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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국민교육헌장=0,2,1
차례=0,3,1
경기도 노동요의 음악적 분석:강북지방을 중심으로/김순제=0,4,1
목차=1,5,1
I.머리말=1,5,2
II.녹음수집 및 채보과정=2,6,3
III.음악적 요소의 분석=4,8,2
1.논농사 할 때 부르는 소리=5,9,24
2.밭농사 할 때 부르는 소리=26,32,20
3.산일 할 때 부르는 소리=45,51,3
4.상여꾼들의 소리=48,54,5
IV.맺는말=52,58,4
고화도동적유 개발에 관한 연구
고화도동적유 개발에 관한 연구/김희영=0,62,1
목차=1,63,1
Abstract=1,63,2
1.서언=2,64,1
2.실험방법=3,65,6
3.실험결과 및 고찰=8,70,14
4.결언=21,83,2
참고문헌=22,84,1
관현악의 지휘기법에 대한 원리심색
관현악의 지휘기법에 대한 원리탐색/이상덕=0,85,1
목차=1,86,1
I.서언=2,87,2
II.기초운동의 원리구명=3,88,1
A.Tempo의 원리=3,88,2
B.Rhythm의 원리=4,89,2
C.박자형태의 순환원리=5,90,4
D.포물선에 따른 지휘원리 접근=8,93,3
III.연주개시의 예비운동=10,95,1
A.예비운동의 의의=10,95,2
B.up beat의 의미=11,96,2
C.분할박자로 시작하는 예비운동=12,97,2
IV.박타의 기본운동=13,98,3
A.점(point)의 예측=15,100,1
B.Rebound=15,100,3
C.Clicking의 기교=17,102,1
D.4박타의 기법=17,102,8
E.3박타의 기법=24,109,2
F.2박타의 기법=26,111,3
G.겹박타의 기법=28,113,1
V.fermatas의 기능=28,113,2
A.fermata의 의미=29,114,2
B.fermata의 역할=30,115,1
C.늘임표의 정의 (Definition of the fermata)=31,116,3
D.fermata 후의 유형과 그 원리=33,118,2
E.fermata에 계속되는 예비운동=34,119,8
F.중간휴지선과 호흡기호=41,126,9
VI.악곡의 종결과 정지=49,134,1
A.종지의 표시=49,134,3
B.악곡의 종지=51,136,6
VII.결언=56,141,1
A.연주개시와 종지, 휴지=56,141,1
B.fermata의 원칙과 박타=57,142,1
참고문헌=58,143,1
Gustav Mahler의 Lieder und Gesange aus der Jugendzeit Heft II, III에 나타난 관현악적 요소의 연구
Gustav Mahler의 Lieder und Gesange aus der Jugendzeit Heft II, III에 나타난 관현악적 요소의 연구/남세진=0,144,1
내용=1,145,1
I.서론=1,145,1
1.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145,2
2.연구범위 및 방법=2,146,2
II.본론=3,147,1
1."Lieder und Gesange aus der Jugendzeit" Heft II의 분석=3,147,1
(1)제1곡:Um schlimme Kinder artig zu machen=3,147,5
(2)제2곡:Ich ging mit Lust durch einen grunen Wald=7,151,4
(3)제3곡:Aus! Aus!=10,154,4
(4)제4곡:Starke Einbildungskraft=13,157,3
2.Heft III의 분석=15,159,6
III.분석결과의 해석 및 결론=20,164,6
독일가곡의 가창을 위한 악곡연구
독일가곡의 가창을 위한 악곡연구/국선환=0,170,1
목차=1,171,1
I.서론=1,171,2
II."Winterreise"의 작곡 배경=2,172,1
III.본론=3,173,1
1.Gute Nacht(안녕! 잘 자요)=3,173,3
2.Die Wetterfahne(풍신기)=5,175,2
3.Gefrorne Tranen(얼어 붙은 눈물)=6,176,3
4.Erstarrung(얼어 붙음)=8,178,4
