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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발간사=0,3,1
머리말=0,4,1
제1부 연속류 도로시설=1,5,2
목차=3,7,4
표목차=7,11,2
그림목차=9,13,4
제1장 서론=13,17,2
1-1. 개요=15,19,2
1-2. 연속류 도로의 용량=17,21,5
1-3. 효과척도=21,25,8
1-4. 서비스 수준=28,32,3
1-5. 설계를 위한 시간교통량=30,34,5
1-6. 차선수 결정=34,38,3
제2장 연속류의 교통 특성=37,41,2
2-1. 개요=39,43,1
2-2. 최대 관찰 교통량=39,43,3
2-3. 교통량 변화=41,45,11
2-4. 차종 구분과 차량 특성=51,55,4
제3장 2차선도로=55,59,2
3-1. 정의 및 개요=57,61,2
3-2. 일반적인 고려사항=58,62,1
3-2-1. 이상적인 조건=58,62,2
3-2-2. 지형 구분=60,64,1
3-2-3. 효과척도=61,65,3
3-2-4. 용량 및 서비스 수준=63,67,3
3-3. 서비스 교통량 산정 방법=66,70,1
3-3-1. 일반지형의 서비스 교통량 산정=66,70,5
3-3-2. 특정구배구간의 서비스 교통량 산정=70,74,6
3-4. 분석 과정=76,80,1
3-4-1. 운행 상태 분석=76,80,7
3-4-2. 계획 및 설계 분석=83,87,4
3-5. 예제 풀이=87,91,14
부록 A. 2차선도로의 효율적인 운용 및 개량시설 설치 방안=101,105,7
부록 B. 우리나라 국도의 설계시간계수(K)=108,112,5
제4장 고속도로 기본구간=113,117,2
4-1. 기본 정의=115,119,3
4-2. 일반적인 고려사항=118,122,1
4-2-1. 이상적인 조건=118,122,2
4-2-2. 효과척도=120,124,3
4-2-3. 도로의 용량과 서비스 수준=122,126,4
4-3. 서비스 교통량 산정=126,130,6
4-4. 분석 과정=132,136,1
4-4-1. 운행 상태 분석=132,136,3
4-4-2. 계획 및 설계 분석=135,139,5
4-4-3. 복합 구배구간 및 오르막차선 분석=139,143,2
4-5. 예제 풀이=141,145,16
제5장 엇갈림 구간=157,161,2
5-1. 기본정의와 적용 범위=159,163,2
5-2. 엇갈림 구간의 특성=161,165,1
5-2-1. 일반적인 고려 사항=161,165,1
5-2-2. 엇갈림 구간의 길이=161,165,2
5-2-3. 엇갈림 구간의 형태=162,166,4
5-2-4. 엇갈림 구간의 차선수와 운행 특성=165,169,2
5-3. 엇갈림 구간의 평균속도 산정 및 서비스 수준 결정=167,171,2
5-4. 분석 과정=169,173,1
5-4-1. 개요=169,173,1
5-4-2. 계획 및 설계 단계=170,174,6
5-4-3. 운행 분석 단계=176,180,3
5-5. 예제 풀이=178,182,11
부록 A. 연결로 엇갈림 이외의 형태에 관한 적용 지침=189,193,6
제6장. 연결로와 접속부=195,199,2
6-1. 기본 정의와 적용 범위=197,201,2
6-2. 연결로 접속부의 특성=198,202,1
6-2-1. 일반적인 고려 사항=198,202,2
6-2-2. 연결로 접속부의 형태=199,203,2
6-2-3. 연결로 접속부의 운행 특성=200,204,3
6-3. 용량과 서비스 수준=202,206,1
6-3-1. 연결로의 용량=202,206,3
6-3-2. 서비스 수준=204,208,3
6-4. 분석 과정=206,210,1
6-4-1. 개요=206,210,2
6-4-2. 분석 과정=207,211,5
6-5. 예제 풀이=212,216,14
부록 독립된 연결로 접속부 이외의 형태에 관한 적용 지침=226,230,11
