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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 이환의
목차
제1편 뉴 미디어의 기초 25
제1장 미디어의 정의와 분류 26
제1절 인류의 정보활동의 역사적 분류 26
제2절 미디어의 정의 27
제3절 뉴 미디어의 구분 28
1. 재래식 미디어 28
(1) 인간계 28
(2) 인쇄계 28
(3) 무선계 30
2. 뉴 미디어 30
(1) 인간계 30
(2) 인쇄계 30
(3) 유선계 30
(4) 무선계(방송계) 31
(5) 위성계(전파를 이용한 미디어역을 하는 위성) 33
(6) 페키지(Package)계 34
(7) 광통신(Optical Communication)계 34
3. 뉴 미디어와 재래식 미디어의 관계(도시) 35
제2장 뉴 미디어·하이 테크놀러지의 진화와 미래사회 37
제1절 뉴 미디어의 성격 37
제2절 무한대로 치닫는 하이 테크놀러지(기술혁신) 42
제3절 뉴 미디어가 창조하는 미래사회 47
제2편 뉴 미디어의 현황(계통별) 53
제3장 유선계 뉴 미디어 54
제1절 CATV 54
1. CATV의 개념 54
2. CATV의 구성원리 54
3. CATV의 발전역사 57
제2절 쌍방향 케이블 TV 60
1. 획기적인 혁명-제3의 쌍방향성 미디어 60
2. 쌍방향 CATV의 서비스와 금후방향 62
3. 쌍방향 CATV와 POS의 종합 64
4. 위성과 CATV를 이용한 쇼핑 및 서비스 65
제3절 비디오텍스 66
1. 비디오텍스의 구성원리 66
2. 비디오텍스의 다각활용 68
(1) 캐나다의 경우 68
(2) 미국의 경우 69
(3) 일본의 경우 70
3. 제4의 정보 미디어 CAPTAIN 72
4. CAPTAIN의 실험과 실용화 계획 74
5. CAPTAIN의 오더 엔트리 서비스 74
6. CAPTAIN의 CUG 서비스 75
제4절 VRS(화상응답 시스템) 75
1. INS 탈전화 사회 78
2. INS의 완성과 미래사회 84
(1) 가정에서 예상되는 정보 환경의 변화 85
(2) 지역사회에서 예상되는 정보 환경의 변화 85
제5절 팩시밀리 86
1. 전화계 팩시밀리 88
2. 방송계 팩시밀리 88
제6절 VAN (부가가치통신망) 90
1. VAN의 원리와 기능 90
2. VAN의 발전배경-미국 92
3. VAN 업계의 현황 93
4. VAN의 기능별 분류 94
(1) 기본기능을 부가한 VAN 95
(2) 전문업무 기능을 부가한 VAN 96
(3) 종합업무 기능을 부가한 VAN 96
5. 앞으로 발전이 예상되는 5개 분야의 VAN 97
(1) 센터 VAN 97
(2) 운수 VAN 97
(3) 은행 VAN 98
(4) 유통 VAN 98
(5) 기업 그룹의 VAN 경쟁 99
제7절 페이 케이블 100
1. 페이 TV 102
2. STV 103
3. MDS 104
4. SMA TV 104
5. LP TV 105
6. PPV TV 105
제4장 무선계(방송계) 뉴 미디어 107
제1절 음성다중방송 107
1. 음성다중방송의 개념 107
2. TV 음성다중방송 107
제2절 문자다중방송 109
1. 문자다중방송의 개념 109
2. 문자다중방송의 구성원리 110
3. 문자다중방송의 특징과 장점 111
4. 외국의 문자방송 113
(1) 영국 113
(2) 프랑스 113
(3) 미국 114
(4) 북미·유럽 기타 제국 115
(5) 일본 115
제3절 고품위 TV 방송 117
1. 고품위 TV 방송의 개념 117
2. 고품위 TV의 기본착상 118
3. 고품위 TV의 특징과 장점 121
