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정치선전과 심리전략 : 설득과 미디어 그리고 심리전 / 김기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나남, 1990
청구기호
301.1523 ㄱ547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형태사항
354 p. : 圖表 ; 23 cm
제어번호
MONO119900541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등]

[저자이력사항]

머리말 / 김기도

목차

제1장 선전의 개념 15

제1절 선전의 정의 16

제2절 선전과 유사개념 19

1. 선전과 교육 19

2. 선전과 광고 21

3. 선전과 PR 22

4. 선전과 선동 23

제3절 선전의 특성과 한계 24

제4절 선전의 유형 29

제2장 선전의 기능과 원리 31

제1절 선전의 기능 31

1. 조직화 31

2. 조작 32

제2절 선전의 원리 33

1. 단순화 34

2. 상징의 이용 37

3. 과장·왜곡의 법칙 38

4. 반복의 법칙 39

5. 이입·감염·동일시의 법칙 39

제3절 선전의 기법 40

1. 선전분석 연구소의 분류 40

2. 랭크의 분류 45

3. 메릴과 로벤스타인의 분류 46

제4절 선전의 매체 51

1. 신문 52

2. 라디오 54

3. 텔리비전 57

4. 루머 60

제3장 선전·소동의 실례 63

제1절 볼셰비키형 선전 63

1. 특성 63

2. 구두선동 67

3. 신문 74

4. 라디오 78

5. 영화 80

제2절 나치스형 선전 82

1. 선전조직 83

2. 특성 83

3. 매체별선전 94

제3절 모택동형 선전 102

1. 특성 102

2. 조직 106

3. 매체별 선전 107

제4장 현대 선전과 심리전 121

제1절 정치선전과 심리전 121

제2절 심리전의 의미 126

제3절 심리전의 기본원칙 130

제4절 심리전의 일반적 기능 134

1. 심리학자 134

2. 전쟁 135

3. 이데올로기 137

4. 교육 138

5. 판매술 139

6. 보도 140

7. 사기 앙양 활동 141

8. 민간관계 활동 142

제5절 심리전의 응용 143

1. 정책실현 144

2. 총력전 146

제5장 심리전의 역사적 고찰 149

제1절 고대부터 시민혁명이전까지 149

제2절 시민혁명부터 제1차 세계대전이전까지 156

1. 나폴레옹의 전략 156

2. 비스마르크의 외교심리전략 157

제3절 제1차 세계대전시기 162

제4절 제2차 세계대전시기 165

1. 영국의 대독비밀송신소 제1호 167

2. 미국의 대일 라디오방송 169

3. 독일의 대외 심리전 171

4. 중국의 제18집단군의 대일본군 심리전 173

제5절 제2차 세계대전이후 현재까지 178

1. 세균전에 관한 심리전 179

2. 한국전쟁시의 심리전 191

3. 미 CIA의 중공 문화혁명분열 심리전 207

4. 미 CIA의 대동구권 자유화 선전 212

제6장 심리전의 실제 217

제1절 심리전의 주체 217

1. 심리전의 기구 218

2. 심리전의 목적 219

3. 심리전 전문가의 자질 220

4. 심리전 수행의 순서 220

제2절 심리전의 메시지 221

1. 타겟 분석 222

2. 주제 설정 222

3. 메시지 작성 223

제3절 심리전의 매체 224

1. 매체의 속성 224

2. 매체의 선정 229

3. 전파 매체와 심리전 230

제4절 심리전의 대상집단 233

1. 관련이론[원문불량;p.237] 233

2. 대상집단의 속성 235

제5절 심리전의 효과 236

1. 효과의 개념과 유형 236

2. 심리전 효과의 측정 및 평가 237

제7장 북한의 대남 심리전 241

제1절 기본전략 241

제2절 대남 정치선전의 시기별 특성 244

1. 시기의 구분 244

2. 시기별 특징 244

제3절 주요 심리전 기구 275

제4절 매체별 활동 281

1. 주요 대남 선전 내용 281

2. 선전 매체별 특성 284

부록 309

부록 1. 심리전 헌장 311

부록 2. 북한의 방송 현황 314

부록 3. 한국 민족 민주 선언 - 〈통일 혁명당 목소리〉방송의 보도 - 321

부록 4. 북한방송의 대남선전사례 326

부록 5. 북한의 신문 등 출판물 현황 339

부록 6. 북한사회 은어 343

참고문헌 349

국내 문헌 349

외국 문헌 350

판권기 353

[광고] 354

[뒷표지] 35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504220 301.1523 ㄱ547ㅈ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0504221 301.1523 ㄱ547ㅈ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