제7장 고속도로 종합 분석=237,241,2
7-1. 개요=239,243,1
7-2. 분석 원칙=239,243,1
7-2-1. 고속도로의 구성 요소=239,243,3
7-2-2. 구간 분할 및 분석 결과의 종합=241,245,4
7-3. 계획 및 설계 단계 분석=245,249,1
7-3-1. 고속도로 계획 및 설계의 원칙=245,249,3
7-3-2. 계획 및 설계시의 분석 과정=247,251,2
7-3-3. 분석 예제=248,252,9
7-4. 운행 상태 분석=256,260,1
7-4-1. 정상류 상태의 분석=256,260,3
7-4-2. 통행 와해 상태의 분석=2259,263,4
7-5. 고속도로 관제=262,266,1
7-5-1. 배경 설명=262,266,2
7-5-2. 통제 요소=263,267,4
7-5-3. 문제 진단 및 통제 여부의 결정=266,270,2
7-5-4. 사고=268,272,1
제8장 다차선도로=269,273,2
8-1. 정의 및 개요=271,275,2
8-2. 일반적인 고려 사항=272,276,1
8-2-1. 이상적인 조건=272,276,1
8-2-2. 효과척도=272,276,2
8-2-3. 용량 및 침투시간 교통량=274,278,1
8-2-4. 평균최대통행속도=274,278,3
8-3. 서비스 교통량 산정=277,281,3
8-4. 분석 과정=280,284,1
8-4-1. 운행 분석=280,284,2
8-4-2. 설계 분석=281,285,2
8-4-3. 계획 분석=283,287,2
8-5. 예제 풀이=285,289,8
용어 정의=293,297,12
제2부 단속류 도로시설=305,309,2
목차=307,311,2
표목차=309,313,2
그림목차=311,315,2
제1장 용량의 정의 및 개념=313,317,2
1-1. 개요=315,319,2
1-2. 단속류시설의 용량=316,320,6
1-3. 효과척도=321,325,5
1-4. 서비스 수준=325,329,6
제2장 단속류시설 교통 운영 특성=331,335,2
2-1. 단속류 도로특성=333,337,1
2-1-1. 신호 교차로의 기하구조 특성=333,337,4
2-1-2.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 기하구조 특성=336,340,3
2-2. 단속류 교통 특성=338,342,1
2-2-1. 교통량의 시간적 변화=338,342,3
2-2-2. 교통량, 중차량 및 회전 교통량=341,345,2
2-2-3. 첨두시간 계수=342,346,2
2-2-4. 버스 정류장 및 주차=343,347,1
2-3. 신호특성=344,348,1
2-3-1. 신호 운영 특성=344,348,2
2-3-2. 좌회전 운영=346,350,2
2-3-3. 우회전 운영=347,351,2
2-3-4. 간선도로 녹색 신호 시간 비율(g/C비)=348,352,1
제3장 신호교차로=349,353,2
3-1. 개요=351,355,1
3-2. 일반적인 고려사항=352,356,1
3-2-1. 이상적인 조건=352,356,2
3-2-2. 신호 체계=353,357,1
3-2-3. 교차로 구조=353,357,2
3-2-4. 용량 및 서비스 수준=354,358,5
3-3. 분석방법론=359,363,1
3-3-1. 운영분석=359,363,43
3-3-2. 계획분석=402,406,3
3-4. 분석과정=404,408,1
3-4-1. 운영분석=404,408,15
3-4-2. 계획 분석 과정=418,422,5
3-5. 예제 풀이=422,426,55
부록A. 교차로 설계 응용방안=477,481,11
부록B. 현장 조사 방법=488,492,5
부록C. 연동보정계수 산정 프로그램=493,497,2
제4장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495,499,2
