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敎育心理學 / 宋海均, 咸鍾漢, 郭基祥 共著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載東文化社, 1986
청구기호
370.15 ㅅ343ㄱ
자료실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10 p. ; 23 cm
총서사항
韓國敎育學全書
제어번호
MONO1199207269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장 교육심리학의 의의 9

1. 교육과 심리학 11

2. 교육심리학의 과제 16

1) 교육목표 17

2)교육방법 17

3) 교육내용 17

4) 학습자 18

5) 교사 18

6) 상호작용 19

3.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9

1) 관찰법(Observation method) 20

2) 면접법(Interview method) 21

3) 질문지법(Questionnaire method) 21

4) 실험법(Experimental method) 23

5) 투사법(Projective method) 25

6) 사회관계도법(Sociometry method) 27

7) 표준화 검사 (Standardization test) 29

8) 기타 30

제2장 발달과 교육 31

1. 발달의 의미 33

2. 인간발달 34

3. 발달의 관점 36

1) 유전론 37

2) 환경론 39

3) 품성학(Ethology) 40

4. 신체적 성장과 발달 41

1) 접합자(Zygote) 42

2) 초기태아(Embryo) 43

3) 태아(Fetus) 43

4) 출산후의 신체적 발달 44

5.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 49

1) E. A. Peel의 인지성장이론 51

2) Bruner의 인지발달이론 54

3) Jean Piaget의 인지이론 56

4) Piaget이론의 교육에 대한 시사 63

6. 도덕성 발달(Moral development) 64

1) Kohlberg의 도덕성 단계 67

2) 도덕성의 발달 71

3) 도덕성과 인지발달의 관계 72

4) 학급과 도덕성 교육 74

7. 사회성 발달 76

1) 사회성 발달단계이론 78

2) Erikson 이론의 시사점 83

8. 인간발달과 교육 84

1) 발달과 교육의 관계 85

제3장 학습이론과 학습지도 93

1. 학습이론 95

1) 연합설(Association theory) 96

2) 인지설(Cognitive theory) 103

2. 학습의 영역 108

1) 언어학습(Verbal learning)과 기억(Memory) 109

2) 사고학습 113

3) 태도의 학습 119

4) 태도의 변화 121

5) 학습의 전이 124

3. 학습지도 127

1) 학력의 의미 127

2) 학습지도의 모델 128

3) 학습지도법 132

4. 교육공학의 배경 141

5. 교육과 교육공학 143

1) 교재의 의미와 사용 143

2) 학습지도와 컴퓨터 147

3) 체제접근 151

제4장 지능, 창의력과 정의적 특성 155

1. 지능 157

1) 지능의 의미 157

2) 지능검사 160

3) 지능측정과 개인차 161

4) 지적 성장의 가능성 163

5) 가정환경과 지적 성장 167

6) 지능, 성격특성과 학업성취 169

2. 창의력 172

1) 창의력의 의미 172

2) 창의력과 지능 175

3) 창의력의 측정 176

4) 학습자와 창의력 180

3. 정의적 특성과 학습 181

1) 동기 182

2) 성취동기 184

3) 자아개념(Self-Concept) 186

4) 기타의 정의적 특성 189

제5장 퍼스낼리티와 적응 191

1. 퍼스낼리티의 의의 193

2. 퍼스낼리티 이론 195

1) 유형론 195

2) 특성론 198

3) 정신분석이론 200

4) 자기이론 202

3. 퍼스낼리티의 형성 203

1) 유전적 요인 203

2) 개체적 조건 204

3) 가정환경요인 204

4. 적응과 적응기제 208

1) 적응(adjustment) 208

2) 요구와 좌절(needs and frustrations) 208

3) 갈등 209

4) 좌절에 대한 반응 211

5)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212

6) 방어기제와 적응 217

제6장 생활지도와 상담 219

1. 생활지도의 의의 221

2. 생활지도의 필요성 223

3. 생활지도의 영역 225

1) 교육지도(Educational guidance) 225

2) 퍼스낼티 지도(Personality guidance) 226

3) 직업지도(Vocational guidance) 226

4) 시회성 지도(Social development guidance) 226

5) 건강지도(Health guidance) 227

6) 여가지도(Leisure-time guidance) 227

4. 생활지도의 실제 228

1) 학생조사활동(Student inventory service) 228

2) 정보활동(Information service) 229

3) 상담활동(Counseling) 232

4) 정치활동(Placement services) 237

5) 추수활동(Follow-up services) 237

제7장 학급의 사회심리 239

1. 학급의 이해 241

2. 집단상황 243

1) 규범형성 243

2) 규범과 복종 246

3. 집단의 영향력 250

1) 집단의 응집력 251

2) 집단의 효과 252

4. 학급집단의 구조 254

1) 사회관계도에 의한 유형 254

2)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구조에 의한 유형 258

3) 권력(Power) 구조에 의한 유형 261

제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265

1. 평가의 기능 268

1) 학습평가의 측면 269

2) 생활지도의 측면 270

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271

3. 진단, 형성, 총합평가 275

1) 진단평가 275

2) 형성평가 276

3) 총합평가 277

4. 평가의 절차 277

1) 교육목표의 확인 및 분석 277

2) 평가장면의 선정 278

3) 평가도구의 제작 또는 선정 279

4) 평가의 실시와 결과 처리 279

5) 평가 결과의 해석과 활용 280

5. 측정도구의 조건 280

1) 타당도 281

2) 신뢰도 283

3) 객관도 285

4) 실용도 286

6. 평가의 실제 286

1) 문항의 유형 287

2) 문항분석 292

인명색인 297

색인 300

저자 약력 305

판권기 30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421275 370.15 ㅅ343ㄱ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이용불가
0000421276 370.15 ㅅ343ㄱ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