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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高齡化社會와 福祉行政 / 金聖順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弘益齋, 1990
청구기호
362.6 ㄱ696ㄱ
자료실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550 p. ; 23 cm
제어번호
MONO119900260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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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1,1,2

머리말=3,3,4

목차=7,7,10

제1장 다가오는 고령화 사회=17,17,1

제1절 인구의 고령화=17,17,1

1. 21세기는 「노년연구」의 시대=17,17,2

2. 고령화하는 지구촌=18,18,1

1) 노령화 사회의 구분=18,18,2

2) 고령화 커브=20,20,2

3) 각국의 고령화=21,21,3

3. 인구혁명=23,23,1

1) 인구동태=23,23,3

2) 초고령화=25,25,3

4. 노령화-남의 일이 아니다=27,27,1

1) 연도별 추이=27,27,5

2) 고령인구의 성비=31,31,2

3) 대도시의 고령화=32,32,3

제2절 길어지는 평균수명=34,34,1

1. 세계가 「장수촌」으로=34,34,1

1) 인구구조의 변화=34,34,4

2) 우리나라도 장수국으로=37,37,2

2. 장수연장-인류의 축복이다=38,38,3

제2장 커지는 노인문제=41,41,1

제1절 달라지는 생활환경=41,41,1

1. 산업화·도시화·핵가족화=41,41,1

1) 핵가족화=41,41,3

2) 산업화=43,43,1

3) 도시화=43,43,4

2. 가중되는 부양부담=46,46,1

1) 비생산인구의 증가=46,46,4

2) 부양비의 증가=49,49,5

3. 젊은이 위주의 사회=53,53,1

1) 변화하는 생활환경=53,53,3

2) 노인사고의 증가=55,55,2

제2절 변화하는 부양의식과 생활실태=56,56,1

1. 약화되는 가족부양 기능=56,56,1

1) 부양책임의식=56,56,2

2) 동거부양=58,58,2

3) 사회적 부양의식의 증가=60,60,2

2. 노인들의 자립의식=62,62,3

3. 노인은 빈곤하다=64,64,1

1) 노인빈곤의 실태=64,64,2

2) 노인빈곤의 구조적 문제=65,65,5

제3절 노후는 「여생」인가=69,69,1

1. 달라지는 인생주기=69,69,4

2. 노후는 「과정」이다=72,72,3

제3장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복지행정의 틀=75,75,1

제1절 복지행정의 개념과 범위=75,75,1

1. 복지행정의 개념=75,75,1

1) 공공복지행정과 사회복지행정=75,75,3

2) 복지행정과 사회행정=77,77,2

3) 용어사용의 경향=78,78,2

4) 복지행정의 포괄성과 전문성=79,79,3

2. 복지행정의 대상 및 분류=81,81,1

1) 복지행정의 대상=81,81,2

2) 복지행정의 분류=83,83,4

3. 복지행정의 발전과정=86,86,1

1) 발전단계=86,86,4

2) 발전배경=89,89,3

제2절 복지행정의 한계=91,91,1

1. 복지의 이념과 「생활의 질」=91,91,1

1) 복지의 이념=91,91,2

2) 「생활의 질」=92,92,4

3) 사회지표와 복지지표=95,95,7

2. 복지와 효율=101,101,1

1) 복지와 사회적 효율=101,101,4

2) 복지와 사회적 비용=104,104,3

3. 「복지국가위기」론=106,106,2

1) 재정적 문제=107,107,4

2) 정치적·행정적 문제=110,110,2

3) 사회적·이념적 문제=111,111,4

4. 새로운 노력과 전망=114,114,1

1) 복지관리의 전환=114,114,6

2) 앞으로의 전망=119,119,3

제3절 복지행정의 방향=121,121,1

1. 우리나라 복지행정의 기본 방향=121,121,6

2. 앞으로의 과제=126,126,2

1) 사회·문화적 패러다임=127,127,3

2) 복지국가에서 복지사회로=129,129,4

3) 「국민최저」에서 「국민최적」으로=132,132,3

4) 능률적인 복지행정체제로=134,134,2

3. 고령화 사회에의 대비=135,135,1

1) 복지의 효율과 평등=135,135,3

2) 다른 나라의 경험과 교훈=137,137,3

3)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사회 시스템의 전환=139,139,4

제4장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복지행정체제=143,143,1

제1절 노인문제와 복지정책=143,143,1

1.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연혁=143,143,1

1) 삼국시대=143,143,2

2) 고려시대=144,144,3

3) 조선시대=146,146,3

4) 일제 이후=148,148,2

2. 노인문제와 행정수요=149,149,2

1) 노인문제의 유형=150,150,5

2) 노인문제는 곧 「젊은이의 문제」=154,154,2

