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靑少年 : 敎育心理學的 接近 / 咸鍾漢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尙潮社, 1985
청구기호
301.431 ㅎ171ㅊ
자료실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373 p. ; 23 cm
제어번호
MONO119921859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장 청소년과 청소년 심리 10

1-1. 의의 10

1-2. 새로운 세대로서의 청소년 11

1-3. 청소년 연구의 역사적 뿌리 12

가. Plato와 Aristotle의 청소년 논의 12

나. 현대(20C) 이전의 청소년에 관한 논의 15

1-4. 청소년에 대한 과학적 연구 16

가. G.S. Hall과 유전론적 관점 16

(1) 신체적 성장(Physical Growth) 19

(2) 인지적 성장(Cognitive Growth) 19

(3) 사회성 발달(Social Development) 20

나. "폭풍과 노도적(Sturm und Drang)" 견해 22

1-5. 청소년 연구의 과학적 탐사 25

가. 기술적 접근법(Descriptive Approach) 28

나. 설계 접근법(Designed Approach) 28

다. 소급적 접근법(Retrospective Approach) 29

1-6. 청소년 연구의 틀 30

제2장 청소년의 신체적 성숙과 생리적 발달 32

2-1. 성장과 발달의 기초 32

가. 성장과 발달 32

나. 유전과 환경의 논쟁 35

2-2. 신체적 성숙 37

가. 인체 측정상의 변화 37

(1) 신장과 체중 37

(2) 청소년기의 성장 가속화 39

(3) 신체의 균형과 변화 42

(4) 생식계통 43

(5) 체격과 성차 48

나. 생리적·내분비적 변화 50

(1) 생리적 변화와 발달 50

(2) 내분비적 발달 52

2-3.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 54

가. 영양과 비만(증) 54

나. 여드름 57

다. 문화와 계층 58

라. 시대의 변화 59

2-4. 성적 발달 60

가. 성적 구조와 생식역할 61

나. 성적 동기화의 특징 62

다. 일탈된 성행동 65

2-5. 체상과 성격발달 67

가. 체상(Body Image) 67

나. 조숙과 만숙 70

다. 신체적 적합성과 운동경기에의 참여 71

제3장 청소년의 신체적 안녕에 대한 제위협 75

3-1. 서론 75

3-2. 교통 사고 76

3-3. 성병 79

3-4. 음주 83

가. 음주의 신체·심리적 영향 84

나. 청소년의 주류이용 가능성과 음주행태 87

3-5. 끽연 90

가. 끽연의 신체·심리적 영향 91

나. 청소년의 끽연행태 95

3-6. 약물(Drugs) 99

가. 서언 99

나. 마리화나(Marijuana) 103

(1) 마리화나의 효과 104

(2) 마리화나에 대한 역반응 106

(3) 청소년의 마리화나 사용이유 107

(4) 부모와 또래 집단의 영향 108

(5) 마리화나 사용자의 성격특성 109

다. 알약 종류 110

(1) 성 바르비투르 산염제(Barbiturates) 110

(2) Methaqualone 110

(3) 암페타민(amphetamines) 111

라. LSD 111

3-7. 환각제의 사용 배경 112

제4장 청소년의 인지발달 113

4-1. 서론 113

4-2. 발달된 능력의 의미 115

가. 지능의 의미 115

나. 지능측정과 개인차 118

다. 지적 성장 가능성 119

라. 가정환경과 지적 성장 123

4-3. 인지발달의 분석 125

가. 인지발달의 이론 127

(1) E.A. Peel의 인지성장이론 127

(2) Jean Piaget의 인지이론 130

(ㄱ) 인지성장에 대한 Piaget의 설명 130

(ㄴ) Piaget의 인지성장 단계설 134

①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134

②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135

③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s Stage) 137

④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138

⑤ Piaget에 대한 비판 140

(3) Brunner의 접근 140

(ㄱ) 동적 표상화(Enactive representation) 140

(ㄴ) 묘사적 표상화(Iconic representation) 141