(1) 임장력과 추진력 121
(2) 놀라운 정세도(현 TV의 5 배) 122
(3) 명도(Bright)신호와 색(Color)신호의 분리 123
4. 고품위 TV와 병행되는 기기개발-HDTV용 특수 카메라 124
5. 필름을 비디오로 바꾸는 텔레시네 체인 124
6. 고품위 TV용 VTR의 개발 125
7. 고품위 TV용 화상의 송·수신기 개발 125
8. 고품위 TV의 미래 126
(1) TV 화면처리의 자유자재 126
(2) TV와 인쇄기술의 융합 126
(3) 영화제작에 원용될 고품위 TV 기술 127
(4) 벽걸이식 고품위 TV 화상단말과 의료에의 이용 127
(5) 고품위 TV의 학습활용과 전자사전화 128
제4절 코드 데이터 방송 128
1. 코드 데이터 방송의 구성 128
2. 긴급경보방송 시스템 129
제5절 정지화방송 129
1. 정지화방송의 구성 129
2. 정지화방송의 활용전망 130
제5장 위성계 뉴 미디어 131
제1절 위성(인공위성 : Artificial Satellite)의 분류 131
1. 인간의 탑승여부로 분류해 본 위성 132
(1) 무인위성 132
(2) 유인위성 132
2. 회전고도로 분류해 본 위성 132
(1) 이동위성 132
(2) 정지위성 133
3. 전파이용으로 분류해 본 위성 133
(1) 수동위성(Passive Satellite) 133
(2) 능동위성(Active Satellite) 133
4. 사용목적에 의해 본 위성 134
(1) 국제위성 시스템 134
(2) 국내 및 지역간 위성 시스템 134
(3) 해양·해사·항공용 위성 시스템 134
(4) 군사(첩보)용 위성 시스템 134
제2절 통신위성 136
1. 통신위성의 개념과 특징 136
2. 통신위성의 기술원리 139
3. 지구상의 정지궤도 140
4. 정지위성의 궤도자원 142
5. 통신위성의 다각이용 144
제3절 방송위성 149
1. 방송위성의 개념과 특징 149
(1) 방송위성의 업무 149
(2) 개별수신 149
(3) 공동수신 150
2. 방송위성의 구조 150
(1) 방송위성의 주요장치와 탑재물 152
(2) 주파수대와 채널 153
(3) 방송위성의 송신출력 153
(4) 방송위성의 특징과 장점 153
3. 방송위성의 수신과 DBS 155
(1) DBS의 정의 155
(2) DBS의 발전역사 155
제4절 방송위성과 우주질서 159
1. DBS 전파의 스필오버 159
2. 스필오버와 정보주권의 침해 160
3. 스필오버와 미풍량속의 파괴 161
4. 스필오버와 경제적 침략 161
5. 스필오버와 지역·민족별 주체성 상실 161
(1) 스필오버에 대한 서방측의 반론 161
(2) 스필오버에 관한 유네스코 선언문 162
6. 법과 테크놀러지와의 갭 162
제5절 각국의 방송위성 활용현황과 미래 163
1. 미국 163
2. 영국 167
3. 프랑스·서독 168
4. 소련 169
5. 일본 170
6. 인도네시아 171
7. 중공 172
제6절 한국의 통신·방송위성 계획 172
1. 다목적 인공위성(통신·방송)의 필요성 172
2. 90년대 초로 연기된 발사계획 173
(1) 자체조사 173
(2) 미국의 Teleconsult 조사보고 173
3. 한국정부가 추진해온 지금까지의 과정 175
(1) 주파수대의 확보와 위성위치 배정 175
(2) 통신·방송위성 사업의 추진위 구성 177
제6장 페키지계 뉴 미디어 179
제1절 비디오 디스크 179
1. 문자·화상의 정보 파일 역할 179
2. 비디오 디스크 방식 180
(1) 광학(Laser) 방식 180
(2) CED(RCA) 방식 181
(3) VHD 방식 181