3.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정책체계=155,155,1

1) 정책체계=155,155,9

2) 노인복지를 위한 법체계=163,163,5

4. 문제점과 개선 방향=167,167,2

1) 장기적·종합적 계획=168,168,4

2) 노인복지정책 기능의 강화=171,171,8

3) 법제상의 과제=178,178,17

제2절 노인복지행정체계와 서비스 공급체계=194,194,1

1. 현행 노인복지행정체계=194,194,1

1) 노인복지행정조직의 원칙=194,194,4

2) 노인복지행정체계=197,197,6

3) 노인복지행정체계의 문제점=202,202,3

2.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204,204,3

1) 「노인복지청」의 설치=206,206,3

2) 현행 행정조직체계의 개선=208,208,2

3) 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209,209,12

제3절 노인복지 서비스 프로그램의 틀=220,220,1

1. 고령화 사회의 새로운 수요구조=220,220,1

1) 노인복지욕구의 변화=220,220,6

2) 새로운 수요구조=225,225,1

2. 노인복지 서비스 프로그램=225,225,1

1) 프로그램의 다양성=225,225,3

2) 노인복지 프로그램 체계=227,227,8

제5장 노인생활보호 프로그램=235,235,1

제1절 기초생활보호 프로그램=235,235,1

1. 요보호 재가노인 생계보호=236,236,1

1) 공적부조사업=236,236,1

2) 노령수당·노인부양수당=236,236,2

3) 노인급식·영양식 제공=237,237,2

4) 취로사업=238,238,1

5) 연금제도=238,238,5

2. 시설보호=242,242,2

1) 양로원=243,243,2

2) 유료양로원=244,244,1

3) 노인요양원=244,244,2

4) 탁노원(Day Care Center)=246,246,1

5) 노인단기보호 서비스(respite services)=246,246,1

제2절 의료보장 프로그램=246,246,2

1. 의료보호=247,247,1

2. 의료보험=248,248,1

3. 기타 의료 서비스=248,248,1

1) 노인 건강진단=248,248,2

2) 순회이동건강진단 및 진료=249,249,2

3) 가정건강보호=250,250,2

4) 재가노인 기능회복훈련=251,251,2

5) 간호인의 파견=252,252,1

6) 보장구 지원=253,253,1

7) 노인성 백내장 수술지원 등=253,253,1

8) 양로병원=254,254,1

9) 노인 전문병원=254,254,2

제3절 생활지원 서비스=255,255,1

1. 가정생활지원 프로그램=255,255,1

1) 가정봉사원제=255,255,3

2) 기동불능노인 방문 서비스(friendly visiting)=257,257,1

3) 일상생활용구 지급 등=257,257,2

4) 노인식사배달 서비스=258,258,1

5) 소비자보호 서비스=258,258,2

6) 전화인식 서비스(telephone reassurance)=259,259,1

7) 노인 결연사업=259,259,2

8) 노인위탁=260,260,1

9) 생활시설 점검 서비스=261,261,1

10) 집 수리·집기 수리(home repair services)=261,261,1

2. 사회생활지원 프로그램=261,261,1

1) 법률보호 서비스=261,261,2

2) 안전보호 서비스(protective services)=262,262,2

3) 교통편의 서비스=263,263,2

4) 생활설계 지도=264,264,1

5) 노인 결혼=264,264,2

6) 노인복지전화=265,265,2

7) 경로우대제=266,266,2

제4절 노인생활보호의 문제점과 프로그램 발전방향=267,267,2

1. 공적부조사업의 확충=268,268,1

1) 대상기준의 재검토=268,268,3

2) 「가정보호」의 또다른 문제=270,270,1

3) 보호수준의 상향조정=270,270,2

2. 시설보호의 다양화=271,271,2

1) 수용보호시설의 증설=272,272,2

2) 수용보호시설의 다양화=273,273,4

3) 시설의 균형배치=276,276,1

4) 시설운영지원 강화와 종사자의 확보 및 전문화=276,276,3

5) 시설의 사회화=278,278,2

3. 노령수당제 및 각종 연금제도의 확충=279,279,2

1) 무갹출노령연금제도의 보완적 실시=280,280,3

2) 기업연금과 개인연금제도의 발전=282,282,2

4. 가정의료보호체제의 강화=283,283,1

1) 기동불능 노인의 재가치료대책=283,283,2

2) 가정의료기기와 간호용품=284,284,2

3) 지나친 무료화의 지장=285,285,2

5. 생활지원 프로그램의 다양화=286,286,2

1) 민간단체와 자원봉사자 프로그램 개발=287,287,3

2) 각종 결연사업의 확충=289,289,2

3) 간접지원 프로그램의 개발=290,290,1

4) 경로우대제의 발전=290,290,3

제6장 고령자 사회활동지원 프로그램=293,293,1

제1절 고령자 취업현황과 정년제=293,293,1

1. 고령자 취업활동의 필요성=293,293,1

1) 고령인력의 활용=293,293,2

2) 고령인력의 가치=295,295,6

3) 「뚜껑을 따지 않은 자원」=300,300,3

2. 고령자의 노동참여 실태=303,303,1

