서 경유를 사용함은 불합리하다=146,151,15

7. 워커힐의 용수는 자급자족되지 못하고 있다=161,166,10

8. 현유노동력의 집약적인 활용이 되지 못하고 있다=171,176,19

9. 워커-힐의 식당부 각영업장소 개장의 시간이 비합리적이다=190,195,11

10. 워커힐의 수익성에 대한 분석 검토가 미비하다=201,206,68

11. 원가관리제도가 미비하다=269,274,22

12. 과학적인 설비관리제도가 미비하다=291,296,22

13. 운전자금의 운용이 불합리하다=313,318,22

14. 사무절차가 복잡하다=335,340,16

15. 월할비용의 정확한 계산을 행하지 않고 있다=351,356,4

제3절 경영분석을 통해 본 경영평가=355,360,3

1. 개황=357,362,2

2. 수익성=359,364,5

3. 안정성=364,369,2

4. 발전성=366,371,2

5. 생산성=368,373,1

6. 비율통계표=369,374,4

7. 경영분석=373,378,30

부표=403,408,4

도표=407,412,16

8. 분석의 요령=423,428,26

제4절 민영화여부에 관한 결론=449,454,17

목차[원문불량]

[표제지 등]=0,1,2

서문=0,3,3

목차=1,6,4

제1장 결론=5,10,2

제1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제안=7,12,3

1. 정책 및 제도에 관한 제안=9,14,3

2. 행정면에서의 조성정책에 관한 건의=12,17,2

3. 경영관리개선에 관한 제안=14,19,3

제2절 경영합리화를 저해하는 문제의 소재=16-1,22,2

1. 경영외적 여건에서온 문제점=17,23,4

2. 경영내부 관리상의 문제점=21,27,4

제3절 민영화 여부에 관한 결론=25,31,4

제2장 본론=29,35,2

제1절 개요=31,37,5

제2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문제점과 개선방안=36,42,1

A. 정책및제도에 관한 사항=36-1,43,1

1. 경영감독체제가 중복되어 공사의 책임과 권한이 희박하여지고 혼란을 이르키고 있다=37,44,7

2. 감사기관이 중첩되어 있고 감사방향은 경영능률을 저해하고 있다=44,51,5

3. 예산회계 제도는 경영의 경제성을 제약하는 면이 많다=49,56,11

4. 주택금고법의 조속한 입법 조치=60,67,5

B. 행정면에서의 조성정책에 관한 사항=65,72,2

1. 주택건설확대를 위한 대응이 실현되고 있지 않다=67,74,23

2. 마포 아파트운영에 있어 적자가 막심하다=90,97,12

3. 빈번한 최고경영층의 인사이동은 방심하다=102,109,12

C. 경영내부관리의 개선에 관한 사항=114,121,1

1. 주택건설계획이 비합리적하다=115,122,24

2. 분양계획이 비합리적이다=139,146,10

3. 인사관리가 비합리적이다=149,156,20

4. 외국인 입주임대주택이 부족하다=169,176,6

5. 회계제도가 불합리하다=175,182,15

6. 감리비의 책정이 불합리하다=190,197,9

제3절 경영분석을 통해 본 경영평가=199,206,3

1. 개황=201,208,3

2. 수익성=204,211,3

3. 안전성=207,214,2

4. 발전성=209,216,2

5. 생산성=211,218,2

6. 비율통계표=213,220,5

7. 경영분석=218,225,36

부표=254,261,5

도표=259,266,16

8. 분석의 요령=275,282,26

제4절 민영화여부에 관한 결론=301,308,21

목차[원문불량]