3. 라이브러리 시스템으로서의 비디오 디스크 활용 181
4. 놀라운 비디오 디스크의 문자·화면 소장능력 182
제2절 레이저 디스크 183
1. 레이저 디스크의 판(盤) 183
2. 레이저 디스크 시스템 구성 184
3. 레이저 디스크의 장점 185
제3절 필름을 이용한 페키지계 미디어 186
1. 파일링 시스템에 마이크로 필름 활용 186
제4절 카드를 이용한 페키지계 미디어 187
제5절 디지탈 음성 디스크(DAD) 188
1. 고충실 음성신호를 얻을 수 있는 DAD 188
2. DAD의 세 가지 방식과 특징 189
제7장 광통신 190
제1절 광파이버 190
1. 광파이버(섬유)의 구조 190
2. 광파이버의 특징 191
제2절 광통신 193
1. 광통신의 구성 193
(1) 광파의 공간전송 방식 193
(2) 광파이버에 의한 유선전송 방식 193
(3) 광통신의 특징과 장점 195
(4) 광통신의 다목적 활용 196
제3절 광IC와 광메모리 197
(1) 광IC 197
(2) 광메모리 197
제3편 뉴 미디어와 언론기업 199
제8장 뉴 미디어와 전파매체(방송) 200
제1절 방송위성과 기존 민간 상업방송의 입장 200
제2절 페이 TV에 잠식되는 민방네트워크-미국의 경우 201
제3절 DBS에 과민한 민방계-일본의 경우 202
제4절 기피에서 적극이용으로 전환 203
제9장 뉴 미디어와 활자매체(신문·잡지) 206
제1절 활자 미디어와 뉴 미디어의 상관관계 206
제2절 위성활용의 다양화와 신문계의 반응 207
제3절 팩시밀리를 이용한 전파신문-미국의 경우 208
제4절 위성신문의 출현(일본의 축파만박)-일본의 경우 210
제5절 위성신문을 둘러싼 취급기능의 시비 211
제6절 뉴 미디어에 타격받는 인쇄·출판업 212
1. 워드 프로세서에서 프로피 디스크로 변혁하는 인쇄 212
2. 데이터 베이스 서비스와 전자잡지 213
제7절 혼성 미디어로 자활책을 찾는 신문 214
1. 신문의 자구책을 위한 네 가지 방향 214
(1) 통신위성의 활용 214
(2) CATV의 활용 214
(3) 주요기사의 데이터 뱅크화 215
(4) 컴퓨터에 의한 정보 서비스 활용 215
2. 특정계급을 상대로 급성장하는 전자신문 218
제4편 뉴 미디어와 비지니스 219
제10장 뉴 미디어의 발전과 산업사회의 변화 220
제1절 뉴 미디어 붐이 일어나고 있는 이유와 배경 220
제2절 뉴 미디어와 금융업계 222
1. 은행계 222
2. 증권업계 224
3. 보험업계 226
제3절 뉴 미디어와 유통업계 226
1. 뉴 미디어 전략의 네 가지 방향 227
2. 홈 쇼핑에 비디오텍스 활용 227
3. CATV로 홈 쇼핑에 착수하는 유통 그룹 228
(1) 서무유통 그룹 228
(2) 유니 유통 그룹 229
(3) 이등요카·쟈스코·서우 등의 유통 그룹 229
(4) 위성을 활용하고 있는 송판옥 유통 그룹 229
4. 유통업계와 홈 델리버리 시스템의 발달 230
5. 미국 유통업계의 홈 쇼핑 서비스 231
(1)큐브(QUBE) 시스템을 이용한 홈 쇼핑 231
(2) 위성을 이용한 홈 쇼핑 서비스 232
제4절 뉴 미디어와 종합상사 233
1. 뉴 미디어에 가장 민감한 종합상사 233
2. CATV와 비디오텍스로 격전하는 상사들 234
3. 위성 비지니스에 진출한 종합상사 235
제5절 뉴 미디어와 TV 회의산업 236
1. 비디오 컨퍼랜싱의 산업화 과정 236
2. ATT가 산업화한 TV 회의의 특징 237
3. TV 회의산업 난립과 요금경쟁 240
4. TV 회의산업이 타기업에 미친 임펙트 241
5. 미국내 TV 회의산업의 시장성 243
제6절 뉴 미디어와 호텔업계 244
