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학술연구조성비에의한)연구보고서. 1982,79-80, 예술계 / 문교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학술진흥재단, 1982
청구기호
041.1 ㅇ25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冊 ; 26 cm
제어번호
MONO1199301080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0,1,1

국민교육헌장=0,2,1

차례=0,3,1

경기도 노동요의 음악적 분석:강북지방을 중심으로/김순제=0,4,1

목차=1,5,1

I.머리말=1,5,2

II.녹음수집 및 채보과정=2,6,3

III.음악적 요소의 분석=4,8,2

1.논농사 할 때 부르는 소리=5,9,24

2.밭농사 할 때 부르는 소리=26,32,20

3.산일 할 때 부르는 소리=45,51,3

4.상여꾼들의 소리=48,54,5

IV.맺는말=52,58,4

고화도동적유 개발에 관한 연구

고화도동적유 개발에 관한 연구/김희영=0,62,1

목차=1,63,1

Abstract=1,63,2

1.서언=2,64,1

2.실험방법=3,65,6

3.실험결과 및 고찰=8,70,14

4.결언=21,83,2

참고문헌=22,84,1

관현악의 지휘기법에 대한 원리심색

관현악의 지휘기법에 대한 원리탐색/이상덕=0,85,1

목차=1,86,1

I.서언=2,87,2

II.기초운동의 원리구명=3,88,1

A.Tempo의 원리=3,88,2

B.Rhythm의 원리=4,89,2

C.박자형태의 순환원리=5,90,4

D.포물선에 따른 지휘원리 접근=8,93,3

III.연주개시의 예비운동=10,95,1

A.예비운동의 의의=10,95,2

B.up beat의 의미=11,96,2

C.분할박자로 시작하는 예비운동=12,97,2

IV.박타의 기본운동=13,98,3

A.점(point)의 예측=15,100,1

B.Rebound=15,100,3

C.Clicking의 기교=17,102,1

D.4박타의 기법=17,102,8

E.3박타의 기법=24,109,2

F.2박타의 기법=26,111,3

G.겹박타의 기법=28,113,1

V.fermatas의 기능=28,113,2

A.fermata의 의미=29,114,2

B.fermata의 역할=30,115,1

C.늘임표의 정의 (Definition of the fermata)=31,116,3

D.fermata 후의 유형과 그 원리=33,118,2

E.fermata에 계속되는 예비운동=34,119,8

F.중간휴지선과 호흡기호=41,126,9

VI.악곡의 종결과 정지=49,134,1

A.종지의 표시=49,134,3

B.악곡의 종지=51,136,6

VII.결언=56,141,1

A.연주개시와 종지, 휴지=56,141,1

B.fermata의 원칙과 박타=57,142,1

참고문헌=58,143,1

Gustav Mahler의 Lieder und Gesange aus der Jugendzeit Heft II, III에 나타난 관현악적 요소의 연구

Gustav Mahler의 Lieder und Gesange aus der Jugendzeit Heft II, III에 나타난 관현악적 요소의 연구/남세진=0,144,1

