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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首都圈 乘用車 燃料消費 實態分析 및 節減對策 硏究 / 에너지경제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의왕 : 에너지경제연구원, 1992
청구기호
333.8232 ㅇ242ㅅ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27 p. ; 24 cm
제어번호
MONO119922650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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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표목차

그림목차

목차

제1장 서론 9

제2장 국내외 승용차 연료소비 현황 11

제1절 국내 수송용 에너지소비현황 11

제2절 외국의 승용차 연료소비와의 비교 17

제3장 수도권 승용차 연료소비 현황 21

제1절 수도권의 차종별 연료소비 비중 21

제2절 차종별 연료소비 특성 22

제3절 수도권 승용차 연료소비와 교통환경 24

제4장 승용차 연료소비 급증요인 27

제1절 승용차 연료소비 결정의 흐름 27

제2절 승용차 연료소비 급증요인 29

제5장 승용차 연료수요 및 비용전망 57

제1절 수송용 휘발유 수요전망 57

제2절 승용차 연료비용 추정 및 전망 66

제6장 외국의 연료소비 절감정책 75

제1절 영국의 연료소비 절감대책 76

제2절 호주의 연료소비 절감정책 77

제3절 캐나다의 연료소비 절감정책 78

제4절 독일의 연료소비 절감정책 80

제5절 일본의 연료소비 절감정책 80

제6절 미국의 연료소비 절감대책 82

제7절 기타국가들의 연료소비 절감대책 85

제8절 요약 85

제7장 승용차 연료소비 절감방안 95

제1절 국내 승용차 연료소비 절감방향 95

제2절 승용차 연료소비 절감정책 현황 100

제3절 현행 자동차 연료소비절감 제도의 미비점 109

제4절 수도권 승용차 연료소비 절감방안 111

제8장 결론 125

참고문헌 128

판권지 130

(표 2-1) 국내 수송용 에너지소비의 위치 12

(표 2-2) 자동차용 연료소비 추이 13

(표 2-3) 전국 연료별 차종별 연료소비 15

(표 2-4) 주요 차종별 연료소비 증가율 16

(표 2-5) 전국 자가용승용차 연료소비 추이 17

(표 2-6) 주요 외국과의 수송부문 석유소비 비교 (1988년 기준) 18

(표 2-7) 선진국의 휘발유소비 증가율 19

(표 2-8) 주요 국가별 대당 휘발유소비 19

(표 2-9) 선진국의 엔진크기별 자동차 구성비 20

(표 3-1) 연료별· 차종별 수도권 연료소비 비중 21

(표 3-2) 수도권지역 주요 차종별 연료소비 증가율 23

(표 3-3) 수도권승용차 연료소비 내용 23

(표 3-4) 서울시의 교통수단별 수송분담률 25

(표 3-5) 자동차 주행속도와 연비 26

(표 4-1) 승용차 구입동기 31

(표 4-2) 국내 자가용 승용차 증가 추이 32

(표 4-3) 1980년대 자가용 승용차 증가율 33

(표 4-4) 한국의 승용차 가격 및 국민소득 변화 추이 35

(표 4-5) 일본의 국민소득 및 승용차 가격지표 변화 36

(표 4-6) 한· 일 승용차 판매 및 보유비율 비교 37

(표 4-7) 운전면허 소지자수 증가 추이 39

(표 4-8) 버스의 운휴률 41

(표 4-9) 자가용승용차 이용 이유 42

(표 4-10) 수도권 지하철 및 전철 일일 이용인구 추이 43

(표 4-11) 서울시 택시의 월별 가동률 추이 46

(표 4-12) 택시증차 및 수송인원 증가 추이 46

(표 4-13) 주요국의 자동차 세금비율 50

(표 4-14) 주요국의 자동차 연료가격 비교 (1991년 4월 현재) 51

(표 4-15) 주요국별 자가용승용차 운영투입비 비교 52

(표 4-16) 서울시계의 차종별 교통량 변화 추이 54

(표 4-17) 서울지역 근무자의 통근거리 분포 55

(표 4-18) 배기량별 자가용승용차 1일 평균 주행거리 55

(표 4-19) 외국의 승용차 1일 평균 주행거리 55

(표 5-1) 수송용 휘발유 수요전망 60

(표 5-2) 경사특성법 과 수학곡선함수 61

(표 5-3) 전국 승용차 보유대수 전망 65

(표 5-4) 수도권 승용차 보유대수 전망 65

(표 5-5) 자가용 승용차 연료비용 전망 67

(표 5-6) 서울시 연료비용 전망 68

(표 5-7) 차종별 1대당 1일 평균주행거리 69

(표 5-8) 차량 일일 평균주행속도 69

(표 5-9) 국내 실험연비 와 실주행연비 추이비교 71

(표 6-1) 캐나다의 연료경제 기준 78

(표 6-2) 미국의 기업 평균 승용차연비 규제 (CAFE) 83

(표 6-3) 외국의 승용차 연료소비 절감 및 효율화 정책 87

(표 6-4) 주요국의 자동차 연료효율 목표설정제도 비교 89

(표 6-5) 주요국의 연료효율성 정보보급 프로그램 93

(표 7-1) 대체 자동차연료의 장·단점 96

(표 7-2) 차량의 단위연료당 목표주행거리 (1983. 5. 11 공고) 102

(표 7-3) 휘발유 과세제도의 변천과정 (1950년 - 현재) 105

(표 7-4) 승용차 배기량 기준 과세의 내용 107

(표 7-5) 1989년 경제운전교육 실적 및 효과 108

(표 7-6) OECD 국가의 수송용 석유제품 가격 및 세금 115

(표 7-7) 휘발유가격 인상에 따른 소비절감효과 117

(표 7-8) 국가별 시내버스 운영체계 및 운임 현황 120

(그림 2-1) 국내 부문별 에너지소비 증가 추이 11

(그림 4-1) 승용차 연료소비량 결정 흐름도 28

(그림 4-2) 한· 일 승용차 보유대수 추이 37

(그림 4-3) 현행 자동차 관련 세금체계 48

(그림 5-1) 승용차 대수에 대한 Logistic 곡선의 경사 특성 62

(그림 5-2) 승용차 연비와 차속 관계 73

(그림 7-1) 단위기간별 휘발유소비에 따른 가격차별화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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