1. CATV로 부가가치를 높이는 객실 서비스 244
2. HBO와 제휴한 홀리데이 인 체인 245
3. 힐튼계의 커뮤니케이션스 네트워크 246
4. 힐튼계가 개발한 신종 TV 회의의 특징 247
5. 기타 미국내 대호텔의 뉴 미디어 이용 현황 248
제7절 뉴 미디어와 철도운수업계 249
1. 뉴 미디어 업종에 적극적인 사철 249
(1) 경왕제도 전철 250
(2) 근기철도 251
(3) 동경 사철 5개사의 도시형 CATV 251
2. 홈 델리버리(가정배달)로 급성장하는 육운 252
3. 신종 정보기업 VAN에 눈을 뜬 육운업계 252
(1) 야마모도(대화) 운수의 VAN 시스템 253
(2) 일본통운등 중견 4개 운수사의 VAN 도입 추진 254
4. 국제 VAN으로 확대되는 야마모도 시스템 254
제8절 뉴 미디어와 시큐리티 업계 255
1. 쌍방향 CATV로 효율적인 경비 시스템 활용 255
2. 미·일 합작사(새컴)의 홈 시큐리티 서비스 256
3. 종합경비보장사의 JCV 자본참여 256
4. VAN· INS에도 손을 대는 경비업계 257
제9절 뉴 미디어와 건설·부동산업계 258
1. 홈 오토메이션화에 선두를 선 건설업계 258
2. 빌딩 관리 시스템에 C&C 방식 도입 259
3. 인텔리젠트 빌딩 구상과 건설정보 서비스 259
4. CAPTAIN을 이용한 미사와 홈의 정보 서비스 261
5. INS로 미사와 홈 그룹에 맞선 리쿠르트사 261
제10절 뉴 미디어와 광고업계 262
1. 신문방송업계와 광고대행사들의 상이한 움직임 262
2. 뉴 미디어 보급전망과 광고매체로서의 이용가치 263
(1) 광고주들이 내다 본 뉴 미디어의 보급전망 265
(2) 광고주들의 입장에서 본 뉴 미디어의 이용방법 265
(3) 광고주들이 내세운 기존 미디어의 우위성 266
3. 뉴 미디어가 전통적 광고시장에 주는 영향 266
(1) 광고 마케팅에 주는 임펙트 267
(2) 다양하고 새로운 광고수법의 등장 267
(3) 마케팅 형태의 혁신과 단보형 메시지 268
4. 뉴 미디어의 장래와 광고와의 관계 269
(1) 광고형태(소프트웨어)의 변화 269
(2) 광고주의 광고관리변화 270
(3) 80~90년대까지 광고 미디어의 변화예측 271
제5편 뉴 미디어와 행정 273
제11장 국토종합정책과 뉴 미디어의 활용 274
제1절 90년대를 내다본 종합행정 274
제2절 종합행정에 있어 뉴 미디어 이용의 기본방향 276
1. 주민들에 정주사상을 심기 위한 뉴 미디어 이용 276
2. 사회생활의 향상과 안전확보에 필요한 미디어 이용방안 277
3. 서둘러야 할 뉴 미디어 네트워크의 형성 278
제3절 지역간의 정보격차와 유통량격차의 해소 279
제4절 정보기반 및 취급량의 다과와 도시화와의 관계 279
1. 정보기반의 구분 279
(1) 인적정보기반 280
(2) 물적정보기반 280
2. 공급정보량과 소비정보량 280
제5절 국토의 종합행정과 뉴 미디어의 역할 281
제12장 뉴 미디어와 지방자치행정 283
제1절 지방자치제의 실현과 신사회 시스템의 도입 283
제2절 지역 커뮤니티의 형성과 정보유통계 시스템 284
제3절 지역사회의 편리화와 효율화 286
1. 산업분야 287
2. 생활분야 287
제4절 고도정보화사회와 행정수법의 변화 288
제13장 뉴 미디어와 사회복지행정 290
제1절 보건복지와 뉴 미디어의 역할 290
제2절 의료에 있어 뉴 미디어의 활용과 시스템화 291
1. 구급의료 시스템 291
2. 낙도·산간지 의료정보 시스템 292
3. 셀프 케어 지원 시스템 293
(1) 자택건강관리 시스템 293
