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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i,1,2
「경쟁전략」의 한국어판 출판에 즈음하여/Michael E. Poter=iii,3,2
역자 서문/조동성;정몽준=v,5,2
저자 서문=vii,7,4
차례=xi,11,5
개설=2,16,10
제1부 일반적 분석기법=11,26,2
1. 산업의 구조적 분석=13,28,3
1. 투쟁강도의 구조적 결정요인=15,30,3
(1) 새로운 진출에 따른 위협=17,32,13
(2) 기존 투쟁기업들간의 투쟁강도=29,44,8
(3) 대체상품의 압력=36,51,2
(4) 구매자의 교섭력=37,52,4
(5) 공급자의 교섭력=40,55,4
2. 구조적 분석과 경쟁전략=43,58,4
3. 구조분석과 산업의 범위설정=46,61,2
2. 본원적 경쟁전략=48,63,1
1. 세 가지 본원적 전략=48,63,2
(1) 총체적인 비용상의 우위=49,64,3
(2) 차별화=51,66,3
(3) 집중화=53,68,2
(4) 본원적 전략의 수행에 필요한 다른 조건=54,69,3
2. 본원적 전략을 택일하지 못한 어정쩡한 경우=56,71,5
3. 세 가지 본원적 전략의 위험부담=60,75,1
(1) 총체적 비용우위에 따르는 위험요인들=60,75,2
(2) 차별화에 따른 위험요인들=61,76,2
(3) 집중화에 따른 위험요인들=62,77,1
3. 경쟁기업분석의 체계=63,78,3
1. 경쟁기업분석의 네 가지 요소=65,80,2
(1) 장래의 목표=66,81,10
(2) 제반가정=75,90,5
(3) 목표와 가정의 지표구실을 하는 사업경력=79,94,2
(4) 경영관리자들의 경력과 자문관계=80,95,2
(5) 현행전략=81,96,2
(6) 능력=82,97,5
2. 네 가지 구성요인의 종합화-경쟁기업의 대응윤곽=86,101,1
(1) 공격적인 조치들=86,101,2
(2) 방어능력=87,102,2
(3) 경쟁영역의 선택=88,103,2
3. 경쟁기업분석과 산업예측=90,105,1
4. 경쟁기업 정보관리시스템의 필요성=90,105,4
4. 시장신호=94,109,1
1. 시장신호의 유형=95,110,1
(1) 행동이나 조치의 사전공표=95,110,6
(2) 결과나 조치의 사후공표=100,115,1
(3) 사업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한 경쟁기업들의 공개적 논의=100,115,3
(4) 자체의 조치에 대한 경쟁기업들의 논의와 설명=102,117,1
(5) 실행가능한 능력과 대비된 경쟁기업의 전술=102,117,2
(6) 전략변경의 초기실행방법=103,118,1
(7) 과거의 목표로부터의 일탈=103,118,1
(8) 산업의 관례로부터의 일탈=103,118,2
(9) 교차적인 우회전략=104,119,2
(10) 대결상표=105,120,1
(11) 트러스트금지법 제소=106,121,1
2. 신호확인에 활용하는 기업관행=106,121,2
3. 시장신호에 대한 과도한 관심이 오히려 역기능을 자아 내는가?=107,122,1
5. 경쟁적 조치=108,123,3
1. 산업의 불안정성:경쟁전의 유발가능성=110,125,3
2. 경쟁적 조치=112,127,2
(1) 협동적 또는 위협적 측면이 없는 경쟁적 조치=113,128,4
(2) 위협적인 조치=116,131,5
(3) 방어적 조치=120,135,3
3. 결의표명=122,137,4
(1) 결의표명의 전달방법=125,140,4
(2) 신뢰를 조성하는 결의표명=128,143,2
4. 중심점=129,144,2
5. 정보와 기밀유지상의 문제점=130,145,2
6. 구매자와 공급자에 대한 전략=132,147,1
1. 구매자선택=132,147,3
(1) 구매자선택과 전략의 기본구조=134,149,2