내용=1,145,1

I.서론=1,145,1

1.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145,2

2.연구범위 및 방법=2,146,2

II.본론=3,147,1

1."Lieder und Gesange aus der Jugendzeit" Heft II의 분석=3,147,1

(1)제1곡:Um schlimme Kinder artig zu machen=3,147,5

(2)제2곡:Ich ging mit Lust durch einen grunen Wald=7,151,4

(3)제3곡:Aus! Aus!=10,154,4

(4)제4곡:Starke Einbildungskraft=13,157,3

2.Heft III의 분석=15,159,6

III.분석결과의 해석 및 결론=20,164,6

독일가곡의 가창을 위한 악곡연구

독일가곡의 가창을 위한 악곡연구/국선환=0,170,1

목차=1,171,1

I.서론=1,171,2

II."Winterreise"의 작곡 배경=2,172,1

III.본론=3,173,1

1.Gute Nacht(안녕! 잘 자요)=3,173,3

2.Die Wetterfahne(풍신기)=5,175,2

3.Gefrorne Tranen(얼어 붙은 눈물)=6,176,3

4.Erstarrung(얼어 붙음)=8,178,4

5.Der Lindenbaum(보리수)=11,181,4

6.Wasserflut(홍수)=14,184,3

7.Anf dem Flusse(강 위에서)=16,186,5

8.Ruckblick(회상)=20,190,4

9.Irrlicht(도깨비불)=23,193,3

10.Rast(휴식)=25,195,3

11.Fruhlingstraum(봄꿈)=27,197,4

12.Einsamkeit(고독)=30,200,3

13.Die Post(우편 마차)=32,202,3

14.Der Greise Kopf(백발)=34,204,3

15.Die Krahe(까마귀)=37,207,3

16.Letzte Hoffnung(최후의 희망)=39,209,4

17.Im Dorfe(마을에서)=42,212,4

18.Der Sturmische Morgon(폭풍의 아침)=45,215,3

19.Tauschung(착각)=47,217,2

20.Der Wegweiser(이정표)=48,218,4

21.Das Wirtshaus(여인숙)=51,221,4

22.Mut(용기)=54,224,2

23.Die Nebensonnen(환상의 태양)=55,225,3

24.Der Leiermann(거리의 노악사)=57,227,3

IV.결론=59,229,3

참고문헌=61,231,2

독일표현주의 회화의 발생 및 그 전개과정에 대한 연구

독일표현주의 회화의 발생 및 그 전개과정에 대한 연구/윤진철;장명숙=0,233,1

목차=1,234,1

I.서언=1,234,2

II.다리파=2,235,1

1.역사적 전개=2,235,3

2.원류 및 특징적 경향=4,237,7

III.청기사 그룹=10,243,1

1.역사적 전개=10,243,2

2.추상에로의 길=11,244,3

IV.신즉물주의=13,246,2

V.결언:표현주의의 현대성=14,247,3

참고문헌=17,250,1

영문초록=18,251,2

도판=20,253,4

동서음악의 작품구성 특징에 관한 조사연구

동서음악의 작품구성 특징에 관한 조사연구/김정두=80,257,1

Abstract=81,258,1

I.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81,258,2

II.연구의 실제=82,259,18

III.연구의 실제조사결과의 종합비교=99,276,7

IV.결론=105,282,3

참고문헌=107,284,1

C.Debussy Piano 작품의 작곡기법과 연주법에 관한 분석연구

C.Debussy Piano 작품의 작곡기법과 연주법에 관한 분석연구/송미희=0,285,1

목차=1,286,1

ABSTRACT=1,286,2

I.서론=3,288,3

II.C.Debussy의 미학관=6,291,3

III.C.Debussy의 작곡기법=9,294,14

IV.Bergamasque Suite의 연주에 관한 분석연구=23,308,29

V.결론=52,337,1

참고문헌=53,338,2

Liszt의 중기(Weimar시대)작품활동에 관한 연구

Liszt의 중기(Weimar시대)작품활동에 관한 연구/김성복=0,340,1

I.서론=1,341,2

II.Liszt의 인간과 음악적 배경=2,342,1

