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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2,1,2
국민 교육 헌장=4,3,1
발간사=5,4,2
목차=7,6,4
표목차=11,10,4
도목차=15,14,2
제1장 서론=17,16,1
I. 교육과 교육재정과 국가발전=18,17,1
1. 교육과 국가발전=18,17,10
2. 교육과 교육재정=27,26,4
II. 한국 교육재정의 구조와 특징=31,30,1
1. 교육재정의 구조와 규모=31,30,15
2. 한국교육재정의 특징=45,44,8
III. 교육세의 교육적, 국가ㆍ사회적 역할=52,51,1
1. 교육세의 교육적 역할=52,51,4
2. 교육세의 국가ㆍ사회적 역할=55,54,4
제2장 교육재정정책의 변천=59,58,1
I. 교육정책 개관=59,58,1
1. 교육정책의 의미와 중요성=59,58,3
2. 교육정책의 흐름=61,60,7
3. 교육정책이 교육재정에 준 영향=67,66,4
II. 1940∼50년대의 교육재정정책=70,69,1
1. 교육재원 확보를 위한 정책=70,69,9
2. 교육재정의 운영에 관한 정책=78,77,5
III. 1960∼70년대의 교육재정정책=82,81,1
1. 교육재원의 확보=82,81,6
2. 교육재정의 운영=88,87,4
IV. 1980년대의 교육재정정책=92,91,1
1. 교육재원의 확보=92,91,5
2. 교육재정의 운영=96,95,3
제3장 교육세 신설의 배경과 의의=99,98,1
I. 교육세 신설의 배경=99,98,1
1. 교육적 배경[원문불량;p.100]=99,98,5
2. 사회적 배경=103,102,2
3. 정치적 배경=105,104,3
II. 교육세의 신설과정=107,106,1
1. 발안기(1980. 5. 31∼1980. 9. 17)=107,106,2
2. 유보기(1980. 9. 18∼1980. 12. 31)=108,107,2
3. 결정기(1981. 1. 1∼1981. 12. 1)=109,108,6
III. 교육세 신설의 의의=115,114,1
1. 교육발전을 위한 재원확보=115,114,3
2. 교육세에 대한 기대=117,116,2
제4장 교육세의 내용과 징수 실적=119,118,1
I. 교육세의 내용=119,118,1
1. 교육세의 법적 근거=119,118,3
2. 교육세의 성격=121,120,3
3. 교육세의 과세 및 사용 방법=124,123,7
II. 교육세의 징수 실적=130,129,1
1. 교육세의 징수계획=130,129,2
2. 교육세의 과표별 징수실적(1982∼85)=131,130,4
3. 교육세 징수목표 달성도=134,133,3
제5장 교육세의 사용실적 및 효과=137,136,1
I. 교육세의 교육재정에 대한 기여=137,136,1
1. 교육세의 비중=138,137,2
2. 교육세의 교육재정에 대한 기여=139,138,5
II. 교육세의 사용실적=143,142,1
1. 교육여건의 개선 계획=143,142,6
2. 교육여건 개선 투자내역=149,148,18
III. 교육세의 교육여건 개선 효과=166,165,1
1. 교육시설 개선 효과=166,165,14
2. 교원처우 개선 효과=179,178,8
제6장 교육세의 타당성과 운용실적 평가=187,186,1
I. 교육세의 평가기준=187,186,1
1. 교육세 제도의 평가기준=187,186,12
2. 운용실적의 평가기준=198,197,2
II. 교육세의 평가=200,199,1
1. 타 교육재원과 비교평가=200,199,10
2. 교육세의 타당성 평가=209,208,10
3. 교육세 운용실적 평가=218,217,3
제7장 교육세의 방향=221,220,1
I. 향후 교육재정 수요=221,220,1
1. 교육발전의 전망=221,220,14
2. 교육재정 수요 추정=234,233,4
II. 재원확보와 교육세의 방향=237,236,1
1. 재원확보의 전망=237,236,3
2. 재원확보 방향=240,239,3
3. 교육세의 방향=242,241,3
부록=245,244,2
I. 주요 기초 통계표=247,246,39
