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부 10
제1장 영재교육의 기초 11
1.1. 영재교육의 발달 11
1.2. 영재 구성개념의 변천 16
1.3. 영재의 정의 17
1.4. 영재교육의 의의 23
제2장 영재선발 방법 및 선발 계획의 실제 27
2.1. 영재선발 방법의 개관 27
2.2. 지능의 측정과 지능검사의 종류 31
(1) 개인용 지능검사 36
(2) 집단용 지능검사 38
2.3. 창의성의 측정 40
2.4. 행동 평정척도 42
2.5. 교사의 지명 43
2.6. 부모의 지명 45
2.7. 동료의 지명 및 본인 지원 46
2.8. 다면적 접근 방법 46
제3장 영재선발 도구의 구비조건과 선발 계획의 실제 48
3.1. 영재선발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8
I. 신뢰도의 종류 49
(1) 검사-재검사 신뢰도 49
(2) 동형검사 신뢰도 49
(3) 반분 신뢰도 49
(4) 문항내적 합치도 51
II. 타당도의 종류 51
(1) 준거 타당도 52
(2) 구인 타당도 53
(3) 내용 타당도 53
3.2. 영재선발 방법의 효과성과 효율성 54
3.3. 영재선발 계획의 실제 57
제4장 영재 교육과정의 계획 67
4.1. 개별학습과 지도의 기본원리 67
I. 개별 탐구학습 69
II. 개별교육 프로그램 71
4.2. 영재 교육과정 설계의 기본원리 74
(1) 요구 분석 76
(2) 교사 예비교육 77
(3) 교육철학 및 교육목표 79
(4) 교육대상 및 규모 80
(5) 선발 방법과 준거 81
(6) 특수한 상황의 영재학생 81
(7) 업무 분장 82
(8) 관련인사 지원확보 82
(9) 속진교육 및 심화교육에 관한 구상 82
(10) 조직 및 행정지원체제 구상 83
(11) 교통수단 84
(12) 지역사회 가용 자원 : 전문가 및 유관기관 84
(13) 현직 연수 84
(14) 예산편성 및 재원확보 85
(15) 프로그램의 평가 87
제5장 영재 교육과정의 운영방식 88
5.1. 속진 교육과정 88
(1) 상급학교 조기입학 제도(Early entrance to school/college) 89
(2) 월반 제도(Grade skipping) 89
(3) 수업년한 단축 제도(Telescoped programs 혹은 Telescoping grades) 90
(4) 대학교 과정 조기이수 제도(College courses in high school) 90
(5) 학점인정 시험제도(Credit by examination) 91
(6) 종합적 속진 교육과징 91
(7) 조기입학의 효과에 관한 연구 92
5.2. 심화 교육과정 94
I. 심화 교육과정의 지도원리 94
II. 심화 교육과정의 운영 형태 95
(1) 개별 탐구학습(Independent study) 95
(2) 학습센터(Learning centers) 97
(3) 현장견학(Field trips) 98
(4) 토요 프로그램(Saturday programs) 98
(5) 여름학교 100
(6) 사사학습(Mentorships) 104
(7) 미래문제 해결학습(Future problem solving : FPS) 107
(8) 정신 올림픽(Olympics of the mind : OM) 110
(9) 범청소년 과학운동(Young astronut program) 110
제6장 영재교육의 교수방법 모형 111
6.1. 렌줄리의 심화교육 3단계 모형(The Enrichment Triad Model) 112
(1) I 단계 심화(일반적인 탐구 활동단계) 113
(2) II 단계 심화(집단훈련 활동단계) 114
(3) III 단계 심화(실제 문제 연구활동 단계) 116
6.2. 회전문식 판별모형(The Revolving Door Identification Model : RDIM) 117
6.3. 지능구조 모형(Structure of Intelligence Model) 119
6.4. 불룸의 교육목표 분류학 모형 125
6.5. 트레핑거의 자발적 학습모형 129
6.6. 윌리암스의 인지적·정의적 학습과정 개발모형 131
6.7. 테일러의 토템 기둥 모형 133
제2부 139
제7장 수학 교과의 영재교육 141
7.1. 수학 영재의 특성과 판별 142
7.2. 수학 영재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과 교수전략 145
제8장 과학 교과의 영재교육 160
8.1. 과학의 본질적 활동 161
8.2. 과학 영재의 특성과 판별 162
8.3. 과학 영재의 선별방법 170
I. 교사의 추천 171
II. 자서전 및 자기평정법 173
III. 부모의 추천 175
IV. 표준화 심리검사법 177
8.4. 외국 과학고등학교에서의 학생선발 방법의 실제 178
8.5. 한국에서의 과학 영재선발의 실제 180
8.6. 과학 영재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과 교수전략 183
제9장 어문학 교과의 영재교육 192
9.1. 국어 영재의 특성과 판별 192
9.2. 국어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195
9.3. 국어 영재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과 교수전략 199
9.4. 외국어의 영재교육 209
제3부 217
제10장 영재교육에 있어서 교사와 부모 219
10.1. 영재교육 교사의 자질 219
10.2. 영재교육 교사 양성제도 225
10.3. 영재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227
10.4. 영재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 230
제11장 영재의 진로지도 238
11.1. 진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238
11.2. 진로지도와 환경론 239
11.3. 진로지도시 주요 고려사항 241
(1) 학생의 지적 능력 수준과 소질 241
(2) 학생의 포부와 그 포부의 실현에 대한 욕구 정도 242
(3) 학생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의 우선 순위, 동기, 신념과 가치관 그리고 그 영향력의 정도 242
(4) 직업을 염두에 두고 해 본 경험의 종류 243
(5) 풍부함에서 오는 당혹감을 처리하는 능력 244
11.4. 진로지도에 있어서 학교와 가정의 역할 245
I. 학교에서의 진로지도 246
II. 진로 및 생활지도에 있어 부모의 역할 247
제12장 영재 교육과정의 평가 251
12.1. 평가의 목적과 의의 251
12.2. 평가의 종류 253
12.3. 평가의 원칙과 세부 고려사항 255
(1) 평가의 원칙 255
(2) 평가시의 세부 고려사항 257
12.4. 교육평가 모형 264
(1) 스터플빔의 CIPP모형 265
(2) 프로버스의 불일치 모형 267
(3) 렌줄리의 DESDEG 모형 268
(4) Rimm의 평가모형 271
(5) 이군현과 Mulcahy의 모형 271
제13장 창의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육 273
13.1. 창의적 사고력의 중요성 273
13.2. 창의성의 개념과 창의성 교육의 목적 276
13.3. 창의성과 지능 278
13.4. 창의적인 인간의 특성 280
13.5. 창의성 발현 과정 285
13.6. 창의적 사고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291
I. 창의성 함양 기법 291
(1) 확산적 사고 유도 질문기법(Question-asking strategies) 291
(2)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293
(3) 속성 열거와 재정의하기(Attribute listing and redefinition) 295
(4) 대안 탐색해 보기(Consequences) 297
(5) Keating의 창의력 구성요소 297
II. 창의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육환경 298
부록 305
부록 1. 창의력 검사 306
부록 2. 비판적 사고력 검사 316
부록 3. 영재의 행동관찰 평정척도 328
부록 4. 과학 적성 검사 333
부록 5. 미국의 영재교육학 석·박사 학위과정 개설 대학 목록 342
부록 6. 미국의 각 주별 영재교육 전문가 목록 360
부록 7. 영재교육학 학술지 목록 373
참고문헌 375
색인 391
인명색인 391
사항색인 394
판권기 39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