[표제지 등]=0,1,2

서문=0,3,3

목차=1,6,4

제1장 결론=5,10,2

제1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제안=7,12,3

1. 정책 및 제도에 관한 제안=9,14,2

2. 행정면에서의 조성정책에 관한 건의=11,16,3

3. 경영관리개선에 관한 제안=14,19,7

제2절 경영합리화를 저해하는 문제의 소재=21,26,3

1. 경영외적여건에서온 문제점=23,28,7

2. 경영내부관리상의 문제점=30,35,6

제3절 민영화 여부에 관한 결론=36,41,3

제2장 본론=39,44,2

제1절 개요=41,46,6

제2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문제점과 개선방안=47,52,2

A. 정책 및 제도에 관한 사항=49,54,2

1. 정부의 감독체제가 중복되어 있어 능률적인 경영관리를 저해하고 있다=51,56,4

2. 정부의 감독기관은 중첩되어 있고 감사방향은 경영능률을 저해하고 있다=55,60,4

3. 하역노무자의 자유취업노동형태가 화물조작에 있어 능률향상을 저해하고 있다=59,64,6

4. 세관화물취급업자면허규정이 불합리하다=65,70,4

B. 행정면에서의 조성정책에 관한 사항=69,74,2

1. 징발재산의해제 및 보상금의 미지급으로 영업에 지장이 있다=71,76,4

2. 대정부채권의 회수부진은 자금난을 초래하고 있다=75,80,6

3. 소운송업의 신규면허가 많이 발급되어 경쟁으로 인한 출혈이 우려된다=81,86,21

4. 관허료율의 비합리적인 책정은 기업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102,107,7

5. 비료조작에 따른 사무가 복잡하다=109,114,12

6. 정부도입물자 하역감량의 책임한계가 불합리하다=121,126,4

7. 정부도입 양곡조작책의 일부 작업단계에 대한 작업임이 지급되지 않고 있다=125,130,4

C. 경영내부관리의 개선에 관한 사항=129,134,2

1. 장비의 적정규모에 대한 결정방법이 불합리하다=131,136,52

2. 설비의 경제적인 대체방안이 미비하다=183,188,19

3. 소급도착 및 발송업무에 있어서 Service가 소홀하다=202,207,16

4. 운전자금이 부족하다=218,223,36

5. 인사 및 노무관리시책 미비점이 있다=254,259,13

6. 전결규정이 불합리하다=267,272,2

7. 사무절차가 빈잡하다=269,274,18

8. 적자영업부문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미비하다[파오손면;p.323~324]=287,292,62

9. 하역작업이 원시적이다=349,354,20

10. 원가관리체제가 미비하다=369,374,44

11. 재무구조가 건실치 못하다=413,418,13

12. 설비관리가 제도상으로 미비하다=426,431,5

제3절 경영분석을 통해 본 경영평가=431,436,3

1. 개황=433,438,2

2. 수익성=435,440,2

3. 안정성=437,442,3

4. 발전성=440,445,2

5. 생산성=442,447,1

6. 비율통계표=443,448,4

7. 경영분석=447,452,28

부표=475,480,4

도표=479,484,16

제4절 민영화여부에 관한 결론=495,500,18

목차[원문불량]

[표제지 등]=0,1,2

서문=0,3,3

목차=1,6,4

제1장 결론=5,10,2

제1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제안=7,12,3

1. 정책 및 제도에 관한 제안=9,14,2

2. 행정면에서의 조성책에 관한 건의=10,15,2

3. 경영관리 개선에 관한 제안=11,16,6

제2절 경영합리화를 저해하는 문제의 소재=17,22,3

1. 경영외적 여건에서 오는 문제점=19,24,3

2. 경영관리 내부의 문제점=21,26,10

제3절 민영화 여부에 관한 결론=31,36,4

제2장 본론=35,40,2

제1절 개요=37,42,4

제2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문제점과 개선방안=41,46,2

A. 정책및제도에 관한 사항=43,48,2

1. 감사기관이 중첩되어 있고 감사방향은 경영능률을 저해하고 있다=45,50,5

2. 예산회계제도는 경영의 경제성을 제약하는 면이 많다=50,55,11

B. 행정면에서의 조성정책에 관한 사항=61,66,2

1. 국제영업확장에 애로점이 많다=63,68,18

C. 경영내부관리의 개선에 관한 사항=81,86,2

1. 기종별 노선별 운항계획이 과학적 방법에 의하여 수립되고 있지 않다=83,88,50

2. 항공기의 대체방안은「설비의 경제계산」에 의하여 결정한다=133,138,18

3. 연료및 oil의 효율적인 재고관리가 필요하다=151,156,32

4. 영업분석을 소홀히하고 영업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적극적인 적용이 없다=189,188,16