1.생애=2,342,2

a.전기(1811~46)=3,343,2

b.중기(1847~610=4,344,2

c.말기(1862~86)=5,345,1

2.음악적 배경=5,345,4

3.인간성=8,348,2

III.Weimar시대의 작품(1847-61)=9,349,31

IV.결론=39,379,1

V.참고문헌=40,380,1

VI.영문초록=41,381,1

목공예 맞춤의 조형적 응용에 관한 고찰

목공예 맞춤의 조형적 응용에 관한 고찰/유성오=472,382,1

목차=473,383,1

I.서론=473,383,2

II.맞춤의 조형적 응용=475,385,1

1.판재와 판재의 접합=475,385,3

2.각재와 각재의 접합=478,388,3

3.마구리와 마구리의 접합=480,390,1

III.결론=481,391,2

참고문헌=483,393,1

Summary=484,394,2

도면=486,396,18

Bela Bartok의 황금분할에 관한 연구

Bela Bartok의 황금분할에 관한 연구/김인수=0,414,1

목차=1,415,1

Abstract=1,415,2

I.머리말=2,416,3

II.황금분할=4,418,2

III.황금분할의 수평적 적용=5,419,1

1.알레그로 바르바로=5,419,2

2.현악4중주곡 제3번=6,420,2

3.현, 타악기 체레스타를 위한 음악=7,421,3

4.2대의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소나타=9,423,4

VI.황금분할의 수직적 적용=12,426,1

1.반음과 반음계조직=12,426,5

2.전음계=16,430,3

V.맺음말=18,432,2

목차

표제지=0,1,1

국민교육헌장=0,2,1

차례=0,3,1

연주를 통해 본 가창법의 실제/전정자=0,4,1

목차=1,5,1

I.서론=1,5,2

II.발성기관 및 호흡=2,6,1

가.호흡의 원리=2,6,2

1.흉식호흡=3,7,2

2.복식호흡=4,8,1

3.횡경막호흡=4,8,2

나.성대, 구강, 비강, 폐의 생리=5,9,2

다.노래할때의 마음가짐과 자세 및 운동=6,10,2

라.발성, 공명, 호흡관계=7,11,2

마.가창시의 호흡방법과 그 유지법=8,12,2

바.입의 모양과 혀의 위치와 얼굴표정=9,13,3

사.발성시의 주의와 그 활용법=11,15,2

아.가창을 위한 발음:(Lied)에 관한 연구=12,16,1

1.모음=12,16,1

2.자음=12,16,1

3.비음=12,16,1

4.Diction=13,17,1

II.연주의 실제=13,17,3

IV.결론=15,19,2

참고문헌=16,20,1

Abstract=17,21,1

예능적 재능의 발견과 그 신장 방법

예능적 재능의 발견과 그 신장 방법/이동수=0,22,1

목차=1,23,1

I.예능적 재능의 의의=1,23,5

II.예능적 재능의 발견=5,27,11

III.예능 교육에 있어서의 아동관=15,37,7

IV.예능 활동의 발달 관계=21,43,4

V.조기교육의 문제=25,47,6

VI.예능의 사회 심리=30,52,4

참고문헌=33,55,1

중등학교에서의 음악교육과 대중가요와의 관계

삼육대학논문집 제15집 별쇄본=132,56,1

중등학교에서의 음악교육과 대중가요와의 관계/조문양;박영수;서행철=133,57,1

목차=133,57,1

I.서론=133,57,2

A.연구목적 및 필요성=134,58,1

B.연구내용 및 방법=134,58,1

C.연구의 제한=134,58,2

II.본론=135,59,1

A.중등학교 음악교육의 목적=135,59,10

B.중등학교 음악교육의 현재상황=135,59,2

C.대중가요의 정의=136,60,2

1.대중가요의 기능적 고찰=137,61,1

2.대중가요와 Mass-Communication과의 관계=137,61,1

3.대중가요의 문제점=137,61,5

D.음악과 사회교육적 기능에 대한 소고=141,65,2

E.학교음악교육과 사회음악교육과의 비교=142,66,4

III.결론=145,69,1

참고문헌=146,70,1

부록:설문지=147,71,3

토산민예품의 조형계획에 있어서 부존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창의적인 Design연구

토산민예품의 조형계획에 있어서 부존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창의적인 Design연구/김현용=0,74,1

