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부 교육과 교육과정의 기초 10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11
I. 교육의 개념 11
1. 계획적인 변화 11
2. 일 13
II. 교육(Education)과 훈련(Training) 17
III. 생애교육과 평생교육 20
1. 생애교육(Career Education) 20
2.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 25
IV. 한국교육의 문제 27
제2장 교육과정의 개념 35
I. 교육과정의 의미 35
II. 학교와 교육과정 38
III. 교사와 교육과정 42
1. 교사의 역할 42
2. 중재자로서의 교사 43
3. 교사의 특성과 학생의 반응 44
IV. 잠재적 교육과정 47
V. 우리 나라 교육과정의 변화과정 49
1. 교수요목 강조의 시기(1945~1954) 50
2. 교과 교육과정 강조의 시기(1954~1963) 51
3. 학생중심 교육과정 강조의 시기(1963~1973) 52
4. 학문중심 교육과정 강조의 시기(1973~현재) 54
제3장 교육과정의 유형 58
I. 교육과정 유형의 분류 방법 58
II. 교과중심 교육과정(Subject Matter Curriculum) 61
1. 이론적 기초 61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종류 63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65
III. 경험중심 교육과정 66
1. 이론적 기초 66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종류 69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72
IV. 학문중심 교육과정(Discipline Curriculum) 74
1. 이론적 기초 74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종류 77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78
V. 인간중심 교육과정(Humanistic Curriculum) 79
1. 이론적 기초 79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82
제2부 교육과정의 개발 개요 86
제4장 교육과정의 개발 계획 88
I.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88
II. 교육과정 개발 과정과 모형 90
1. 타일러(Tyler)의 모형 99
2. 소토(Soto)의 모형 101
3. 타바(Taba)의 모형 102
4. 세일러와 알렉산더 (Salyor and Alexander)의 모형 104
5. 올리바(Oliva)의 모형 105
6. 이성호의 모형 105
7. 메이거(Mager)의 모형 108
8. 라손(Larson)과 발렌타인(Valentine)의 모형 109
9. 칼로운(Calhoun)과 핀치(Finch)의 모형 110
10. 마티손(Matteson)의 모형 111
11. 시스템 접근 모형 112
12. 과수형 교육과정의 접근 114
III. 교육과정 계획에서의 의사결정과 관련 자료 120
1. 교육과정 계획에서의 의사결정 120
제5장 교육과정 내용 및 목적 설정과정 126
I. 교육과정 내용 결정에 관련된 요인 126
II. 교육과정 내용결정 전략선택 127
1. 작업·직무·직업분석에 의한 접근 128
2. 직업군에 의한 접근 149
3. 직능분석에 의한 접근 153
III. 교육과정 목적 154
제3부 교육과정의 실행 160
제6장 수업목표의 설정 162
I. 수업목표의 기능과 진술 162
1. 수업목표의 기능 162
2. 수업목표의 진술 163
II. 교육목표의 분류 169
1. Bloom의 분류 170
2. Cagne의 행동범위(이미지참조) 185
3. Mager의 목표 분류 187
제7장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191
I. 학습경험의 선정 191
1. 학습경험의 의미 191
2. 학습경험의 조건 193
3. 학습경험 선정의 문제 195
4. 학습경험 선정의 일반적 기준 196
II. 내용조직의 원칙 200
1. 계속성 200
2. 계열성 201
3. 통합성 202
제8장 수업 206
I. 수업과정의 일반모형 206
II. 수업과정의 단계 208
1. 계획단계 208
2. 진단단계 211
3. 지도단계 212
4. 발전단계 237
5. 평가단계 239
제9장 능력중심 교육과 MODULE식 수업 241
I. 능력중심 교육 241
1. 능력중심 교육의 전제 241
2. 능력중심 수업의 특성 243
II. 모듈식 수업의 개념 243
1. 모듈의 정의 243
2. 모듈의 종류 246
3. 모듈의 특징 246
4. 모듈의 장·단점 251
5. 모듈과 구별되어야 할 용어 252
III. 모듈의 구성 258
1. 도입부 260
2. 학습목표 260
3. 진단적 사전검사 261
4. 학습경험 261
5. 학습자료 262
6. 사후 검사 263
IV. 모듈의 개발 절차 263
1. 점검표 264
1) 도입부 264
2) 학습목표 264
3) 평가문제 265
4) 학습경험 265
5) 학습자료 265
6) 일반적인 점검사항 266
7) 시행 266
제10장 교육과정의 평가 267
I.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267
1. 교육과정 평가의 뜻 267
2. 교육과정 평가의 필요성 268
3. 교육과정 평가의 원리 268
II. 교육과정 평가의 구성 270
1. 상황평가 271
2. 투입평가 271
3. 과정 평가 272
4. 결과평가 273
III. 교육과정 평가 계획 273
1. 평가 목적의 설정 273
2. 평가의 계획 274
IV. 교육과정 평가의 실제 276
1. 프로그램의 평가 277
2. 교육과정 자료의 평가 277
V.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평가 결과의 활용 278
1. 프로그램 개선 278
2. 교육과정 자료의 개선 279
참고문헌 281
색인 28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