II. 교육세법=286,285,4
III.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290,289,3
판권지=293,292,1
(표1-1) 정부예산, 문교예산 규모 개요(1985)=35,34,1
(표1-2) 1985년도 시ㆍ도 교육비 특별회계예산=36,35,1
(표1-3) 1985년도 시ㆍ군 교육비 특별회계예산=37,36,1
(표1-4) 1985년도 사립학교 교비예산 규모=38,37,1
(표1-5) 각급학교 육(기)성회비 및 학도호국단비 예산(1985)=39,38,1
(표1-6) 학교급별 총공교육비 규모(1985)=40,39,1
(표1-7) 사부담 공교육비 규모(1985)=42,41,1
(표1-8) 기능별 공교육비(1985)=43,42,1
(표1-9) 1985년도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수준=44,43,1
(표1-10) 학생1인당 공교육비의 변화추세=44,43,1
(표1-11) 학교급별 총공교육비 중 사부담 비중의 변화=45,44,1
(표1-12) 세계주요국의 GNP 대 공교육투자=46,45,1
(표1-13) 각국의 학생당 공교육투자=47,46,1
(표1-14) 각국의 공교육투자 배분비=49,48,1
(표1-15) 학교급별 공교육비 중 사부담 비중=50,49,1
(표1-16) 각국의 교사당학생수=53,52,1
(표2-1) 한국교육의 양적 성장(1945∼85)=70,69,1
(표2-2) 호별세 부과등급 및 부과지수표=72,71,1
(표2-3) 1958년 제정 교육세법에 의한 국세 교육세 과세율=75,74,1
(표2-4) 문교예산의 추이(1948∼59)=80,79,1
(표2-5) 1953년도 중등학교 재정수급표=80,79,1
(표2-6) 1955년도 중등학교 재정수급표=81,80,1
(표2-7) 대학의 설립별, 회계별 경비부담(1953∼57)=82,81,1
(표2-8) 문교예산의 추이(1960∼79)=88,87,1
(표2-9)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감손액 추이(1973∼81)=90,89,1
(표2-10) 1970년대 지방교육비 특별회계의 재원별 구성(1970∼79)=90,89,1
(표2-11) 사립 중ㆍ고등학교에 대한 국고보조 실적(1971∼79)=91,90,1
(표2-12) 1980년대 문교예산규모의 추이(1980∼86)=97,96,1
(표2-13) 1980년대 지방교육비 특별회계의 재원별 구성(1980∼86)=97,96,1
(표2-14) 사립 중ㆍ고등학교에 대한 국고보조실적(1980∼86)=98,97,1
(표3-1) 교육세 신설에 대한 언론의 반응(1981. 5. 1∼12. 6)=110,109,1
(표4-1) 금융ㆍ보험업자=125,124,1
(표4-2) 교육세의 과세표준 및 세율=126,125,1
(표4-3) 연도별 교육세 징수 계획=130,129,1
(표4-4) 이자ㆍ배당소득분 교육세 징수 실적=131,130,1
(표4-5) 주세분 교육세 징수 실적=132,131,1
(표4-6) 연초판매수입분 교육세 징수실적=133,132,1
(표4-7) 금융ㆍ보험수입분 교육세 징수실적=134,133,1
(표4-8) 과세표준별 교육세 징수목표 달성도=134,133,1
(표4-9) 연도별 교육세 징수목표 달성도=136,135,1
(표5-1) 교육세 비중=138,137,1
(표5-2)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중 교육세 비율=139,138,1
(표5-3) 정부예산, 문교예산 대비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비율=140,139,1
(표5-4) 정부예산, 문교예산,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비교=142,141,1
(표5-5) 연도별 학생수용시설 확충계획 지표=145,144,1
(표5-6) 연도별 학생수용시설 신ㆍ증축 계획=146,145,1