(ㄷ) 상징적 표상화(Symbolic representation) 141

(ㄹ) 통합화와 언어발달(Integration and language development) 141

(4) 형식적 조작화와 청소년의 사회적 표현 142

제5장 또래 집단과 청년문화 143

5-1. 청년문화 143

가. 청년문화의 성격 143

나. 청년문화의 양식 147

(1) 쾌락주의(Hedonism) 148

(2) 자기만족성(Complacency) 150

(3) 소외와 반항 152

(ㄱ) 무력감(Powerlessness) 155

(ㄴ) 무의미성(Meaninglessness) 155

(ㄷ) 무규범성(Normlessness) 155

(ㄹ) 고립(Isolation) 156

(ㅁ) 자아이탈(Self-estrangement) 156

다. 청년문화와 세대차 160

라. 청년문화의 독특성 162

(1) Socie와 Hoody-socie 165

(2) Hoody 166

(3) 인습적 청소년 166

5-2. 또래 교제의 유형 166

가. 또래 집단 166

(1) 서언 166

(2) 도당(cliques)과 패거리(crowds) 167

(3) 고등학교의 여학생회(Sorority) : 공식적 또래 집단의 한 예 171

제6장 우정과 이성관계 173

6-1. 우정과 교우관계 173

가. 교우관계의 본질 173

나. 인기도와 또래에서의 지위 176

다. 이성교우관계의 발달유형 182

(1) 10~11세 183

(2) 12~13세 183

(3) 14~15세 184

(4) 16~17세 184

라. 키스(입맞춤) 186

(1) 13세 이하 186

(ㄱ) 추적(chase) 187

(ㄴ) 추적과 키스 187

(ㄷ) 냉동술래잡기(freeze tag) 187

(2) 13~16세 187

(ㄱ) 이름집기(draw and kiss) 187

(ㄴ) 병돌리기(spin the bottle) 187

(ㄷ) 우체국놀이(post office) 187

(ㄹ) 사과먹기(bite the apple) 187

(ㅁ) 끈씹기(chew the string) 188

(ㄹ) 구명 게임(pass the lifesaver) 188

(3) 17세 이상 188

(ㄱ) 칙칙폭폭 게임(choo-choo) 188

(ㄴ) 플래쉬 게임(flashlight) 188

(ㄷ) 스폿트 게임(spotlight) 188

(ㄹ) 키스 시간 게임(endurance kissing) 188

(ㅁ) 퍼디들 게임(perdiddle) 188

6-2. 이성교제(Dating) 189

가. 서언 189

나. 데이트의 구조적 차원 189

다. 데이트의 유인체제 190

(1) 성적 만족(Sexual gratification) 191

(2) 독립성의 제고(Independence assertion) 191

(3) 지위추구(Status seeking) 192

(4) 참여열성(participative eagerness) 192

(ㄱ) 오락(Recreation) 192

(ㄴ) 사회화(Socialization) 192

(ㄷ) 지위획득(Status achievement) 192

(ㄹ) 구애(Courtship) 193

6-3. 배우자 선택 194

가. 배우자 선택의 의의 194

(1) 아동결혼(Child marriage) 195

(2) 근친결혼(Kinship rules) 195

(3) 사회적 격리(Social isolation) 195

(4) 시중들기(Chaperonage) 196

(5) 자기선택(Self-selection) 196

나. 청소년의 결혼 198

6-4. 성 행동 204

가. 서언 204

나. 성 허용성(Sexual Permissiveness) 206

다. 청소년기의 남성의 성적 공격성(Sexual Aggression) 210

나. 혼전성교에 의한 임신과 불법 출생(사생아 출산) 212

제7장 청소년과 교육 215

7-1. 학교교육의 질과 양 216

7-2. 학교생활에의 적응에 대한 상황적 요인 222

가. 교사의 역할 222

나. 중재자로서의 교사 224

다. 교사의 특성과 학생의 반응 224

라. 학교 규범의 영향 227

7-3. 사회경제적 지위, 교육적 열망, 그리고 학업성취 228

7-4. 교육적 열망과 성취에 대한 가족의 영향 230

7-5. 또래 집단의 교육적 열망에 대한 영향 232

7-6. 성격특성, 지능과 학업성취 235

7-7. 학교교육의 새 방향모색 238

가. 사회경제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있는 청소년과 학교 239

나. 사랑의 교육으로서의 성교육 242

다. 특수교육(천재교육) 257

라. 낙오학생의 문제 260

제8장 청소년과 정체의식 262

8-1. 서론 262