5. 본사및 사무소의 조직을 합리적으로 개편한다=199,204,22

6. 능률향상을 위한 인사관리가 못되고있다=221,226,28

7. 대여객 Service의 개선이 이루어 져야한다=24,254,10

8. 내부견제 조직이 불충분하다=259,264,4

9. 감가상각을 합리적으로 하지 못하고 있다=263,268,6

10. 계정과목에 일관성이 없다=269,274,9

11. 경영관리에 필요한 원가계산제도가 되어 있지 않고 그 이용방안이 없다=278,283,19

제3절 경영분석을 통해 본 경영평가=297,302,3

1. 개황=299,304,3

2. 수익성=302,307,3

3. 안정성=304,309,2

4. 발전성=306,311,2

5. 생산성=308,313,2

6. 비율통계표=310,315,5

7. 경영분석=315,320,29

부표=344,349,5

도표=349,354,18

8. 분석의 요령=367,372,24

제4절 민영화여부에 관한 결론=391,396,14

부표=405,410,7

목차[원문불량]

[표제지 등]=0,1,2

서문=0,3,3

목차=1,6,4

제1장 결론=5,10,2

제1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제안=7,12,2

1. 정책 및 제도에 관한 제안=9,14,1

2. 행정면에서의 조성정책에 관한 제안=9,14,4

3. 경제관리개선에 관한 제안=13,18,6

제2절 경영합리화를 저해하는 문제의 소재=19,24,2

1. 경영외적여건에서온 문제=21,26,5

2. 경영관리상의 문제점=25,30,10

제3절 민영화 여부에 관한 결론=35,40,4

제2장 본론=39,44,2

제1절 개요=41,46,6

제2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문제점과 개선방안=47,52,2

A. 정책및제도에 관한 사항=49,54,2

1. 감사기관은 중첩되여 있고 감사방향은 경영능률을 저해하고 있다=51,56,6

B. 행정면에서의 조성정책에 관한 사항=51,62,2

1. 최고 경영층의 이동이 빈번하여 경영면의 안정을 기하지 못하고 있다=59,64,3

2. 해운 수지향상을 위한 조성책이 없다=62,67,23

3. 우리나라 (해공)선복량이 부족하여 외화획득의 기회를 놓치고 있다=85,90,70

C. 경영내부관리의 개선에 관한 사항=155,160,2

1. 선박수리를 위한 합리화방안=157,162,56

2. 수하량의 증가를 위한 영업활동의 강화책이 없다=213,218,38

3. 조직관리의 합리화방안=251,256,26

4. 선원관리의 합리화방안이 강구되고 있지 않다=277,282,21

5. 선장의 평가와 포상제도의 실시가 요망된다=298,303,9

6. 보급업무의 간소화가 요망된다=307,312,12

7. 수익성증가를 위한 선박가동률의 증가방안이 없다=319,324,44

8. 삼국간의 화물량 증가방안이 없다=363,368,16

9. 대외 활동의 강화가 요망된다=379,384,18

10. 목표이익을 설정하여 경영의 지침으로 하여야 한다=397,402,14

11. 자금운용의 원활화을 기하지 못하고 있다=411,416,34

12. 표준원가계산 제도의확립=445,450,22

제3절 경영분석을 통해 본 경영평가=467,472,3

1. 개황=469,474,3

2. 수익성=472,477,2

3. 안정성=474,479,2

4. 발전성=476,481,2

5. 생산성=478,483,2

6. 비율통계표=480,485,5

7. 경영분석=485,490,31

부표=515,520,6

도표=521,526,18

8. 분석의 요령=539,544,26

제4절 민영화여부에 관한 결론=565,570,23

목차[원문불량]

