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敎育方法과 敎育工學 / 許雲那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正民社, 1986
청구기호
371.3 ㅎ178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형태사항
387 p. ; 23 cm
제어번호
MONO1199213426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장 개요 8

제1절 교육과 교육공학 8

미래와 교육 9

교육환경의 변화와 교육의 방향 10

현황 교육의 문제점 12

교육의 사명과 교육공학 13

제2절 교육공학의 개념 15

개념의 정의 16

교육에서의 공학 18

교육의 공학 19

제3절 교육공학의 학문적 배경 22

커뮤니케이션 22

심리학 25

경영학 34

제4절 교육공학과 교사의 역할 38

교수공학과 교사의 역할 38

매체와 교사 39

교수공학 활용의 장애요소 41

연수 방법의 다양화 대책 43

제5절 교육공학의 비판과 발전방향 46

교육의 비인간화와 인간화 46

교육의 획일화와 다양성 48

교육 비용 49

교육의 목적과 수단 50

인간성의 속박과 자유 50

참고 문헌 51

제2장 교수체제 설계의 체제접근 방식 53

제1절 수업체제와 체제접근 방식 53

체제란? 53

체제접근 방식과 교육공학 54

체제접근 모델 55

제2절 수업설계의 단계 57

(1) 요구 분석 57

(2) 코스 분석 62

(3) 목표정립 65

(4) 학습자료 개발 69

(5) 실시·질 관리 72

제3절 체제접근방식의 사례 74

(1) 직업교육 개혁 프로그램의 배경 74

(2) 프로그램 진행의 단계 76

참고 문헌 82

제3장 교사 중심 수업과 학생 중심 수업 84

제1절 교사 중심적 접근 84

기본 구조 84

장점 86

단점 87

가능한 교수방법 89

제2절 학생 중심적 접근 90

기본 구조 91

장점 94

단점 96

가능한 교수방법 98

참고 문헌 100

제4장 학습 목표의 영역과 위계 102

제1절 학습 목표 102

학습목표의 기능 102

교육목적과 학습목표 103

학습목표의 구성요소 104

학생의 행동 104

행동 및 행동의 결과 진술 106

행동의 상황 진술 107

행동과 결과의 기준 109

제2절 학습목표의 영역 110

(1) 학습의 영역 111

(2) 학습의 위계 113

제3절 학습목표의 장·단점 124

목표중심 접근의 장점 124

목표중심 접근의 단점 126

타당성 있는 목표의 선정 127

참고 문헌 128

제5장 대집단 수업 방법 130

제1절 강의방식 130

강의방식의 장점 131

강의방식의 단점 132

제2절 실습 134

실습의 장점 134

실습의 단점 135

제3절 영화 및 비디오 상영 136

영화·비디오 상영의 장점 136

영화·비디오 상영의 단점 137

제4절 교육방송 137

교육방송의 장점 138

교육방송의 단점 139

참고 문헌 139

제6장 소집단 학습 방법 141

제1절 소집단 교수방법의 특성 141

소집단활동의 구성과 교사 역할 142

소집단 학습방법의 장점 143

제2절 마이크로 티칭 (micro-teaching) 145

마이크로 티칭의 목적 145

마이크로 티칭의 여러 모델 146

마이크로 티칭의 계획 148

마이크로 티칭의 실시절차 149

제3절 시뮬레이션 게임 156

게임의 특성 156

게임과 시뮬레이션 157

시뮬레이션 게임의 이론적 배경 158

정보처리 학습의 과정 및 특징 159

경험 학습의 과정 및 특징 161

시뮬레이션 게임의 특색 163

수업에의 활용과 교사역할 164

시뮬레이션 게임의 절차 165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 원리 167

시뮬레이션 게임의 사례 169

제4절 역할놀이 학습 172

역할놀이 학습의 단계 173

역할놀이 학습의 준비 178

역할놀이 학습의 효과 179

역할놀이 학습의 평가 180

역할놀이의 사례 181

참고 문헌 184

제7장 개별 학습 방법 186

제1절 개별학습 모형 186

개별학습의 기본조건 187

개별학습 모형 188

개별학습의 설계와 운영 189

제2절 프로그램 학습 191

프로그램 학습의 특징 191

프로그램 학습의 형태 192

프로그램 학습의 구성 193

프로그램 학습 사례 194

제3절 개별학습 체제의 사례 198

