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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敎育稅 白書. 1986 / 文敎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교부, 1986
청구기호
R 371.0951 ㅁ317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冊 ; 25 cm
제어번호
MONO119910896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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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2,1,2

국민 교육 헌장=4,3,1

발간사=5,4,2

목차=7,6,4

표목차=11,10,4

도목차=15,14,2

제1장 서론=17,16,1

I. 교육과 교육재정과 국가발전=18,17,1

1. 교육과 국가발전=18,17,10

2. 교육과 교육재정=27,26,4

II. 한국 교육재정의 구조와 특징=31,30,1

1. 교육재정의 구조와 규모=31,30,15

2. 한국교육재정의 특징=45,44,8

III. 교육세의 교육적, 국가ㆍ사회적 역할=52,51,1

1. 교육세의 교육적 역할=52,51,4

2. 교육세의 국가ㆍ사회적 역할=55,54,4

제2장 교육재정정책의 변천=59,58,1

I. 교육정책 개관=59,58,1

1. 교육정책의 의미와 중요성=59,58,3

2. 교육정책의 흐름=61,60,7

3. 교육정책이 교육재정에 준 영향=67,66,4

II. 1940∼50년대의 교육재정정책=70,69,1

1. 교육재원 확보를 위한 정책=70,69,9

2. 교육재정의 운영에 관한 정책=78,77,5

III. 1960∼70년대의 교육재정정책=82,81,1

1. 교육재원의 확보=82,81,6

2. 교육재정의 운영=88,87,4

IV. 1980년대의 교육재정정책=92,91,1

1. 교육재원의 확보=92,91,5

2. 교육재정의 운영=96,95,3

제3장 교육세 신설의 배경과 의의=99,98,1

I. 교육세 신설의 배경=99,98,1

1. 교육적 배경[원문불량;p.100]=99,98,5

2. 사회적 배경=103,102,2

3. 정치적 배경=105,104,3

II. 교육세의 신설과정=107,106,1

1. 발안기(1980. 5. 31∼1980. 9. 17)=107,106,2

2. 유보기(1980. 9. 18∼1980. 12. 31)=108,107,2

3. 결정기(1981. 1. 1∼1981. 12. 1)=109,108,6

III. 교육세 신설의 의의=115,114,1

1. 교육발전을 위한 재원확보=115,114,3

2. 교육세에 대한 기대=117,116,2

제4장 교육세의 내용과 징수 실적=119,118,1

I. 교육세의 내용=119,118,1

1. 교육세의 법적 근거=119,118,3

2. 교육세의 성격=121,120,3

3. 교육세의 과세 및 사용 방법=124,123,7

II. 교육세의 징수 실적=130,129,1

1. 교육세의 징수계획=130,129,2

2. 교육세의 과표별 징수실적(1982∼85)=131,130,4

3. 교육세 징수목표 달성도=134,133,3

제5장 교육세의 사용실적 및 효과=137,136,1

I. 교육세의 교육재정에 대한 기여=137,136,1

1. 교육세의 비중=138,137,2

2. 교육세의 교육재정에 대한 기여=139,138,5

II. 교육세의 사용실적=143,142,1

1. 교육여건의 개선 계획=143,142,6

2. 교육여건 개선 투자내역=149,148,18

III. 교육세의 교육여건 개선 효과=166,165,1

1. 교육시설 개선 효과=166,165,14

2. 교원처우 개선 효과=179,178,8

제6장 교육세의 타당성과 운용실적 평가=187,186,1

I. 교육세의 평가기준=187,186,1

1. 교육세 제도의 평가기준=187,186,12

2. 운용실적의 평가기준=198,197,2

II. 교육세의 평가=200,199,1

1. 타 교육재원과 비교평가=200,199,10

2. 교육세의 타당성 평가=209,208,10

3. 교육세 운용실적 평가=218,217,3