4-1. 기본정의=497,501,2
4-2. 간선도로의 서비스 수준=498,502,1
4-2-1. 일반적 고려사항=498,502,2
4-2-2. 간선도로=499,503,3
4-2-3. 간선도로의 서비스 수준=502,506,2
4-3. 방법론 및 분석절차=504,508,2
4-3-1. 1단계(분석대상 간선도로의 설정)=506,510,1
4-3-2. 2단계(간선도로 유형 결정)=506,510,3
4-3-3. 3단계(간선도로 분석구간별 분류)=508,512,2
4-3-4. 4단계(순행시간 산정)=510,514,3
4-3-5. 5단계(교차로 접근지체 산정)=512,516,10
4-3-6. 6단계(평균 통행속도 산정)=521,525,3
4-3-7. 7단계(서비스 수준 평가)=524,528,2
4-4. 예제 풀이=526,530,17
부록 A. 간선도로에서 시험차주행법에 의한 속도조사 방법=543,547,2
부록 B. 분석에 사용되는 작업표=545,549,4
용어정의=549,553,4
연구진 및 참여진=553,557,1
판권지=554,558,1
[표 1-1] 고속국도의 첨두시간계수=24,28,1
[표 1-2] 연속류 도로의 효과척도=28,32,1
[표 1-3] 서비스 수준별 교통류의 상태=29,33,2
[표 1-4] 설계시간계수=33,37,1
[표 1-5] 도로별 설계 서비스 수준=35,39,1
[표 2-1] 고속도로의 최대 관찰 교통량=40,44,1
[표 2-2] 2차선도로의 최대 관찰 교통량=41,45,1
[표 2-3] 하루 동안의 방향별 교통량 분포=49,53,1
[표 2-4] 첨두시간의 방향별 교통량 분포=49,53,1
[표 2-5] 차선별 차종 분포(경부고속도로)=50,54,1
[표 2-6] 연속류 도로의 중차량 구성비=51,55,1
[표 2-7] 연속류 연구의 기본 차종 분류=52,56,1
[표 2-8] 차종별 차량 제원=53,57,1
[표 3-1] 2차선도로 일반지형의 서비스 수준=67,71,1
[표 3-2] 2차선도로 일반지형의 방향별 분포 보정계수=67,71,1
[표 3-3] 2차선도로 일반지형의 차선폭 및 측방여유폭 보정계수=67,71,1
[표 3-4] 2차선도로 일반지형의 승용차환산계수=68,72,1
[표 3-5] 2차선도로 특정구배구간의 서비스 수준과 교통량 대 용량비=73,77,1
[표 3-6] 2차선도로 특정구배구간의 방향별 분포 보정계수=74,78,1
[표 3-7] 2차선도로 특정구배구간의 차선폭 및 측방여유폭 보정계수=74,78,1
[표 3-8] 2차선도로 특정구배구간의 서비스 수준과 승용차환산계수=75,79,1
[표 3-9] 2차선 고속국도의 연평균 일교통량(AADT)=84,88,1
[표 3-10] 2차선 일반국도의 연평균 일교통량(AADT)=85,89,1
[표 4-1] 고속도로의 기본구간의 서비스 수준=127,131,1
[표 4-2]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차선폭 및 측방여유폭 보정계수=128,132,1
[표 4-3] 고속도로 기본구간 일반지형의 승용차환산계수=130,134,1
[표 4-4] 고속도로 기본구간 특정구배구간의 승용차환산계수=131,135,1
[표 4-5] 계획 및 설계 단계의 서비스 교통량=138,142,1
[표 5-1] 차선변경에 의한 엇갈림 구간 형태 분류=165,169,1
[표 5-2] 엇갈림 구간의 서비스 수준=168,172,1
[표 6-1] 1차선 연결로의 최대 서비스 교통량=204,208,1
[표 6-2] 합류부와 분류부의 최대 서비스 교통량=205,209,1
[표 6-3] 확인점의 접속차선 교통량 예측식=209,213,1
[표 7-1] 도로별 설계 서비스 수준=245,249,1
[표 8-1] 이상조건의 평균최대통행속도=275,279,1
[표 8-2] 다차선도로의 중앙분리대 보정계수(FM)(이미지참조)=275,279,1
