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英才敎育學 : 理論과 實際 / 李君賢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博英社, 1988
청구기호
371.95 ㅇ594ㅇ
자료실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90 p. ; 23 cm
제어번호
MONO119911478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부 10

제1장 영재교육의 기초 11

1.1. 영재교육의 발달 11

1.2. 영재 구성개념의 변천 16

1.3. 영재의 정의 17

1.4. 영재교육의 의의 23

제2장 영재선발 방법 및 선발 계획의 실제 27

2.1. 영재선발 방법의 개관 27

2.2. 지능의 측정과 지능검사의 종류 31

(1) 개인용 지능검사 36

(2) 집단용 지능검사 38

2.3. 창의성의 측정 40

2.4. 행동 평정척도 42

2.5. 교사의 지명 43

2.6. 부모의 지명 45

2.7. 동료의 지명 및 본인 지원 46

2.8. 다면적 접근 방법 46

제3장 영재선발 도구의 구비조건과 선발 계획의 실제 48

3.1. 영재선발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8

I. 신뢰도의 종류 49

(1) 검사-재검사 신뢰도 49

(2) 동형검사 신뢰도 49

(3) 반분 신뢰도 49

(4) 문항내적 합치도 51

II. 타당도의 종류 51

(1) 준거 타당도 52

(2) 구인 타당도 53

(3) 내용 타당도 53

3.2. 영재선발 방법의 효과성과 효율성 54

3.3. 영재선발 계획의 실제 57

제4장 영재 교육과정의 계획 67

4.1. 개별학습과 지도의 기본원리 67

I. 개별 탐구학습 69

II. 개별교육 프로그램 71

4.2. 영재 교육과정 설계의 기본원리 74

(1) 요구 분석 76

(2) 교사 예비교육 77

(3) 교육철학 및 교육목표 79

(4) 교육대상 및 규모 80

(5) 선발 방법과 준거 81

(6) 특수한 상황의 영재학생 81

(7) 업무 분장 82

(8) 관련인사 지원확보 82

(9) 속진교육 및 심화교육에 관한 구상 82

(10) 조직 및 행정지원체제 구상 83

(11) 교통수단 84

(12) 지역사회 가용 자원 : 전문가 및 유관기관 84

(13) 현직 연수 84

(14) 예산편성 및 재원확보 85

(15) 프로그램의 평가 87

제5장 영재 교육과정의 운영방식 88

5.1. 속진 교육과정 88

(1) 상급학교 조기입학 제도(Early entrance to school/college) 89

(2) 월반 제도(Grade skipping) 89

(3) 수업년한 단축 제도(Telescoped programs 혹은 Telescoping grades) 90

(4) 대학교 과정 조기이수 제도(College courses in high school) 90

(5) 학점인정 시험제도(Credit by examination) 91

(6) 종합적 속진 교육과징 91

(7) 조기입학의 효과에 관한 연구 92

5.2. 심화 교육과정 94

I. 심화 교육과정의 지도원리 94

II. 심화 교육과정의 운영 형태 95

(1) 개별 탐구학습(Independent study) 95

(2) 학습센터(Learning centers) 97

(3) 현장견학(Field trips) 98

(4) 토요 프로그램(Saturday programs) 98

(5) 여름학교 100

(6) 사사학습(Mentorships) 104

(7) 미래문제 해결학습(Future problem solving : FPS) 107

(8) 정신 올림픽(Olympics of the mind : OM) 110

(9) 범청소년 과학운동(Young astronut program) 110

제6장 영재교육의 교수방법 모형 111

6.1. 렌줄리의 심화교육 3단계 모형(The Enrichment Triad Model) 112

(1) I 단계 심화(일반적인 탐구 활동단계) 113

(2) II 단계 심화(집단훈련 활동단계) 114

(3) III 단계 심화(실제 문제 연구활동 단계) 116

6.2. 회전문식 판별모형(The Revolving Door Identification Model : RDIM) 117

6.3. 지능구조 모형(Structure of Intelligence Model) 119

6.4. 불룸의 교육목표 분류학 모형 125

6.5. 트레핑거의 자발적 학습모형 129

6.6. 윌리암스의 인지적·정의적 학습과정 개발모형 131

6.7. 테일러의 토템 기둥 모형 133

제2부 139

제7장 수학 교과의 영재교육 141

7.1. 수학 영재의 특성과 판별 142