제7장 교육세의 방향=221,220,1

I. 향후 교육재정 수요=221,220,1

1. 교육발전의 전망=221,220,14

2. 교육재정 수요 추정=234,233,4

II. 재원확보와 교육세의 방향=237,236,1

1. 재원확보의 전망=237,236,3

2. 재원확보 방향=240,239,3

3. 교육세의 방향=242,241,3

부록=245,244,2

I. 주요 기초 통계표=247,246,39

II. 교육세법=286,285,4

III.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290,289,3

판권지=293,292,1

(표1-1) 정부예산, 문교예산 규모 개요(1985)=35,34,1

(표1-2) 1985년도 시ㆍ도 교육비 특별회계예산=36,35,1

(표1-3) 1985년도 시ㆍ군 교육비 특별회계예산=37,36,1

(표1-4) 1985년도 사립학교 교비예산 규모=38,37,1

(표1-5) 각급학교 육(기)성회비 및 학도호국단비 예산(1985)=39,38,1

(표1-6) 학교급별 총공교육비 규모(1985)=40,39,1

(표1-7) 사부담 공교육비 규모(1985)=42,41,1

(표1-8) 기능별 공교육비(1985)=43,42,1

(표1-9) 1985년도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수준=44,43,1

(표1-10) 학생1인당 공교육비의 변화추세=44,43,1

(표1-11) 학교급별 총공교육비 중 사부담 비중의 변화=45,44,1

(표1-12) 세계주요국의 GNP 대 공교육투자=46,45,1

(표1-13) 각국의 학생당 공교육투자=47,46,1

(표1-14) 각국의 공교육투자 배분비=49,48,1

(표1-15) 학교급별 공교육비 중 사부담 비중=50,49,1

(표1-16) 각국의 교사당학생수=53,52,1

(표2-1) 한국교육의 양적 성장(1945∼85)=70,69,1

(표2-2) 호별세 부과등급 및 부과지수표=72,71,1

(표2-3) 1958년 제정 교육세법에 의한 국세 교육세 과세율=75,74,1

(표2-4) 문교예산의 추이(1948∼59)=80,79,1

(표2-5) 1953년도 중등학교 재정수급표=80,79,1

(표2-6) 1955년도 중등학교 재정수급표=81,80,1

(표2-7) 대학의 설립별, 회계별 경비부담(1953∼57)=82,81,1

(표2-8) 문교예산의 추이(1960∼79)=88,87,1

(표2-9)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감손액 추이(1973∼81)=90,89,1

(표2-10) 1970년대 지방교육비 특별회계의 재원별 구성(1970∼79)=90,89,1

(표2-11) 사립 중ㆍ고등학교에 대한 국고보조 실적(1971∼79)=91,90,1

(표2-12) 1980년대 문교예산규모의 추이(1980∼86)=97,96,1

(표2-13) 1980년대 지방교육비 특별회계의 재원별 구성(1980∼86)=97,96,1

(표2-14) 사립 중ㆍ고등학교에 대한 국고보조실적(1980∼86)=98,97,1

(표3-1) 교육세 신설에 대한 언론의 반응(1981. 5. 1∼12. 6)=110,109,1

(표4-1) 금융ㆍ보험업자=125,124,1

(표4-2) 교육세의 과세표준 및 세율=126,125,1

(표4-3) 연도별 교육세 징수 계획=130,129,1

(표4-4) 이자ㆍ배당소득분 교육세 징수 실적=131,130,1

(표4-5) 주세분 교육세 징수 실적=132,131,1

(표4-6) 연초판매수입분 교육세 징수실적=133,132,1

(표4-7) 금융ㆍ보험수입분 교육세 징수실적=134,133,1

(표4-8) 과세표준별 교육세 징수목표 달성도=134,133,1

(표4-9) 연도별 교육세 징수목표 달성도=136,135,1

(표5-1) 교육세 비중=138,137,1

(표5-2)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중 교육세 비율=139,138,1

(표5-3) 정부예산, 문교예산 대비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비율=140,139,1

(표5-4) 정부예산, 문교예산,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비교=142,141,1

