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敎育課程 : 産學協同을 위한 接近 / 李茂根, 咸鍾漢 共著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尙潮社, 1985
청구기호
375 ㅇ674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형태사항
288 p. ; 23 cm
제어번호
MONO1199218696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부 교육과 교육과정의 기초 10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11

I. 교육의 개념 11

1. 계획적인 변화 11

2. 일 13

II. 교육(Education)과 훈련(Training) 17

III. 생애교육과 평생교육 20

1. 생애교육(Career Education) 20

2.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 25

IV. 한국교육의 문제 27

제2장 교육과정의 개념 35

I. 교육과정의 의미 35

II. 학교와 교육과정 38

III. 교사와 교육과정 42

1. 교사의 역할 42

2. 중재자로서의 교사 43

3. 교사의 특성과 학생의 반응 44

IV. 잠재적 교육과정 47

V. 우리 나라 교육과정의 변화과정 49

1. 교수요목 강조의 시기(1945~1954) 50

2. 교과 교육과정 강조의 시기(1954~1963) 51

3. 학생중심 교육과정 강조의 시기(1963~1973) 52

4. 학문중심 교육과정 강조의 시기(1973~현재) 54

제3장 교육과정의 유형 58

I. 교육과정 유형의 분류 방법 58

II. 교과중심 교육과정(Subject Matter Curriculum) 61

1. 이론적 기초 61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종류 63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65

III. 경험중심 교육과정 66

1. 이론적 기초 66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종류 69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72

IV. 학문중심 교육과정(Discipline Curriculum) 74

1. 이론적 기초 74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종류 77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78

V. 인간중심 교육과정(Humanistic Curriculum) 79

1. 이론적 기초 79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82

제2부 교육과정의 개발 개요 86

제4장 교육과정의 개발 계획 88

I.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88

II. 교육과정 개발 과정과 모형 90

1. 타일러(Tyler)의 모형 99

2. 소토(Soto)의 모형 101

3. 타바(Taba)의 모형 102

4. 세일러와 알렉산더 (Salyor and Alexander)의 모형 104

5. 올리바(Oliva)의 모형 105

6. 이성호의 모형 105

7. 메이거(Mager)의 모형 108

8. 라손(Larson)과 발렌타인(Valentine)의 모형 109

9. 칼로운(Calhoun)과 핀치(Finch)의 모형 110

10. 마티손(Matteson)의 모형 111

11. 시스템 접근 모형 112

12. 과수형 교육과정의 접근 114

III. 교육과정 계획에서의 의사결정과 관련 자료 120

1. 교육과정 계획에서의 의사결정 120

제5장 교육과정 내용 및 목적 설정과정 126

I. 교육과정 내용 결정에 관련된 요인 126

II. 교육과정 내용결정 전략선택 127

1. 작업·직무·직업분석에 의한 접근 128

2. 직업군에 의한 접근 149

3. 직능분석에 의한 접근 153

III. 교육과정 목적 154

제3부 교육과정의 실행 160

제6장 수업목표의 설정 162

I. 수업목표의 기능과 진술 162

1. 수업목표의 기능 162

2. 수업목표의 진술 163

II. 교육목표의 분류 169

1. Bloom의 분류 170

2. Cagne의 행동범위(이미지참조) 185

3. Mager의 목표 분류 187

제7장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191

I. 학습경험의 선정 191

1. 학습경험의 의미 191

2. 학습경험의 조건 193

3. 학습경험 선정의 문제 195

4. 학습경험 선정의 일반적 기준 196

II. 내용조직의 원칙 200

1. 계속성 200

2. 계열성 201

3. 통합성 202

제8장 수업 206

I. 수업과정의 일반모형 206

II. 수업과정의 단계 208

1. 계획단계 208

2. 진단단계 211

3. 지도단계 212

4. 발전단계 237

5. 평가단계 239

제9장 능력중심 교육과 MODULE식 수업 241

I. 능력중심 교육 241

1. 능력중심 교육의 전제 241

2. 능력중심 수업의 특성 243

II. 모듈식 수업의 개념 243

1. 모듈의 정의 243

2. 모듈의 종류 246

3. 모듈의 특징 246

4. 모듈의 장·단점 251

5. 모듈과 구별되어야 할 용어 252

III. 모듈의 구성 258

1. 도입부 260

2. 학습목표 260

3. 진단적 사전검사 261

4. 학습경험 261

5. 학습자료 262

6. 사후 검사 263

IV. 모듈의 개발 절차 263

1. 점검표 264

1) 도입부 264

2) 학습목표 264

3) 평가문제 265

4) 학습경험 265

5) 학습자료 265

6) 일반적인 점검사항 266

7) 시행 266

제10장 교육과정의 평가 267

I.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267

1. 교육과정 평가의 뜻 267

2. 교육과정 평가의 필요성 268

3. 교육과정 평가의 원리 268

II. 교육과정 평가의 구성 270

1. 상황평가 271

2. 투입평가 271

3. 과정 평가 272

4. 결과평가 273

III. 교육과정 평가 계획 273

1. 평가 목적의 설정 273

2. 평가의 계획 274

IV. 교육과정 평가의 실제 276

1. 프로그램의 평가 277

2. 교육과정 자료의 평가 277

V.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평가 결과의 활용 278

1. 프로그램 개선 278

2. 교육과정 자료의 개선 279

참고문헌 281

색인 28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396181 375 ㅇ674ㄱ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0396182 375 ㅇ674ㄱ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