목차=1,75,1

I.서론=1,75,1

1.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75,2

2.연구의 내용 및 방법=2,76,1

II.본론=2,76,1

1.토산민예품의 정의=2,76,2

2.토산민예품의 종류=3,77,2

3.민예품 형성의 재료별 특성과 대상=4,78,11

4.Design의 입안조건=15,89,2

5.창의적인 Design개발과 외화획득 방안=16,90,3

III.결론=18,92,1

1.요약=18,92,1

2.제언=18,92,1

IV.참고문헌=18,92,2

Abstract=20,94,1

Pop Art의 시대적 필연성과 그 전개방법에 관하여

Pop Art의 시대적 필연성과 그 전개방법에 관하여/표승현=0,95,1

목차=1,96,1

I.서론=1,96,3

II.영국 Pop Art의 전개=3,98,1

A.초기(제1기) Pop Art의 태동=3,98,4

B.제2기 Pop Art=7,102,2

C.제3기 Pop Art=8,103,2

III.미국의 Pop Art=10,105,1

A.New York Pop Art의 작가들=10,105,10

B.California의 Pop Art=19,114,3

IV.Europe 및 Canada의 Pop Art=21,116,3

V.Art About Art의 실제=23,118,5

VI.결론=27,122,2

참고문헌=28,123,2

Abstract=29,124,2

한국과 유럽회화에 있어 조형적 관심의 비교연구

한국과 유럽회화에 있어 조형적 관심의 비교연구/김해성=0,126,13

한국 북 음악에 나타난 Rhythm 연구

한국 북 음악에 나타난 Rhythm 연구/주영자=0,139,1

차례=1,140,1

I.서론=1,140,2

II.총괄적 기술=2,141,1

1.일반적 특징=2,141,4

2.구조적 특징=5,144,5

III.세부적 고찰=9,148,1

1.춤리듬 A=9,148,1

2.연결부=10,149,2

3.북리듬=12,151,1

1)구정놀이 a=12,151,5

2)구정놀이 a'=17,156,5

3)구정놀이 a˝=22,161,9

4)휘모리=31,170,5

4.춤리듬 B=35,174,1

IV.결론=35,174,3

참고문헌=37,176,1

Abstract=38,177,1

한국 신앙가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논문집=0,178,1

한국 신앙가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이규범=1,179,1

목차=1,179,1

I.서론=1,179,2

II.가면의 기원=2,180,2

III.조형으로 표현된 원시신앙의 대상=3,181,2

1.용=4,182,1

2.도깨비=5,183,2

3.장승=6,184,3

IV.신앙가면=8,186,2

1.목심칠면=9,187,2

2.창계씨, 목광대, 소미씨, 놋도리면=10,188,2

3.처용면=11,189,2

V.가면(신앙)의 조형적 특성=13,191,4

VI.결론=22,194,2

참고문헌 및 자료=23,195,2

한국 신연극에 끼친 헨릭 입센의 영향

한국 신연극에 끼친 헨릭 입센의 영향/고승길=64,197,1

목차=65,198,1

1.머리말=65,198,3

2.일본 신연극에 있어서 입센의 수용=67,200,5

3.한국 신연극에 있어서 입센의 수용=71,204,1

ㄱ.소개와 연구=71,204,4

a.소개=74,207,6

b.사상연구=79,212,5

c.극작술연구=83,216,3

ㄴ.희곡번역=85,218,2

ㄷ.공연활동=86,219,4

ㄹ.극작상의 모방=89,222,3

4.맺음말=91,224,3

참고문헌=93,226,3

Summary=96,229,2

한국음율에 관한 연구

한국음율에 관한 연구/김은석=0,231,1

목차=1,232,4

I.서론=5,236,1

1.연구의 목적=5,236,2

2.연구의 문제=6,237,2

II.이론적 고찰=8,239,1

1.전통적 음율의 성격분석=8,239,4

1)궁중음악의 음율구조=11,242,8

2)민속악의 음율구조=18,249,8

2.서양 음율과 비교연구=26,257,1

1)중세음악의 음율구조=26,257,9

2)현대음율의 형성과정의 구조=35,266,6

3)한국음율과 서양음율의 비교=40,271,10

3.한국음율의 방향=50,281,1

1)한국음율의 전망=50,281,7

2)한국적 작품기법=57,288,9

III.결론=66,297,1

참고문헌=67,298,3

표1.5선법(5 Modes)=9,240,1

표2.우조와 평조=9,240,1