1) 노동계층의 연령구분=303,303,2

2) 고령자 취업실태=304,304,5

3) 고령자 취업여건=308,308,6

3. 정년제의 현황과 문제점=313,313,2

1) 정년제의 현황=314,314,7

2) 정년제의 문제점=320,320,4

3) 정년연장의 문제점=323,323,3

4.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325,325,1

1) 노동연령 기준=325,325,3

2) 기업의 합리주의와 사회의 복지욕구=327,327,4

3) 고령인력의 활용시책=330,330,3

제2절 고령자 취업시책과 프로그램=332,332,1

1. 고령자 취업을 위한 각국의 노력=332,332,2

1) 미국의 취업 프로그램=333,333,4

2) 일본의 정책과 프로그램=336,336,4

3) 영국의 고령자 취업시책=339,339,3

4) 프랑스와 스웨덴의 프로그램=341,341,1

2. 고령자 취업 프로그램=342,342,1

1) 기업측 프로그램=342,342,9

2) 정부측 프로그램=351,351,11

3.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361,361,2

1) 고령자 취업장애=362,362,4

2) 고령자 취업촉진정책=365,365,16

제3절 여가·취미·사회참여활동 프로그램=380,380,1

1. 여가·취미활동=380,380,1

1) 여가의 의의·유형 및 실태=380,380,11

2) 노인여가 프로그램=390,390,12

2. 사회참여 및 봉사활동=401,401,1

1) 참여와 봉사=401,401,2

2) 사회참여·봉사활동 지원 프로그램=403,403,8

3.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410,410,1

1) 노인학교 프로그램의 운영 강화=411,411,4

2) 지역단위의 여가 프로그램=414,414,2

3) 노인 위주의 노인여가 프로그램=415,415,2

4) 보다 다양한 노인여가 프로그램=416,416,3

제7장 노인시설 및 사회환경=419,419,1

제1절 생활보호시설 및 이용시설 서비스=419,419,2

1. 노인이용시설=420,420,1

1) 노인이용시설의 유형과 기능=420,420,2

2) 노인이용시설 서비스의 내용=421,421,11

2.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431,431,1

1) 상담 프로그램의 강화=431,431,1

2) 노인정 시설의 개선 및 확충=431,431,4

3) 노인이용시설의 다양화와 고급화=434,434,1

제2절 생활시설 및 사회환경 서비스=435,435,1

1. 생활환경 및 시설 서비스의 개선=435,435,1

1) 노인의 환경 취약성=435,435,2

2) 노인생활환경의 개선=436,436,9

2. 사회환경조성 및 노인지위향상시책=444,444,2

1) 사회환경조성=445,445,10

2) 노인지위향상=454,454,6

3.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459,459,1

1) 노인생활시설의 전문화=459,459,2

2) 노인주택정책=460,460,2

3) 노인산업·노인문화·노인 파워=461,461,6

4) 경로의 사회적 풍토조성=466,466,5

5)「노인보호」에서 「노년개발」로=470,470,3

제8장 고령화 사회에 있어서 지방자치와 복지행정=473,473,1

제1절 지방자치와 지역복지=473,473,1

1. 지역사회보호의 개념과 필요성=473,473,1

1) 지역사회의 개념과 발전=473,473,3

2) 지역사회보호의 필요성=475,475,4

2. 지방자치와 복지전략=478,478,1

1) 지방자치의 목적과 지역복지=478,478,3

2) 지역자치의 전제요건=480,480,6

3) 지방사회의 노인보호기능강화=485,485,6

제2절 지역사회복지와 주민참여=490,490,1

1. 주민참여의 의의와 방법=490,490,1

1) 주민참여의 의의=490,490,3

2) 사회복지와 주민참여=492,492,4

3) 주민참여의 형태와 방법=495,495,5

2. 주민참여조직과 사회복지 전달체계=499,499,1

1) 역사상에 나타난 주민조직=499,499,5

2) 지역사회조직의 유형=503,503,5

3) 지방행정과 사회복지 전달체계=507,507,4

4) 지방행정 일선기관의 현황과 문제점=510,510,5

제3절 복지인력과 복지재정=514,514,1

1. 복지인력 현황과 문제점=514,514,1

1) 복지인력 현황과 수급전망=514,514,6

2) 복지인력의 전문화와 처우개선=519,519,4

2. 자원봉사인력의 양성과 활용=523,523,1

1) 자원봉사인력의 개념과 발달배경=523,523,3

2) 자원봉사활동 분야와 참여형태=525,525,3

3)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과제=527,527,6

3. 복지재정의 확충=532,532,1

1) 팽창하는 복지재정수요=532,532,3

2) 지방자치단체의 복지재정의 문제점=534,534,4

3) 복지재정 확충방안=537,537,8

사항색인=545,545,5

인명색인=550,550,1

판권지=551,5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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