[표 8-3] 다차선도로의 차선폭 보정계수(FLW)(이미지참조)=275,279,1
[표 8-4] 다차선도로의 측방여유폭 보정계수(FLC)(이미지참조)=276,280,1
[표 8-5] 다차선도로의 유출입 지점수 보정계수(FA)(이미지참조)=276,280,1
[표 8-6] 다차선도로의 서비스 수준=278,282,1
[표 8-7] 다차선도로 일반지형의 승용차환산계수=278,282,1
[표 8-8] 다차선도로 특정구배구간의 승용차환산계수=279,283,1
[표 8-9] 다차선도로의 K 및 D=283,287,1
[표 1-1] 단속류 시설의 서비스 수준의 결정에 이용되는 효과척도=322,326,1
[표 1-2] 서비스 수준별 교통류의 상태=329,333,1
[표 2-1] 차선폭과 진행방향에 대한 차선의 폭원(단위%)=334,338,1
[표 2-2] 구배에 따른 접근부 비율(단위 : %)=335,339,1
[표 2-3] 좌회전 회전 반경 비율(단위 : %)=335,339,1
[표 2-4] 간선도로 기하구조 특성(서울시 평균치)=336,340,1
[표 2-5] 간선도로 교통현황=341,345,1
[표 2-6] 첨두시간 계수(PHF)=343,347,1
[표 2-7] 버스 정류장 위치에 따른 접근부 비율(단위 %)=343,347,1
[표 2-8] 서울시 전자교통신호체계 지역제어기 및 검지기수=345,349,1
[표 2-9] 시간대별 신호주기 변화(단위 : 초)=345,349,1
[표 2-10] 좌회전의 운영방법에 따른 비율(단위 : %)=347,351,1
[표 2-11] 우회전처리방식에 따른 비율(단위 : %)=348,352,1
[표 2-12] 간선도로 유효 녹색 신호시간비=348,352,1
[표 3-1] 이동류 구분의 예=367,371,1
[표 3-2] 차선 이용 계수(U)=369,373,1
[표 3-3] 차선폭 보정 계수(fw)(이미지참조)=371,375,1
[표 3-4] 구배 보정 계수(fg)(이미지참조)=371,375,1
[표 3-5] 중차량 보정계수 산정을 위한 차종구분과 승용차 환산계수=372,376,1
[표 3-6] 보호좌회전보정계수(fLT)(이미지참조)=373,377,1
[표 3-7] 비보호좌회전의 직진환산계수(ELE)(이미지참조)=375,379,1
[표 3-8] 비보호좌회전의 직진환산계수(ELE)(이미지참조)=375,379,1
[표 3-9] 전용 우회전 포화 교통류율(SRT)(이미지참조)=381,385,1
[표 3-10] 우회전이 이용할 수 없는 횡단보도 신호시간 비율(fp)(이미지참조)=382,386,1
[표 3-11] 우회전이 불가능한 신호시간(gc)(이미지참조)=383,387,1
[표 3-13] 버스정류장 방해 보정계수=388,392,1
[표 3-14] 주차 보정계수(fp)(이미지참조)=389,393,1
[표 3-15] 손실시간의 제안 값=391,395,1
[표 3-16] 접근지체와 정지지체의 환산계수(CF)=396,400,1
[표 3-17] 감응신호의 연동 보정계수(PF)=398,402,1
[표 3-18] 고정신호의 연동 보정계수(PF)=399,403,1
[표 3-19] 지체에 따른 신호 교차로 서비스 수준 결정 기준=400,404,1
[표 3-20] 서비스 수준별 교통류의 상태=400,404,1
[표 3-21] 계획분석의 신호교차로 차선당 교통량=403,407,1
[표 3-22] 임계 v/c비에 의한 계획 및 설계 서비스수준=403,407,1
[표 4-1] 간선도로의 평균 통행속도별 서비스 수준=503,507,1
[표 4-2] 자유속도(kph)=507,511,1
[표 4-3] 간선도로 유형 설정=508,512,1
[표 4-4] 지역구분과 도로 여건에 따른 간선도로 유형=508,512,1
[표 4-5] km당 구간 순행 시간=512,516,1
[표 4-6] 신호주기에 따른 접근지체 환산계수=514,518,1