(2) 의료기관소개 시스템 293
(3) 자택치료지원 시스템 293
4. 진료기관(병원등)내의 시스템화 294
(1) 임상검사 시스템 294
(2) 임상의약품 정보 시스템 294
(3) 병력정보 시스템 294
(4) 진료보수 청구사무 시스템 295
5. 의학문헌정보 서비스 시스템 295
(1) 의약품정보 서비스 시스템 295
(2) 신장이식정보 시스템 295
(3) 중독정보 시스템 296
제3절 뉴 미디어의 의료도입과 문제점 296
1. 이웃의 주치의제붕괴 296
2. 환자의 프라이버시 침해 297
제4절 뉴 미디어의 도입과 복지행정의 방향 297
1. 복지수요의 증대와 부양기능의 저하 297
2. 자택복지 서비스 폭의 확대 297
3. 새로운 기능의 복지개발 298
제14장 뉴 미디어와 치안행정 300
제1절 치안행정과 뉴 미디어의 관계 300
제2절 위성회선까지 동원되는 경찰통신의 근대화 301
1. 고정통신회선망(유선) 301
2. 이동통신망(무선) 302
3. 위성통신 시스템(전파 또는 마이크로파) 302
제3절 다양화해가는 경찰행정의 서비스 시스템 303
1. 시큐리티 시스템의 보호·지도·감독 304
2. 트래픽 지도를 위한 노면통신 시스템 305
3. 재해·산악 정보전달 및 기타 경찰행정 시스템 307
4. 컴퓨터 범죄의 예방과 보호 307
제6편 뉴 미디어와 교육 309
제15장 뉴 미디어의 교육이용 310
제16장 뉴 미디어 도입이 교육에 주는 임펙트 314
제17장 현대교육에 있어 뉴 미디어의 평가 315
제1절 뉴 미디어 도입을 주장하는 이유 315
제2절 뉴 미디어 이용을 내세우는 배경 317
제3절 뉴 미디어 이용결과의 평가 317
제18장 CAI와 CMI 시스템의 교육이용 319
제1절 소·중·고교의 초중등교육 320
제2절 전문·대학교의 고등교육 320
제3절 기업·공공기관 등의 직장교육 320
제4절 사회교육(가정교육) 321
제5절 교육훈련을 위한 교사용 시스템 321
제6절 학습의 개별화성향 321
제7절 기타 교육용 소프트혜어의 개발 322
제7편 테크놀러지의 진화와 미래의 산업구조 323
제19장 정보망의 재편과 산업구조의 변화 324
제1절 기술혁신의 가속진전과 산업구조의 변화 324
제2절 정보망의 재편성과 산업구조의 변화 325
제3절 경제의 소프트화·서비스화 327
제20장 C&C 마이크로 기술혁명 328
제1절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의 혁명 328
제2절 집적도의 미이크론화와 디지탈화가 주는 사회에의 영향 331
제3절 반도체산업의 한계점과 리스크 332
제21장 광일렉트로닉스와 신종산업 336
제1절 광기술의 발전과 응용 336
제2절 레이저광의 기술진보와 장래 337
1. 레이저 통신과 레이저 레이다의 응용 339
2. 물리학 및 화학에의 응용 339
3. 핵융합과 처리에의 응용 339
4. 측정기술에의 응용 339
5. 에너지에의 응용 340
6. 전력수송에의 응용 340
제3절 광통신·광파이버 시스템의 시장전망 340
제22장 뉴 미디어로서 제 5 세대 컴퓨터 343
제1절 컴퓨터의 발전역사 343
제2절 컴퓨터의 종류 347
1. 디지탈 컴퓨터 347
2. 아날로그 컴퓨터 347
3. 하이브리드 컴퓨터 348
4. 프로세스 콘트롤 컴퓨터 348
5. 미니 컴퓨터 348
6. 비지니스 컴퓨터 349
7. 마이크로 컴퓨터 349
8. 퍼스널 컴퓨터 350
9. 완 칩 컴퓨터 350
10. 슈퍼 컴퓨터 351
제3절 제5세대 컴퓨터와 미래 351
제23장 로보트 산업의 발달과 생산혁신 355
제1절 오토메이션화 기술개발과 생산개혁 355