표3.국악분류 도표=11,242,1

표4.문묘악선법=12,243,1

표5.정대업 및 보태평=14,245,1

표6.남려계면조=18,249,1

표7.민속악의 가락구성=19,250,1

표8.판소리의 선법=20,251,1

표9.경기민요의음계=20,251,1

표10.남도민요의 음계=21,252,1

표11.서도민요의 음계=21,252,1

표12.동부민요의 음계=21,252,1

표13.농악= 24,255,1

표14.7채의 빠르기말=25,256,1

표15.도리아 제1선법=29,260,1

표16.같이가기 오르가눔=30,261,1

표17.성요한의 찬가=31,262,1

표18.6현음계=32,263,1

표19.기본법의 변천=33,264,1

표20.음부의 변천표시도=34,265,1

표21.12음 음악=38,269,1

표22.국악과 양악과의 비교=44,275,1

표23.음율분할의 비교표=45,276,1

표24.양악과 국악의 유사한 선법=46,277,1

표25.국악과 양악선법의 진동율비교=48,279,1

표26.나인용작곡[방악]=58,289,2

표27.4도축적의 화음=59,290,1

표28.[비단길]의 조현법=60,291,1

표29.황병기작곡[비단길]=61,292,1

표30.이성천작곡[가야고작품 제6번]=62,293,1

표31.이성천작곡 중주곡 제8번=63,294,1

표32.이해식작곡[사위]=64,295,1

표33.관현악을 위한 산조=65,296,1

한국인의 색채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인의 색채의식에 관한 연구/정시화=0,301,1

목차=0,302,1

I.서론=1,303,3

II.한국인의 색채사상=4,306,1

1.색채관의 기본=4,306,3

2.음양오행적 색채체계=6,308,4

III.한국인의 생활에 나타난 색채의식=10,312,1

1.색채생활화의 기본-오방색=10,312,2

2.계급표현수단으로서의 색채=11,313,3

3.의식주 생활에 나타난 색채의식=13,315,4

4.금기, 주술, 의식에 나타난 색채의식=16,318,3

5.의미중심의 색채의식=19,321,3

6.청색 및 백색지향의 색채의식=21,323,3

IV.결론=24,326,2

Summary=26,328,4

참고문헌=30,332,1

한국토산품에 관한 연구와 진흥책

한국토산품에 관한 연구와 진흥책/이화수=0,333,1

목차=1,334,1

I.서론=1,334,1

1.연구목적과 필요성=1,334,2

2.연구내용과 범위=2,335,1

II.본론=3,336,1

1.기존 관광토산품에 대한 재고=3,336,4

2.민예품 제작업체와 경영실정=6,339,4

3.해외(구라파)토산품의 실태=9,342,3

4.일본민예품 진흥사례=12,345,3

III.결론=14,347,1

1.민예품 육성에 따른 진흥안=14,347,3

2.지역환경과 토산품과의 함수관계=16,349,4

참고문헌=19,352,1

Summary=20,353,1

한국행위미술의 전개

한국행위미술의 전개/이건용=0,354,1

목차=1,355,1

Summary=1,355,2

I.서론=2,356,2

II.현대미술과 행위미술=3,357,2

III.60년대의 한국행위미술=4,358,3

IV.70년대의 한국행위미술=6,360,7

V.결론=13,367,1

VI.한국행위미술의 문헌자료=14,368,1

VII.사진도판=15,369,2

현대 미술에 방영된 Materiel과 Technology에 관한 연구

현대 미술에 방영된 Materiel과 Technology에 관한 연구/노웅구=174,371,1

목차=175,372,1

Abstract=175,372,2

I.서론=176,373,3

II.용어의 문제=178,375,3

III.현대미술에 나타난 기술적인 문제=180,377,1

1.도구제작과 조형=180,377,3

2.기계미의 도입=182,379,4

IV.현대미술에 나타난 물질적용의 문제=186,383,1

1.물질적용의 시발-Papier Colle의 고안=186,383,2

2.Collage-Objet=187,384,4

V.제이차대전 이후의 전개=190,387,4

VI.결론=193,390,3

참고문헌=195,392,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387031 041.1 ㅇ253 1982v.7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0387032 041.1 ㅇ253 1982v.8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