7.2. 수학 영재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과 교수전략 145

제8장 과학 교과의 영재교육 160

8.1. 과학의 본질적 활동 161

8.2. 과학 영재의 특성과 판별 162

8.3. 과학 영재의 선별방법 170

I. 교사의 추천 171

II. 자서전 및 자기평정법 173

III. 부모의 추천 175

IV. 표준화 심리검사법 177

8.4. 외국 과학고등학교에서의 학생선발 방법의 실제 178

8.5. 한국에서의 과학 영재선발의 실제 180

8.6. 과학 영재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과 교수전략 183

제9장 어문학 교과의 영재교육 192

9.1. 국어 영재의 특성과 판별 192

9.2. 국어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195

9.3. 국어 영재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과 교수전략 199

9.4. 외국어의 영재교육 209

제3부 217

제10장 영재교육에 있어서 교사와 부모 219

10.1. 영재교육 교사의 자질 219

10.2. 영재교육 교사 양성제도 225

10.3. 영재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227

10.4. 영재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 230

제11장 영재의 진로지도 238

11.1. 진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238

11.2. 진로지도와 환경론 239

11.3. 진로지도시 주요 고려사항 241

(1) 학생의 지적 능력 수준과 소질 241

(2) 학생의 포부와 그 포부의 실현에 대한 욕구 정도 242

(3) 학생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의 우선 순위, 동기, 신념과 가치관 그리고 그 영향력의 정도 242

(4) 직업을 염두에 두고 해 본 경험의 종류 243

(5) 풍부함에서 오는 당혹감을 처리하는 능력 244

11.4. 진로지도에 있어서 학교와 가정의 역할 245

I. 학교에서의 진로지도 246

II. 진로 및 생활지도에 있어 부모의 역할 247

제12장 영재 교육과정의 평가 251

12.1. 평가의 목적과 의의 251

12.2. 평가의 종류 253

12.3. 평가의 원칙과 세부 고려사항 255

(1) 평가의 원칙 255

(2) 평가시의 세부 고려사항 257

12.4. 교육평가 모형 264

(1) 스터플빔의 CIPP모형 265

(2) 프로버스의 불일치 모형 267

(3) 렌줄리의 DESDEG 모형 268

(4) Rimm의 평가모형 271

(5) 이군현과 Mulcahy의 모형 271

제13장 창의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육 273

13.1. 창의적 사고력의 중요성 273

13.2. 창의성의 개념과 창의성 교육의 목적 276

13.3. 창의성과 지능 278

13.4. 창의적인 인간의 특성 280

13.5. 창의성 발현 과정 285

13.6. 창의적 사고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291

I. 창의성 함양 기법 291

(1) 확산적 사고 유도 질문기법(Question-asking strategies) 291

(2)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293

(3) 속성 열거와 재정의하기(Attribute listing and redefinition) 295

(4) 대안 탐색해 보기(Consequences) 297

(5) Keating의 창의력 구성요소 297

II. 창의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육환경 298

부록 305

부록 1. 창의력 검사 306

부록 2. 비판적 사고력 검사 316

부록 3. 영재의 행동관찰 평정척도 328

부록 4. 과학 적성 검사 333

부록 5. 미국의 영재교육학 석·박사 학위과정 개설 대학 목록 342

부록 6. 미국의 각 주별 영재교육 전문가 목록 360

부록 7. 영재교육학 학술지 목록 373

참고문헌 375

색인 391

인명색인 391

사항색인 394

판권기 39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448432 371.95 ㅇ594ㅇ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이용불가
0000448433 371.95 ㅇ594ㅇ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