[표 4-7a] v/c비에 따른 차선 이용 계수(U)=515,519,1
[표 4-7b] 설계수준에 따른 차선 이용 계수(U)=515,519,1
[표 4-8a] 감응신호의 연동 보정계수(PF)=518,522,1
[표 4-8b] 고정신호의 연동 보정계수(PF)=519,523,1
[표 4-9] 교차로와 간선도로의 서비스 수준 기준=525,529,1
[그림 1-1] 연속류의 속도-밀도-교통량 관계=26,30,1
[그림 1-2] 도로 기능에 따른 연평균 일교통량에 대한 시간교통량의 변화=32,36,1
[그림 2-1] 월별 교통량 변화(2차선도로)=43,47,1
[그림 2-2] 월별 교통량 변화(고속도로)=43,47,1
[그림 2-3] 월별 교통량 변화(차종별)=44,48,1
[그림 2-4] 월별 교통량 변화(관광도로)=44,48,1
[그림 2-5] 요일별 교통량 변화(2차선도로)=45,49,1
[그림 2-6] 요일별 교통량 변화(고속도로)=46,50,1
[그림 2-7] 요일별 교통량 변화(차종별)=46,50,1
[그림 2-8] 요일별 교통량 변화(관광도로)=47,51,1
[그림 2-9] 시간대별 교통량 변화(고속도로)=48,52,1
[그림 2-10] 시간대별 교통량 변화(차종별)=48,52,1
[그림 2-11] 경부고속국도의 차선별 교통량 분포=50,54,1
[그림 3-1] 2차선도로의 지체차량비율과 교통량 관계=62,66,1
[그림 3-2] 2차선도로의 속도와 교통량 관계=63,67,1
[그림 3-3] 2차선도로 일반지형의 운행 상태 분석 용지=78,82,1
[그림 3-4] 2차선도로 특정구배구간의 운행 상태 분석 용지=82,86,1
[그림 3-5] 2차선도로 일반지형의 서비스 교통량 계산 예=88,92,1
[그림 3-6] 일반지형의 서비스 수준 평가 예=90,94,1
[그림 3-7] 특정구배구간의 서비스 수준 분석 및 용량 계산 예=94,98,1
[그림 3-8] 속도-구배길이에 따른 감속곡선(300ℓb/hp, 7.46PS/톤, 표준트럭)=96,100,1
[그림 3-9] 속도-구배길이에 따른 가속곡선(300ℓb/hp, 7.46PS/톤, 표준트럭)=97,101,1
[그림 3-10] 속도-구배길이에 따른 오르막차선의 설치 예=97,101,1
[그림 4-1] 고속도로 구성 요소=117,121,1
[그림 4-2] 고속도로 구성 요소의 영향권=117,121,1
[그림 4-3]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밀도와 교통량 곡선=121,125,1
[그림 4-4]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속도와 교통량 곡선=122,126,1
[그림 4-5]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운행 상태 분석 용지=133,137,1
[그림 4-6] 고속도로 기분구간의 계획 및 설계 분석 용지=136,140,1
[그림 4-7] 표준 트럭(11.5PS/톤, 200ℓb/hp)의 가감속 곡선=140,144,1
[그림 4-8] 고속도로 기본구간 예제 풀이 작업도표=143,147,1
[그림 4-9] 복합 구배구간 그림=145,149,1
[그림 4-10] 표준트럭의 가감속 곡선 예제=145,149,1
[그림 4-11] 복합 구배구간 예제 풀이 작업도표=148,152,1
[그림 4-12] 일반지형 설계 예제 풀이 작업도표=150,154,1
[그림 5-1] 엇갈림 구간의 교통흐름=160,164,1
[그림 5-2] 엇갈림 구간의 길이=162,166,1
[그림 5-3] 엇갈림 구간의 형태=163,167,1
[그림 5-4] 교통량 비에 따른 교통량과 엇갈림 길이(설계 서비스 수준C)=171,175,1
[그림 5-5] 교통량 비에 따른 교통량과 엇갈림 길이(설계 서비스 수준 D)=171,175,1