8-2. 동일시 266

가. 외디프스적 경쟁과 동기화 266

나. 성역할 학습(Sex-role Learning) 270

(1) 서언 270

(2) 양심과 도덕의 발달 276

(ㄱ) 도덕적 계층의 정의 278

① 인습전 수준(Preconventional Level) 278

② 인습적 수준(Conventional Level) 278

③ 인습률적, 자율적 또는 원리적 수준(Post-conventional, autonomous, or Principled Level) 279

(3) 정치의식 280

(ㄱ) 구체적 개인주의자(Concrete personalists) 280

(ㄴ) 분별적 구조주의자(Discrete structuralists) 280

(ㄷ) 체계적 구조주의자(Systematic structuralists) 280

(ㄹ) 이상주의자(Idealists) 281

8-3. 정체감의 형성과 가족 281

가. 서언 281

나. 핵가족 구조로부터의 이탈 283

(1) 조부모나 다른 친척의 근접거주 또는 동거 283

(2) 모친이 근로여성인 경우 284

(3) 아버지의 부재 286

다. 출생순위(Birth order) 288

(1) 서언 288

(2) 출생순위와 가족규모 290

(3) 학업 우월성 여부 291

(4) 출생순위와 사회화 294

라. 부모의 역할기능과 청소년의 성격 296

(1) 부모의 역할기능에 영향을 주는 요인 296

(2) 부모의 통제유형 297

(3) 가족내에서의 사회화 유형의 일관성 299

마. 부모와 청소년의 관계 301

(1) 세대간의 갈등 301

(2) 세대간 관계의 일치성(congruence) 305

(3) 부모와 또래 306

바. 우리 나라 청소년들의 정체의식 308

제9장 청소년과 직업 309

9-1. 서론 309

9-2. 직업계획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제요인 310

가. 직업에 대한 의사결정 310

나. 직업흥미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 313

(1) 주거환경 313

(2) 사회경제적 계층 315

(3) 성(Sex) 316

(4) 부친의 직업 317

(5) 직업의 매력 318

9-3. 직업발달에 대한 이론 319

가. 서언 319

나. 자아개념의 발달이론(Super의 이론) 320

다. 인지사회적 성장이론(Ginzberg 이론) 322

라. 생활양식 이론(Holland의 유형론) 324

마. Career Education 모형 325

제10장 청소년의 일탈과 비행 327

10-1. 서론 327

10-2. 일탈과 비행의 개념 327

10-3. 이론적 배경 329

가. 사회학적 관조 329

(1) 문화전달 이론 329

(ㄱ) 동심원 지대 이론(Chicago 학파의 생태학적 관점) 330

(ㄴ) 분화적 접촉 이론 332

(2) 차별반응 이론 333

(ㄱ) 차별 분화적 동일화 333

(ㄴ) 자아개념의 이론 334

(3) Anomie 이론 334

(4) 하위문화 이론 338

(ㄱ) 분화적 기회구조론 338

(ㄴ) 비행 하위문화론 340

(ㄷ) 하류계급 문화론 342

(5) 중화기술과 잠재적 가치 343

(6) 갈등론(Conflict theories) 346

(7) 낙인 이론(Labeling theory) 346

나. 심리학적 관조 348

(1) 생물학적 이론 348

(2) 심리학적 접근 348

(ㄱ) 좌절-공격 이론(frustration-aggression theory) 348

(ㄴ) 정신 분석학적 접근 348

(ㄷ) 정신측정적 접근(psychometric approaches) 349

(ㄹ) 동기 이론(motivation theory) 349

(ㅁ) 자아개념적 접근(Self-concept theory) 350

10-4. 일탈의 경향분석 350

10-5. 우리 나라 청소년 비행의 요인 분석 356

가. 청소년 비행의 사회적 배경 356

나. 청소년 비행의 개인적 요인분석 356

다. 청소년 비행의 환경적 요인분석 359

10-6. 비행의 예방과 치유 361

색인 366

참고문헌 370

판권기 373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396179 301.431 ㅎ171ㅊ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이용불가
0000396180 301.431 ㅎ171ㅊ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0398964 301.431 ㅎ171ㅊ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