(표5-7) 연도별 교육시설 환경 개선 계획=146,145,1
(표5-8) 교육시설 확충을 위한 재정소요 계획=147,146,1
(표5-9) 연도별 교원처우 개선 계획=148,147,1
(표5-10) 교육시설 개선 실적=149,148,1
(표5-11) 교육시설 개선투자 실적=151,150,1
(표5-12) 교육시설 개선계획 대비 실적률=153,152,1
(표5-13) 교육시설 개선투자계획 대비 실적률=154,153,1
(표5-14) 교육시설 개선계획 대비 실적 과부족 현황=156,155,1
(표5-15) 교육수당 지급을 위한 투자 내역=158,157,1
(표5-16) 교과지도비 투자 실적=159,158,1
(표5-17) 학력별 초ㆍ중등교원 기산호봉 격차(1982)=160,159,1
(표5-18) 초ㆍ중등교원간 호봉격차 해소를 위한 총투자 실적=162,161,1
(표5-19) 교육여건 개선 총투자 실적=165,164,1
(표5-20) 교육여건 개선 총투자의 재원구성=165,164,1
(표5-21) 공립국민학교 학생수별 학급수 분포=168,167,1
(표5-22) 공립 중ㆍ고등학교 학생수별 학급수 현황=169,168,1
(표5-23) 공립학교 학급당 학생수 변화 추세=170,169,1
(표5-24) 공립국민학교 2부제 수업 실시 현황=171,170,1
(표5-25) 국민학교 취학자수 현황=172,171,1
(표5-26) 공립국민학교 학급수별 학교수 분포=174,173,1
(표5-27) 공립 중ㆍ고등학교 학급수별 학교수 현황=175,174,1
(표5-28) 공립학교 학교당 학급수 변화 추세=176,175,1
(표5-29) 공립 초ㆍ중등학교 시설부족 현황=177,176,1
(표5-30) 공립 초ㆍ중등학교 시설환경 현황(1986)=179,178,1
(표5-31) 1986년도 초ㆍ중등교원 월평균 보수 내역=180,179,1
(표5-32) 교원과 일반직 공무원의 월평균 보수 비교(1986)=181,180,1
(표5-33) 교원과 일반직 공무원의 경력년수별 월평균 보수증가 지수=182,181,1
(표5-34) 연도별 교원 이직률 현황=185,184,1
(표6-1) 조세원칙 비교=188,187,1
(표6-2) 교육세 평가 준거 모형=199,198,1
(표6-3) 정부예산ㆍ문교예산ㆍ교부금에 대한 교육세의 비율=201,200,1
(표6-4)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재원별 예산규모=203,202,1
(표6-5) 소요재원 추정 총괄=210,209,1
(표7-1) 학교급별 학생수 추정=226,225,1
(표7-2) 학급당 학생수 지표=227,226,1
(표7-3) 교원당 학생수 지표=227,226,1
(표7-4) 학교급별 교원수 추정=228,227,1
(표7-5) 교육투자의 확대 지표=228,227,1
(표7-6) 정책과제별 추가소요 재정 총괄=235,234,1
(표7-7) 교육투자 규모 추정=236,235,1
(표7-8) 공교육비 부담자별 구성비 추정=236,235,1
(도1-1) 교육재정의 구조분석을 위한 개념도=32,31,1
(도3-1) 8ㆍ3조치기간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확보실적=102,101,1
(도5-1) 연도별 내국세 대비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비율=141,140,1
(도5-2) 정부예산 비교 문교예산의 비율=143,142,1
(도5-3) 초ㆍ중등 교원간 기산호봉 개정내역=162,161,1
(도5-4) 초ㆍ중등 교원과 일반직 공무원의 경력년수별 봉급증가지수 비교=183,182,1
(도5-5) 초ㆍ중등 교원의 이직률=186,185,1
(도6-1)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종류와 법정규모=202,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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