[표제지 등]=0,1,2

서문=0,3,3

목차=1,6,4

제1장 결론=5,10,2

제1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제안=7,12,3

1. 정책 및 제도에 관한 제안=9,14,2

2. 경영관리개선에 관한 제안=11,16,4

제2절 경영합리화를 저해하는 문제의 소재=15,20,3

1. 경영외적 여건에서 본 문제점=17,22,2

2. 경영내부관리상의 문제점=19,24,2

제3절 민영화 여부에 관한 결론=21,26,4

제2장 본론=25,30,2

제1절 개요=27,32,4

제2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문제점과 개선방안=31,36,2

A. 정책및제도에 관한 사항=33,38,2

1. 정부의 감독 및 감사체제가 중복되어 있어 경영능률의 향상을 저해하고 있다=35,40,6

B. 경영내부관리의 개선에 관한 사항=41,46,2

1. 선박주기관용연료로 A중유를 사용함은 원가고를 초래 할 것이다=43,48,7

2. 주, 보조, 기관 및 갑판 기계부분품에 대한 국산품 공급계획이 없다=50,55,20

3. 선원관리의 효과적인 방안이 강구되지 못하고 있다=70,75,5

4. 선원관리부서의 조직이 미약하다=75,80,2

5. 내부통제기능이 징약하다=77,82,6

6. 장기연불차관에 의하여 도입되는 고정자산의 계리방안이 명확하지 못하다=83,88,8

7. 어구 및 주보조기관부속품의 감가상각방법에 대한 확고한 방안이 없다=91,96,3

8. 어획장려평당계산방식이 복잡하다=94,99,6

9. 회항경비의 계리방안이 확정되어 있지 않다=100,105,3

제3절 경영분석을 통해 본 경영평가=103,108,3

1. 개황=105,110,3

2. 수익성=108,113,2

3. 안정성=110,115,2

4. 발전성=112,117,1

5. 생산성=113,118,1

6. 비율통계표=114,119,4

7. 경영분석=118,123,14

부표=132,137,5

도표=137,142,14

8. 분석의 요령=151,156,26

제4절 민영화 여부에 관한 결론=177,182,12

목차[원문불량]

[표제지 등]=0,1,2

서문=0,3,2

목차=1,5,4

제1장 결론=5,9,2

제1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제안=7,11,3

1. 정책 및 제도에 관한 제안=9,13,3

2. 행정면에서의 조성정책에 관한 건의=12,16,1

3. 경영관리 개선에 관한 제안=13,17,4

제2절 경영합리화를 저해하는 문제의 소재=17,21,2

1. 경영외적 여건에서 온 문제점=19,23,4

2. 경영내부관리상의 문제점=23,27,6

제3절 민영화 여부에 관한 결론=29,33,4

제2장 본론=33,37,2

제1절 개요=35,39,6

제2절 경영합리화를 위한 문제점과 개선방안=41,45,2

A. 정책및제도에 관한 사항=43,47,2

1. 정부의 감독과 감사가 중첩되여 기업의 자율적인 경영이 저해되고 있다=45,49,5

2. 현행예산회계제도는 경영의 자주성을 저해하는 면이 많다=50,54,17

B. 행정면에서의 조성정책에 관한 사항=67,71,2

1. 시설확충계획에 따른 소요자금은 자주적 조달이 불가능하다=69,73,5

C. 경영내부관리의 개선에 관한 사항=74,78,1

1. 금강의 대체기준이 수립되어야 한다=75,79,11

2. 표준원가계산제도의 정상화를 기해야 한다=86,90,26

3. 마 넝마의 수집량감소에 대한 대책이 없다=72,116,5

4. 수입원료중 국산대체화연구가 없다=117,121,7

5. 조직관리가 불합리하다=124,128,27

6. 합리적인사관리를 위한 연구와 자율성이 확보되어있지 않다=151,155,12

7. 자금운용의 원활화를 기하지 못하고 있다[파오손면;p.175~176]=163,167,42

8. 이익관리가 되고있지 못하다=205,209,19

9. 표준작업시간에 모순이 있다=224,228,40

10. 인쇄작업에 있어서의 일정계획수립에 있어 기계부하량을 고려치 않고 있다=264,268,8

11. 창고관리가 불합리하다=272,276,5

제3절 민영화 여부에 관한 결론=277,281,3

1. 개황=279,283,2

2. 수익성=281,285,2

3. 안정성=283,287,2

4. 발전성=285,289,2

5. 생산성=287,291,1

6. 비율통계표=288,292,5

7. 경영분석=293,297,54

8. 분석의 요령=347,351,26

제4절 민영화여부에 관한 결론=373,37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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