(2) 구매요구 대 기업의 제반능력=135,150,2
(3) 구매자의 성장잠재력=136,151,2
(4) 구매자의 내재적인 교섭력=137,152,3
(5) 구매자의 가격민감성=139,154,5
(6) 구매자에 대한 공급상의 대체비용=143,158,1
(7) 구매자선택과 전략=143,158,6
2. 구매전략=148,163,4
7. 산업내부의 구조적 분석=152,167,2
1. 경쟁전략의 여러 차원=153,168,3
2. 전략집단=155,170,4
(1) 전략집단과 이동장벽=158,173,4
(2) 이동장벽과 전략집단형성=161,176,2
(3) 전략집단과 교섭력=162,177,2
(4) 전략집단과 대체품의 위협=163,178,2
(5) 전략집단과 기업간의 경쟁=164,179,5
3. 전략집단과 기업의 수익성=168,183,5
(1) 대기업이 중심기업보다 수익성이 높은가?=172,187,3
(2) 전략집단과 코스트상의 위치=174,189,2
4. 전략수립과 관련된 문제들=175,190,5
5. 분석도구로서의 전략집단도=179,194,4
8. 산업의 진화=183,198,1
1. 산업진화의 기본개념=184,199,1
(1) 제품수명주기=184,199,3
(2) 산업진화의 예측을 위한 기본체계=186,201,5
2. 진화의 과정=190,205,2
(1) 성장의 장기적인 변화=191,206,6
(2) 구매자영역의 변화=196,211,2
(3) 구매자들의 습득=197,212,2
(4) 불확실성의 감소=198,213,2
(5) 독점적 지식의 확산=199,214,4
(6) 경험의 축적=202,217,1
(7) 규모의 팽창(또는 축소)=202,217,3
(8) 투입비용과 환율코스트의 변화=204,219,2
(9) 제품혁신=205,220,1
(10) 마아케팅혁신=206,221,1
(11) 공정혁신=206,221,2
(12) 인접산업의 구조적 변화=207,222,2
(13) 정부정책의 변화=208,223,2
(14) 진출과 철수=209,224,4
3. 산업진화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상관성=212,227,1
(1) 산업의 통합성=213,228,2
(2) 산업경계의 변화=214,229,2
(3) 기업들이 산업구조에 미칠 수 있는 영향=215,230,2
제2부 본원적 산업환경=217,232,2
9. 세분화된 산업에서의 경쟁전략=219,234,5
1. 어떤 이유로 산업이 세분화되는가?=223,238,6
2. 세분상태의 극복=228,243,2
(1) 통합에의 일반적인 접근법=229,244,4
(2) "고착상태"에 빠진 산업들=233,248,2
3. 세분화에 대한 대응방안=234,249,5
4. 잠재되어 있는 전략상의 함정들=238,253,4
5. 전략의 수립=241,256,2
10. 신생산업에서의 경쟁전략=243,258,2
1. 구조적 환경=244,259,1
(1) 공통된 구조적 특징들=244,259,5
(2) 초기의 이동장벽=248,263,2
2. 산업발전을 제약하는 문제들=249,264,5
3. 초기 및 후기의 시장들=254,269,5
4. 전략적 선택=258,273,4
(1) 시기적절한 진출=261,276,2
(2) 경쟁기업들과의 대결=262,277,2
5. 예상되는 기법=263,278,2
6. 진출산업의 선정=265,280,1
11. 산업성숙으로의 전환=266,281,2
1. 과도기의 제변화=267,282,3
2. 과도기의 전략적 의미=269,284,2
(1) 가격선도 대 차별화 대 집중화:성숙으로 인하여 전략적 딜렘마가 심각해진다=270,285,1
(2) 치밀한 가격분석=270,285,3
(3) 공정혁신과 제조설계=272,287,1
(4) 구매영역의 확대=272,287,2
(5) 설비의 염가구입=273,288,2
(6) 구매자의 선택=274,289,1
(7) 상이한 원가곡선들=274,289,2
(8) 국제경쟁=275,290,1