제2절 산업용 로보트의 발달과 생산개혁 356
제3절 제2세대 로보트의 개발과 90년대 산업 358
제24장 스페이스 테크놀러지(우주기술)의 개발 362
제1절 우주기술진보와 초대형 위성통신이용 362
제2절 우주와 해저의 연결 363
제3절 우주전파를 이용한 위성신문 366
제4절 우주기지·우주공장·우주산업 368
1. 우주기지 368
2. 우주공장 369
3. 우주산업 369
제25장 3차원 영상과 이미지 일렉트로닉스 소프트웨어의 발전 373
제1절 3차원 영상 시스템의 개발과 응용 373
제2절 이미지 일렉트로닉스와 미래사회 374
제3절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전과 폭발적 이용증대 375
제26장 바이오테크놀러지와 시간단축 379
제1절 생명공학의 발전과 제 3 의 산업혁명 379
제2절 재배시간의 단축과 농사혁명 382
제3절 농업의 시간 산업화 추진 383
제8편 뉴 미디어가 사회에 주는 임펙트 385
제27장 시스템 테크놀러지의 진전과 미래사회 386
제1절 정보기술의 진전이 사회에 주는 영향 386
제2절 선용이냐 멸망이냐의 기로에 선 인간 388
제3절 탈지구적 발상으로 우주에 도전 390
제28장 정보화시대의 새로운 사회병리 393
제1절 미래정보화사회가 갖는 문제점 393
제2절 늘어가는 컴퓨터 범죄와 방지책 395
1. 범죄의 유형 395
(1) 컴퓨터 범죄의 경우 395
(2) 카드 범죄의 경우 395
2. 범죄의 방지책 396
(1) 프라이버시 보호법 396
(2) 이에 대한 미국의 대항조치 397
(3) 컴퓨터 범죄방지대책 397
제3절 정보포식과 밸런스의 파괴 399
제29장 정보화사회를 살아가는 지혜 401
제1절 가치관의 변화와 고도의 지적 창조사회 401
제2절 미래사회에서 생존하는 전략 403
1.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 403
(1) 목적지향형의 기회개발자 404
(2) DIY형의 기회개발자 404
(3) 지적탐구형의 기회개발자 404
(4) 라이프 워크형의 기회개발자 405
(5) 자주적사회참여형 기회개발자 405
2. 기업의 생존전략 405
(1) 첨단기술의 3단계 활용전략 405
(2) 키 테크놀러지를 중심으로 한 전략 405
(3) 전문성이 높은 기술개발에 집중하는 전략 406
(4) 전자대행 서비스 전략 406
(5) 소프트웨어 특정분야전략 406
제3절 인간존중의 사회실현을 위한 노력 407
1. 과감한 자기개혁능력을 가질 것 408
2. 정보 리터러시를 가질 것 408
3. 사회적 공헌과 자기규율 409
4. 전지구인 공동의 시야와 시대감각 410
제9편 한국의 뉴 미디어 정책과 첨단기술수준 411
제30장 한국의 뉴 미디어 정책 412
제1절 뉴 미디어 정책의 기본전략 414
1. 전기통신부문 414
2. 정보화사회에 대비한 종합정보통신부문 416
3. 첨단기술의 연구개발과 기술인력 확보의 면 419
4. 전파이용에 따른 질서확립책 420
5. 국제협력 및 대응능력의 강화 420
제2절 정보화사회의 기반조성대책 422
제3절 정보통신 서비스의 개발보급책 424
1. 컴퓨터 이용의 극대화 대책 424
2. 비디오텍스 시험운용계획 424
3. 물자수송 정보 시스템 개발계획 426
4. 현금의 자동대체 시스템 개발 계획 427
5. 전자사서함 계획 427
6. 해외 금융정보 서비스 계획 427
제31장 한국의 첨단기술 개발대책 429
제1절 첨단통신기술의 개발대책 429
1. 광통신 시스템 개발계획 429