켈러 플랜(Keller Plan) 198

프로젝트 PLAN 199

개별처방 학습(IPI) 200

계약 학습 201

오디오 튜토 리알 수업(ATI) 202

참고 문헌 203

제8장 교육과 컴퓨터 204

제1절 컴퓨터의 수업에서의 두 가지 역할 : CMI 와 CAI 205

CAI와 CMI : 유사성 205

CAI와 CMI : 상이성 206

제2절 컴퓨터 보조수업(CAI) 209

CAI 의 기본원리 209

CAI 의 학습효과 211

제3절 CAI 의 유형[원문불량;p.212] 213

(1) 반복 연습(drill & practice mode) 213

(2) 개인 교수법(tutorial mode) 214

(3) 시뮬레이션(simulation mode) 235

제4절 CAI 의 요구분석 244

참고 문헌 247

제9장 평가(evaluation)와 사정(assessment) 251

제1절 사정(student assessment) 252

(1) 학생 사정의 바람직한 특성 252

(2) 절대기준 검사와 상대 검사 254

(3) 검사문항 작성 255

제2절 평가(Evaluation) 264

(1) 오류제거에 의한 수업개발 265

(2) 평가의 두 가지 접근방식 268

(3) 평가 기법 269

(4) 비용-효과의 평가 275

참고 문헌 276

제10장 새로운 수업 환경과 교수 매체의 역할 277

제1절 학습과정 운영 278

제2절 학생집단의 구성 280

무학년제 학교 282

다학급 수업 284

교사에 의한 집단구성 286

제3절 교사집단의 구성 287

팀 티칭 288

교사 차등제 290

제4절 학습공간의 배분 290

개별 학습 290

소집단 토의 292

대집단 수업 293

제5절 시간의 배정 295

훌렉시블 스케쥴링 296

수업시간 연장 297

참고 문헌 298

제11장 매체의 종류와 특성 300

제1절 영상 매체 (visuals) 300

영상매체 활용상의 주의점 300

(1) 정적(靜的) 시각 매체 〔still visuals〕 301

(2) 동적 시각매체 〔motion visuals〕 313

제2절 오디오 매체 (audio) 320

제3절 인쇄 자료 (printed materials) 323

제4절 실물 및 모형 326

제5절 컴퓨터 331

참고 문헌 333

제12장 교수 전략과 매체의 선택 335

제1절 교수매체의 속성 335

고정적 속성 336

조작적 속성 336

배분적 속성 337

제2절 매체 선택상의 문제점 338

제3절 매체선택의 과정 340

제시형태의 측면 343

자극의 형태와 기간 344

반응의 형태와 기간 345

수업운영 전략 347

참고 문헌 350

제13장 학습자원(자료) 센터 352

제1절 학습자원과 학생중심 학습 352

학습 자원 353

학습자원 센터(LRC) 354

제2절 각급 학교 수준에 따른 학습자원센터의 역할 355

제3절 학습자원센터의 계획, 조직 및 운영 356

(1) 필수 요인 357

(2) 조직 및 운영 359

제4절 교육적 고려 점 363

교수-학습 체제와의 통합 363

교사의 역할 364

학생 성격 365

휘이드백과 평가 365

참고 문헌 366

제14장 미래에의 전망 367

제1절 교육공학의 추세 367

학생중심 접근으로의 전환 368

소집단 학습방법의 활용증가 370

정보공학의 활용증가 371

제2절 교수공학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선행조건 372

(1) 문제의 인식과 평가 373

(2) 새로운 교수매체의 특성과 영향력에 대한 이해 373

(3) 적극적 협조와 참여 무드 조성 374

(4) 새로운 프로그램의 효과적 수용여건 조성 375

(5) 새로운 교수체제의 기본 정책 결정 375

(6) 새로운 교수체제의 도입에 관한 전략 설정 376

(7) 전문적인 소프트웨어(software) 개발자 및 제작자의 양성과 학보 377

제3절 2000 년대의 교육 377

취학 전 교육 378

초등 교육 379

중등 교육 380

고등교육 및 지속교육 381

참고 문헌 383

찾아보기 384

저자 약력 389

판권기 38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414834 371.3 ㅎ178ㄱ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0414835 371.3 ㅎ178ㄱ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