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訪問販賣法 解說 : 通信販賣·多段階販賣 / 金贊鎭 著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요한사, 1992
청구기호
346.3 ㄱ892ㅂ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형태사항
226 p. ; 21 cm
제어번호
MONO1199212937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등]

서문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유통경로의 다양화 15

1. 배경 15

2. 새로운 판매방식의 확대요인 18

가. 확대요인 18

나. 분쟁발생의 요인 21

제2절 거래실태와 문제점 22

1. 방문판매 22

(1) 실태 22

(2) 방문판매의 장점 23

(3) 문제점 23

2. 통신판매 24

(1) 실태 24

(2) 장점 26

(3) 문제점 26

3. 다단계판매 27

(1) 실태 27

(2) 장점 30

(3) 문제점 30

(4) 검토 32

제3절 입법경위 34

1. 입법의 과정 34

가. 입법의 배경 34

나. 입법의 과정 35

2. 일본의 입법례 38

(가) 방문판매 38

(나) 통신판매 39

(다) 연쇄판매 39

(라) 기타 39

3. 우리나라 방문판매법의 내용 40

(가) 방문판매 40

(나) 통신판매 40

(다) 다단계판매 41

제2장 총칙 42

제1절 목적〈제1조〉 42

1. 취지 42

2. 해설 42

제2절 적용제외〈제3조〉 44

1. 취지 44

2. 해설 45

제3장 방문판매 48

제1절 정의〈제2조 제1호〉 48

1. 취지 48

2. 방문판매에 관한 입법례 49

가. 금지형 49

나. 허가형 49

다. 규제형 49

라. 방임형 50

3. 해설 50

제2절 방문판매에 있어서의 성명 등의 명시〈제4조〉 53

1. 취지 54

2. 해설 54

제3절 계약체결전의 고지의무〈제5조〉 56

1. 취지 57

2. 해설 57

제4절 계약서의 교부〈제6조〉 58

1. 취지 59

제5절 청약의 철회〈제7조〉 59

1. 취지 60

2. 계약의 성립에 관한 민법의 이론 61

가. 청약과 승낙 61

나. 계약의 구속력 62

3. 방문판매법상의 청약의 철회권의 의의 63

가. 민법과 방문판매법과의 관계 63

나. 철회권의 의의 64

4. 해설 65

제6절 구매자 등의 철회권 행사의 효과〈제8조〉 71

1. 취지 72

2. 해설 74

제7절 방문판매자의 손해배상 청구금액의 제한〈제9조〉 76

1. 취지 77

2. 해설 79

제4장 통신판매 81

제1절 정의〈제2조 제2호〉 81

1. 취지 81

2. 해설 81

제2절 통신판매에 관한 광고〈제10조〉 83

1. 취지 84

2. 해설 84

제3절 통신판매에 있어서 승낙의 통지〈제11조〉 87

1. 취지 87

2. 해설 88

제5장 다단계판매 91

제1절 정의〈제2조 제3호, 제4호, 제5호, 제6호〉 91

1. 취지 92

2. 해설 93

(1) 다단계판매업의 내용 93

(2) 다단계판매의 형태 100

(3) 다단계판매의 문제점 101

(4) 외국의 법제 103

(가) 미국 103

(나) 독일 104

(다) 일본 104

(라) 영국 105

(5) 다단계판매거래의 규제방향 105

(가) 우리나라 다단계판매산업의 규모 105

(나) 다단계판매의 규제방향 105

제2절 계약체결전의 고지의무〈제12조〉 108

1. 취지 109

2. 해설 109

제3절 계약서의 교부〈제13조〉 111

1. 취지 111

제4절 다단계판매에 관한 광고〈제14조〉 112

1. 취지 113

2. 해설 113

제5절 다단계판매에 있어서의 청약의 철회〈제15조〉 115

1. 취지 116

2. 해설 116

제6절 준용규정〈제16조〉 119

1. 해설 119

제6장 금지행위 121

제1절 계약체결의 강요 등〈제17조〉 121

1. 취지 122

2. 해설 122

제2절 부당한 권유에 의한 판매등〈제18조〉 123

1. 취지 125

2. 다단계판매의 개념 및 규제 125

3. 다단계판매회사의 조직구조의 예 126

가. 산융산업주식회사. 127

(1) 현황 127

(2) 판매조직 127

(3) 이익분배구조 128

(4) 검토 128

나. 암웨이코리아주식회사. 129

(1) 현황 129

(2) 판매조직 129

(3) 이익분배구조 130

(4) 검토 132

4. 부당한 권유에 의한 판매금지(제18조 제1항) 132

가. 의의 132

나. 요건 133

다. 시행규칙 제13조 제1항의 적용의 요건 135

(1) 상품판매에 관한 계약 135

(2) 순차적·단계적 구조 136

(3) 조직의 운영방식 및 활동내용 137

(4)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권고와의 관계 146

5. 방문판매법상 허용되는 판매조직에 대한 검토 147

(가) 직원에 대하여도 법 제18조 제1항이 적용되는가 147

1) 실질적 고용관계 147

2) 하위직원의 실적에 따른 이익의 배당 148

(나) 재판매방식에 대한 검토 148

6. 금전배당조직의 금지 149

7. 조직개설 등의 금지 150

8. 방문판매법 제18조 제1항에 대한 일고찰 151

가. 서론 151

나. 일본의 경우 152

다. 소비자보호와 공정거래와의 조화 153

라. 헌법적인 고찰 154

(1) 헌법상 경제적 자유와의 관계 154

(2) 직업의 자유 156

(3) 직업의 자유에 대한 제한 156

(4) 방문판매법의 검토 157

(가) 규제목적의 애매성 157

(나) 필요성의 원칙의 문제 160

(다) 적합성의 원칙의 문제 161

(라) 최소성의 원칙의 문제 162

(마) 입법절차의 검토 163

(바) 비교법적 검토- 일본의 경우 164

(사) 맺음말 164

제7장 보칙 167

제1절 자료의 제출 등〈제19조〉 167

1. 취지 168

제2절 구매자등에 불리한 계약의 금지〈제20조〉 168

1. 취지 168

제3절 방문판매업협회 등〈제21조〉 169

1. 취지 170

2. 해설 170

제4절 명칭의 사용제한〈제22조〉 171

1. 취지 172

2. 해설 172

제5절 업무의 정지〈제23조〉 173

1. 취지 174

제6절 권한의 위임〈제24조〉 174

1. 취지 175

2. 해설 175

제7절 전속관할〈제25조〉 175

1. 취지 176

2. 해설 177

제8장 벌칙 179

제1절 벌칙〈제26조〉〈제27조〉〈제28조〉〈제29조〉〈제30조〉 179

1. 취지 180

2. 해설 181

3. 방문판매법상의 벌칙규정의 검토 182

제2절 과태료〈제31조〉〈제32조〉 184

1. 취지 185

2. 해설 186

부록 187

판권기 22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541751 346.3 ㄱ892ㅂ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0541752 346.3 ㄱ892ㅂ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