제2절 고급기술인력의 양성과 연구개발 강화 430
1. 첨단기술인력의 양성계획 430
2. 연구개발 강화계획 430
제3절 88 서울올림픽 통신지원 계획 431
1. 86·88 국제대회의 통신지원 431
2. 지원 규모(예산등) 431
3. 시설별 지원 계획과 추진 실적 431
참고문헌 436
국문색인 440
영문색인 453
저자약력 461
판권기 461
페키지계 재래식 미디어 34
일본의 INS 계획 44
미국의 스타워즈의 계획 45
우리나라의 무허가유선 TV 56
뉴 미디어 개발에 대한 법적 뒷받침 62
쌍방향 CATV가 지역사회에서 할 수 있는 서비스 기능 63
홈 쇼핑 시스템의 모델 케이스(지방형) 64
홈 쇼핑 시스템의 모델 케이스(대도시형) 65
미국의 IBM사와 AT&T사의 비디오텍스 사업 67
우리 나라의 비디오텍스 실용화계획 72
VRS의 특징과 장점 77
VRS의 단점 78
VRS의 서비스 내용 78
INS와 CAPTAIN과의 차이점 80
INS의 특징과 장점 83
전화계 팩시밀리 송신순서 89
전화계 팩시밀리 수신순서 90
특화 VAN 96
종합 VAN 96
LAN과 WAN의 보급 99
우리 나라 TV 음성다중방송 108
두 가지 방송방식의 차이점 108
TELETEXT의 문자·도형 부호화 방식 111
TELETEXT의 서비스 분류 112
북미·유럽 제국의 TELETEXT 115
Parking Throat의 영공주권론 144
통신위성의 이용분야에 관한 견해 147
스필오버의 대표적인 예 160
위성방송에 대한 Marshall Mcluhan의 견해 163
1983년 9월 30일까지 제출된 주요 면허 신청사 171
통신·방송위성 사업 연구조사 위원회 구성 멤버 177
국제위성체 및 기기제작회사 177
위성체 발사시설을 보유한 기관 178
비디오 디스크 라이브러리의 대전제 요건 182
페이 TV와 MDS에 뛰어든 미 3대 민방 203
유료 케이블 TV에 착수한 일본민방 204
미국 가네트(Garnet)사의 USA Today지의 경우 215
나이트 리더(Knight Ridder)계의 All Sports지의 경우 216
페이퍼리스(Paperless) 전자신문 뷰트론(Viewtron)의 출현 217
은행 POS 시스템 222
우리 나라 시은의 기계화점포 도입 223
ATM(현금자동지불예탁기) 224
DDX 회선(디지탈 데이터 교환망 이용) 225
증권 ANSER 225
프라이비트 비디오텍스 226
실용단계에 선 우리 나라TV 영상회의 239
신형 영상전화 코댁 239
TV 국제회의 전망 248
힐튼계 TV 회의의 고객 248
문화시설의 서울 집중도 276
공·사립학교의CAI·CMI 이용률 319
산업구조 변화의 요인 325
64 키로 비트 메모리의 크기 334
서울대의 이기종 컴퓨터 통신망개발 346
바이오컴퓨터 353
추론기능 컴퓨터 354
미국의 로보트 산업전망 359
스페이스 셔틀 371
소프트웨어의 생산성과 대책 377
5조 엔 규모로 확대될 일본의 생명공학산업 381
식물공장의 재배 시스템 유형과 실험대상 384
기존기술에서 미래기술로의 이행 391
미국의 바이오테크놀러지의 연구 센터 392
일본의 컴퓨터 범죄에 관한 방범대책의 앙케이트 조사 398
체신부에 의해 마련된 유선방송사업법안 413
ISDN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418
비디오텍스의 상용화 425
음성다중방송의 실시 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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