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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5
제2장 축류압축기의 3차원 유동해석 18
2.1. 압축기의 세부형상 결정 19
2.2. 유동장 해석 24
2.2.1. 이론적 배경 24
2.2.2. 지배 방정식 25
2.2.3. 좌표변환 27
2.2.4. 벽면에서의 경계조건 32
2.2.5. Periodic 경계조건 34
2.2.6. 전방 경계조건 34
2.2.6. 후방 경계조건 36
2.3. 계산결과 37
그림 및 참고문헌 42
제3장 연소기의 3차원 유동장 해석 69
3.1. 이론적 배경 69
3.2. 지배방정식 69
3.2.1. 연속 방정식과 운동량 방정식 70
3.2.2. 난류모델 71
3.2.3. 화학량 방정식 72
3.2.4. 에너지 보존 방정식 75
3.2.5. Radiation 모델링 76
3.2.6. spray 연소의 모델링 78
3.3. 경계조건 82
3.3.1. 벽면 경계조건 82
3.3.2. 그외의 경계조건 83
3.4. 계산 및 결과 84
그림 및 참고문헌 87
제4장 축류터어빈 최적설계법 91
4.1. 개요 91
4.2. 해석방법 92
4.2.1. 사상방법의 개용 92
4.2.2. 기하학적 복소 Potential 93
4.2.3. 유동학적 복소 potential 96
4.3. 계산방법 97
4.4. 계산결과 검토 99
4.4.1. 단독 Blade 주위의 유동장 100
4.4.2. Cascade Blade 주위의 유동장 102
4.5. 결론 105
그림 및 참고문헌 106
제5장 아음속 Cascade 풍동 제작 113
5.1. 개요 113
5.1.1. Cascade 풍동의 종류 114
5.1.2. Cascade 풍동의 활용 115
5.1.3. 난류(Turbulence)와 레이놀즈수(Reynolds Number)효과 117
5.2. 터어빈 Cascade 풍동설계 제작 119
5.2.1. 터어빈 깃 제작 119
5.2.2. 금형설계제작 122
5.2.3. 주조 122
5.2.4. Cascadd 풍동 본체 제작 124
5.3. Cascade 풍동 실험 125
그림 및 참고문헌[내용누락;p.119-120] 127
제6장 결론 144
부록 146
1. 연소기 최적설계 및 성능시험기술 개발 146
제출문 147
제1장 서론 148
제2장 모델화 및 지배 방정식 150
제3장 계산 및 분석 176
제4장 결론 179
제5장 참고문헌. 180
2. 엔진 Test Cell 설계 및 성능시험 기술 개발 200
제출문 202
요약문 203
SUMMARY 204
1. 서론 216
2. 시험절차 218
2.1. MIL-E-5007D 218
2.2. Mil-E-5007E(AS) 224
2.3. ASMET의 개요 228
2.4. JT9D와 CF6-50 계열의 엔진 정비후 시험 절차 231
3. 엔진 Test cell 형상 설계 238
3.1. 개요 238
3.2. 엔진 조사 240
3.3. Cell 설계 244
3.4. Cell의 유동해석 251
3.5. 설계 요약 254
4. 성능 시험 기술 개발 279
4.1. 시설시스템(Facility System) 279
4.2. 측정변수와 제어변수 292
4.3. 측정범위 302
4.4. 가스터빈 엔진 시험시의 최대오차 313
4.5. 시스템 소프트웨어 376
5. 결론 387
참고문헌 390
부록 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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