(9) 전략전환이 반드시 시도되어야 하는가=275,290,2
3. 과도기의 전략적 함정=276,291,4
4. 성숙의 조직적 의미=279,294,4
5. 산업전환과 최고경영자=282,297,2
12. 사양산업에서의 경쟁전략=284,299,2
1. 쇠퇴단계에 있어서 경쟁의 구조적 결정요인=285,300,1
(1) 수요의 제조건=285,300,5
(2) 철수장벽들=289,304,9
(3) 경쟁의 치열정도=297,312,2
2. 쇠퇴단계의 전략적 대안들=298,313,2
(1) 선도전략(Leadership)=299,314,2
(2) 적소전략(Niche)=300,315,1
(3) 수확전략(Harvest)=300,315,3
(4) 신속한 처분전략(Quick Divestment)=302,317,1
3. 쇠퇴단계에서의 전략선택=302,317,4
4. 쇠퇴단계의 함정들=305,320,2
5. 쇠퇴단계에 대한 예상=306,321,1
13. 범세계적 산업에서의 경쟁=307,322,3
1. 범세계적 경쟁의 원천과 장애요인=309,324,2
(1) 범세계적 경쟁의 우위요인들=310,325,5
(2) 범세계적 경쟁의 장애요인들=314,329,7
2. 범세계적 산업으로의 진화=320,335,1
(1) 범세계화의 환경적 유인=320,335,2
(2) 범세계화를 촉진시키는 전략의 혁신=321,336,3
(3) 미국시장에의 접근=323,338,2
3. 범세계적 산업에서의 경쟁=324,339,4
4. 범세계적 산업에서의 전략대안=327,342,2
5. 범세계적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추세=328,343,5
제3부 전략적 의사결정=333,348,2
14. 수직적 통합의 전략적 분석=335,350,3
1. 수직적 통합의 전략적 혜택과 대가=337,352,1
(1) 생산량 대 효율적 규모=337,352,2
(2) 통합의 전략적 혜택=338,353,7
(3) 통합의 전략적 대가=344,359,8
2. 전방통합에만 국한된 전략적 문제=351,366,4
3. 후방통합의 특수한 전략적 문제=354,369,1
4. 장기계약과 통합의 경제성=355,370,1
(1) 체감통합=355,370,3
(2) 의사통합=357,372,2
5. 수직통합 결정에 있어서의 환상=358,373,3
15. 생산시설의 확장=361,376,2
1. 생산시설 확장계획의 제요소=362,377,4
2. 생산시설과잉의 원인=365,380,2
(1) 기술적 조건=366,381,2
(2) 구조적 조건=367,382,3
(3) 경쟁적 조건=369,384,2
(4) 정보유입=370,385,2
(5) 경영상의 조건=371,386,2
(6) 정부정책적 조건=372,387,1
(7) 시설확장 제한의 요인=372,387,2
3. 선점전략=373,388,4
16. 새로운 사업에의 진출=377,392,2
1. 내적 발전을 통한 진출=378,393,3
(1) 보복이 있을 건인가=380,395,3
(2) 내적 진출을 위한 표적산업의 확인=382,397,8
(3) 진출의 일반개념=389,404,1
2. 매수를 통한 진출=390,405,2
(1) 최저가격의 수준=392,407,1
(2) 회사매매시장의 결함들=392,407,3
(3) 매입후보기업을 운영함에 있어서의 탁월한 능력=394,409,2
(4) 비합리적인 경매자들=395,410,2
3. 연쇄적 진출=396,411,3
부록A:경쟁기업 분석을 위한 포트폴리오 기법=399,414,6
부록B:산업분석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405,420,14
찾아보기=419,434,6
판권지=425,4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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