(표5-5) 연도별 학생수용시설 확충계획 지표=145,144,1

(표5-6) 연도별 학생수용시설 신ㆍ증축 계획=146,145,1

(표5-7) 연도별 교육시설 환경 개선 계획=146,145,1

(표5-8) 교육시설 확충을 위한 재정소요 계획=147,146,1

(표5-9) 연도별 교원처우 개선 계획=148,147,1

(표5-10) 교육시설 개선 실적=149,148,1

(표5-11) 교육시설 개선투자 실적=151,150,1

(표5-12) 교육시설 개선계획 대비 실적률=153,152,1

(표5-13) 교육시설 개선투자계획 대비 실적률=154,153,1

(표5-14) 교육시설 개선계획 대비 실적 과부족 현황=156,155,1

(표5-15) 교육수당 지급을 위한 투자 내역=158,157,1

(표5-16) 교과지도비 투자 실적=159,158,1

(표5-17) 학력별 초ㆍ중등교원 기산호봉 격차(1982)=160,159,1

(표5-18) 초ㆍ중등교원간 호봉격차 해소를 위한 총투자 실적=162,161,1

(표5-19) 교육여건 개선 총투자 실적=165,164,1

(표5-20) 교육여건 개선 총투자의 재원구성=165,164,1

(표5-21) 공립국민학교 학생수별 학급수 분포=168,167,1

(표5-22) 공립 중ㆍ고등학교 학생수별 학급수 현황=169,168,1

(표5-23) 공립학교 학급당 학생수 변화 추세=170,169,1

(표5-24) 공립국민학교 2부제 수업 실시 현황=171,170,1

(표5-25) 국민학교 취학자수 현황=172,171,1

(표5-26) 공립국민학교 학급수별 학교수 분포=174,173,1

(표5-27) 공립 중ㆍ고등학교 학급수별 학교수 현황=175,174,1

(표5-28) 공립학교 학교당 학급수 변화 추세=176,175,1

(표5-29) 공립 초ㆍ중등학교 시설부족 현황=177,176,1

(표5-30) 공립 초ㆍ중등학교 시설환경 현황(1986)=179,178,1

(표5-31) 1986년도 초ㆍ중등교원 월평균 보수 내역=180,179,1

(표5-32) 교원과 일반직 공무원의 월평균 보수 비교(1986)=181,180,1

(표5-33) 교원과 일반직 공무원의 경력년수별 월평균 보수증가 지수=182,181,1

(표5-34) 연도별 교원 이직률 현황=185,184,1

(표6-1) 조세원칙 비교=188,187,1

(표6-2) 교육세 평가 준거 모형=199,198,1

(표6-3) 정부예산ㆍ문교예산ㆍ교부금에 대한 교육세의 비율=201,200,1

(표6-4)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재원별 예산규모=203,202,1

(표6-5) 소요재원 추정 총괄=210,209,1

(표7-1) 학교급별 학생수 추정=226,225,1

(표7-2) 학급당 학생수 지표=227,226,1

(표7-3) 교원당 학생수 지표=227,226,1

(표7-4) 학교급별 교원수 추정=228,227,1

(표7-5) 교육투자의 확대 지표=228,227,1

(표7-6) 정책과제별 추가소요 재정 총괄=235,234,1

(표7-7) 교육투자 규모 추정=236,235,1

(표7-8) 공교육비 부담자별 구성비 추정=236,235,1

(도1-1) 교육재정의 구조분석을 위한 개념도=32,31,1

(도3-1) 8ㆍ3조치기간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확보실적=102,101,1

(도5-1) 연도별 내국세 대비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비율=141,140,1

(도5-2) 정부예산 비교 문교예산의 비율=143,142,1

(도5-3) 초ㆍ중등 교원간 기산호봉 개정내역=162,161,1

(도5-4) 초ㆍ중등 교원과 일반직 공무원의 경력년수별 봉급증가지수 비교=183,182,1

(도5-5) 초ㆍ중등 교원의 이직률=186,185,1

(도6-1)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종류와 법정규모=202,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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