[그림 5-6] 서비스 수준에 따른 교통량과 엇갈림 길이(VR=0.2)=172,176,1
[그림 5-7] 서비스 수준에 따른 교통량과 엇갈림 길이(VR=0.4)=172,176,1
[그림 5-8] 엇갈림 구간이 집산로에 설치된 입체 교차로=173,177,1
[그림 6-1] 연결로의 구성 요소=197,201,1
[그림 6-2] 연결로의 형태 및 배열=200,204,1
[그림 6-3] 연결로 접속부의 분석을 위한 개념도=203,207,1
[그림 6-4] 분석을 위한 확인점 교통량=209,213,1
[그림 6-5] 연결로 미터링 시스템의 설치 예=224,228,1
[그림 7-1] 고속도로의 구성 요소=240,244,1
[그림 7-2] 고속도로 구성 요소의 영향권=241,245,1
[그림 7-3] 차선수 균형 개념의 적용=247,251,1
[그림 7-4] 설계 문제의 예=249,253,1
[그림 7-5] 도로 구간별 예비 설계=250,254,1
[그림 7-6] 복합 엇갈림의 고려(소구간 2와 3)=252,256,1
[그림 7-7] 복합 엇갈림의 고려(소구간 3과 4)=254,258,1
[그림 7-8] 분석 구간 전체의 서비스 수준 비교=258,262,1
[그림 7-9] 통행 와해 상태의 차량 대기 행렬의 형성과 분산=261,265,1
[그림 7-10] 연결로 미터링의 설명=265,269,1
[그림 7-11] 연결로 수요 교통량과 실제 진입 교통량의 누적 분포=265,269,1
[그림 7-12] 숨겨진 병목구간=267,271,1
[그림 8-1] 다차선도로의 밀도와 교통량 곡선=273,277,1
[그림 8-2] 다차선도로의 속도와 교통량 곡선=273,277,1
[그림 8-3] 다차선도로 운행 및 설계 분석 용지=282,286,1
[그림 8-4] 다차선도로 계획 분석 용지=284,288,1
[그림 8-5] 예제 1을 위한 속도와 교통량 곡선=286,290,1
[그림 8-6] 예제 2를 위한 속도와 교통량 곡선=288,292,1
[그림 8-7] 예제 3을 위한 속도와 교통량 곡선=290,294,1
[그림 1-1] 차량의 출발형태와 포화교통류율의 개념=319,315,1
[그림 1-2] 포화교통류율의 개념=320,324,1
[그림 1-3a] 거리-시간도에서 차량주행체적에 의한 지체=322,326,1
[그림 1-3b] 차량의 출발-도착개념에서의 지체=323,326,1
[그림 2-1] 서울 도심부 도로의 월별 교통량 변화=339,343,1
[그림 2-2] 서울 도심부 도로의 요일별 교통량 변화=339,343,1
[그림 2-3] 하루중 신호주기별 교통량 변화=340,344,1
[그림 3-1] 비보호 좌회전 보정계수 산정과정=378,382,1
[그림 3-2] 우회전 보정계수 계산 과정=386,390,1
[그림 3-3] 임계 이동류 결정방식(a)=392,396,1
[그림 3-4] 임계 이동류 결정방식(b)=393,397,1
[그림 3-5] 신호교차로 운영분석표=410,414,1
[그림 3-6] 우회전 보정계수 산정과정표=413,417,1
[그림 3-7] 계획분석표=420,424,1
[그림 4-1] 간선도로구간에서 차량움직임의 예=501,505,1
[그림 4-2] 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과정=505,509,1
[그림 4-3] 양방향 통행도로의 분석구간 개념도=509,513,1
[그림 4-4] 일방향 통행도로의 분석구간 개념도=509,513,1
[그림 4-5] 간선도로에서 각 교차로 지체산정 작업표=520,524,1
[그림 4-6] 간선도로 분석구간의 속도 종단도=522,526,1
[그림 4-7] 간선도로 서비스수준 계산을 위한 작업표=523,5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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