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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 등]=2,1,2
추천사/김영훈=4,3,1
머리말=5,4,2
차례=7,6,4
제1장 민주주의와 민원행정=11,10,1
제1절 민주주의와 현대행정=11,10,1
I. 행정의 민주성과 현대행정=11,10,2
II. 민주주의와 현대관료제=12,11,2
1. 관료제의 민주주의에 대한 역작용=13,12,2
2. 관료제의 민주주의에 대한 공헌=14,13,1
3. 결론=14,13,1
제2절 현대행정에 있어서의 민원행정의 과제=15,14,1
I. 민원행정의 중요성=15,14,1
II. 민원행정의 과제=15,14,2
제2장 민원행정에 관한 이론적 배경=17,16,1
제1절 민원의 개념=17,16,1
I. 이론상의 개념=17,16,1
II. 실정법상의 개념=17,16,2
III. 유사개념(청원)과의 구별=18,17,1
제2절 민원사무의 유형과 내용=19,18,1
I. 민원사무의 유형=19,18,1
1. 법령상의 민원사무=19,18,2
2. 단순민원과 복합민원=20,19,1
3. 창구즉결민원과 유기한민원=20,19,2
4. 일반민원과 기타민원=21,20,1
II. 민원사무의 내용=21,20,1
1. 법령상의 민원사무의 내용=21,20,2
2. 단순민원과 복합민원의 내용=22,21,4
3. 창구즉결민원과 유기한민원=25,24,2
제3절 민원행정체계=27,26,1
I. 민원행정의 의의=27,26,1
1. 민원행정의 개념=27,26,1
2. 민원행정의 특성=27,26,2
II. 민원행정조직(기관)과 업무체계=28,27,1
1. 조직(기관)과 체계=28,27,2
2. 민원행정조직(기관)=29,28,9
3. 민원행정체계=38,37,6
III. 외국의 민원행정제도와의 비교=43,42,1
1. 미국ㆍ프랑스ㆍ일본의 민원처리제도=43,42,9
2. 옴부즈만(Ombudsman) 제도=51,50,5
제3장 민원행정실태 분석=56,55,1
제1절 민원의 일반적 경향과 추세=56,55,1
I. 민원의 양적 측면=56,55,1
1. 민원사무발급량의 년평균 증가율=56,55,1
2. 기관별 민원사무발급량=56,55,3
II. 민원의 내용면=58,57,1
1. 민원사무의 유형별 점유비율=58,57,8
2. 기관별 민원사무처리내용=65,64,1
III. 종합분석=65,64,3
제2절 민원사무의 유형별 처리실태=67,66,1
I. 창구즉결민원=67,66,1
1. 민원처리 현황=67,66,7
2. 문제점=73,72,2
II. 유기한민원=74,73,1
1. 대상기관 및 민원처리상황=75,74,1
2. 민원처리과정상의 문제점=75,74,7
III. 기타민원=81,80,1
1. 처리실태=81,80,4
2. 문제점=84,83,6
제3절 민원업무체계상의 역기능 분석=90,89,3
I. 행정인의 행정행태측면=92,91,1
1. 창구즉결민원=92,91,1
2. 유기한민원의 처리=92,91,2
3. 기타민원=93,92,1
II. 법령ㆍ제도 및 행정구조적 측면=93,92,1
1. 창구즉결민원=93,92,1
2. 유기한민원=93,92,3
3. 기타민원=95,94,1
III. 민원인의 의식성향=95,94,2
제4절 정부의 민원행정개선시책과 성과 및 당면과제=96,95,1
I. 정부의 민원행정개선시책=96,95,1
1. 민원행정행태의 개선=96,95,3
2. 민원행정기능 개선=98,97,10
II. 성과=107,106,1
1. 정부의 자체평가=107,106,2
2. 여론조사결과=108,107,3
3. 현대사회연구소의 사회정화도 측정결과=110,109,5
4. 종합평가=114,113,2
III. 당면과제=115,114,1
1. 행정인의 행정행태개선=115,114,1
2. 제도 및 행정구조의 개선=115,114,3
3. 민원인의 의식개혁을 위한 대책강구=117,116,1
제4장 민원행정발전방안=118,117,1
제1절 기본방향=118,117,1
I. 민원행정의 민주화의 구현=119,118,1
II. 민원행정능률의 향상=119,118,1
III. 민원행정의 합법성의 확보=119,118,2
제2절 추진과제=120,119,1
I. 행정행태적 측면=120,119,1
1. 행정논리의 확립=120,119,1
2. 신분보장=121,120,1
3. 감사방향의 전환=121,120,1
4. 처우개선과 상벌유인제도의 확립=121,120,1
II. 조직구조 및 기능적 측면=121,120,1
1. 행정조직의 동태화=121,120,2
2. 합리적 정보처리체제와 확립=122,121,1
3. 민원집중관리구조의 강화=122,121,1
4. 행정관리체제의 기본정향과 구조설계의 전환=122,121,2
5. 사무자동화와 전산화의 촉진=123,122,1
6. 지방자치제 실시에 대비한 지방의 민원행정체계 재조정=123,122,2
III. 환경적 측면=124,123,1
1. 왜곡된 행정환경의 순화=124,123,2
2. 민원다발분야에 대한 외부통제기능 강화=125,124,1
3. 국민여론수렴 및 정책반영체제 확립=126,125,1
제5장 결론=127,126,4
부록=131,130,1
부록 1. 무사안일주의적 행정행태의 유형과 사례=132,131,1
1. 선례답습형=132,131,5
2. 적당주의형=136,135,6
3. 법규빙자형=141,140,5
4. 책임전가형=146,145,4
5. 행정방치형=149,148,8
6. 업무기피형=156,155,4
부록 2. 민원관련법령집=160,159,1
1. 청원법=160,159,2
2. 소원법=162,161,4
3. 진정서 등 처리에 관한 규정=165,164,2
4. 민원사무처리규정=166,165,7
5. 민원사무처리시행규칙=173,172,2
6. 정부합동민원실설치령=174,173,6
7. 정부합동민원실운영규정=179,178,6
참고문헌=185,184,3
(저자약력)=188,187,1
[판권지]=188,1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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