5.Der Lindenbaum(보리수)=11,181,4
6.Wasserflut(홍수)=14,184,3
7.Anf dem Flusse(강 위에서)=16,186,5
8.Ruckblick(회상)=20,190,4
9.Irrlicht(도깨비불)=23,193,3
10.Rast(휴식)=25,195,3
11.Fruhlingstraum(봄꿈)=27,197,4
12.Einsamkeit(고독)=30,200,3
13.Die Post(우편 마차)=32,202,3
14.Der Greise Kopf(백발)=34,204,3
15.Die Krahe(까마귀)=37,207,3
16.Letzte Hoffnung(최후의 희망)=39,209,4
17.Im Dorfe(마을에서)=42,212,4
18.Der Sturmische Morgon(폭풍의 아침)=45,215,3
19.Tauschung(착각)=47,217,2
20.Der Wegweiser(이정표)=48,218,4
21.Das Wirtshaus(여인숙)=51,221,4
22.Mut(용기)=54,224,2
23.Die Nebensonnen(환상의 태양)=55,225,3
24.Der Leiermann(거리의 노악사)=57,227,3
IV.결론=59,229,3
참고문헌=61,231,2
독일표현주의 회화의 발생 및 그 전개과정에 대한 연구
독일표현주의 회화의 발생 및 그 전개과정에 대한 연구/윤진철;장명숙=0,233,1
목차=1,234,1
I.서언=1,234,2
II.다리파=2,235,1
1.역사적 전개=2,235,3
2.원류 및 특징적 경향=4,237,7
III.청기사 그룹=10,243,1
1.역사적 전개=10,243,2
2.추상에로의 길=11,244,3
IV.신즉물주의=13,246,2
V.결언:표현주의의 현대성=14,247,3
참고문헌=17,250,1
영문초록=18,251,2
도판=20,253,4
동서음악의 작품구성 특징에 관한 조사연구
동서음악의 작품구성 특징에 관한 조사연구/김정두=80,257,1
Abstract=81,258,1
I.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81,258,2
II.연구의 실제=82,259,18
III.연구의 실제조사결과의 종합비교=99,276,7
IV.결론=105,282,3
참고문헌=107,284,1
C.Debussy Piano 작품의 작곡기법과 연주법에 관한 분석연구
C.Debussy Piano 작품의 작곡기법과 연주법에 관한 분석연구/송미희=0,285,1
목차=1,286,1
ABSTRACT=1,286,2
I.서론=3,288,3
II.C.Debussy의 미학관=6,291,3
III.C.Debussy의 작곡기법=9,294,14
IV.Bergamasque Suite의 연주에 관한 분석연구=23,308,29
V.결론=52,337,1
참고문헌=53,338,2
Liszt의 중기(Weimar시대)작품활동에 관한 연구
Liszt의 중기(Weimar시대)작품활동에 관한 연구/김성복=0,340,1
I.서론=1,341,2
II.Liszt의 인간과 음악적 배경=2,342,1
1.생애=2,342,2
a.전기(1811~46)=3,343,2
b.중기(1847~610=4,344,2
c.말기(1862~86)=5,345,1
2.음악적 배경=5,345,4
3.인간성=8,348,2
III.Weimar시대의 작품(1847-61)=9,349,31
IV.결론=39,379,1
V.참고문헌=40,380,1
VI.영문초록=41,381,1
목공예 맞춤의 조형적 응용에 관한 고찰
목공예 맞춤의 조형적 응용에 관한 고찰/유성오=472,382,1
목차=473,383,1
I.서론=473,383,2
II.맞춤의 조형적 응용=475,385,1
1.판재와 판재의 접합=475,385,3
2.각재와 각재의 접합=478,388,3
3.마구리와 마구리의 접합=480,390,1
III.결론=481,391,2
참고문헌=483,393,1
Summary=484,394,2
도면=486,396,18
Bela Bartok의 황금분할에 관한 연구
Bela Bartok의 황금분할에 관한 연구/김인수=0,414,1
목차=1,415,1
Abstract=1,415,2
I.머리말=2,416,3
II.황금분할=4,418,2
III.황금분할의 수평적 적용=5,419,1
1.알레그로 바르바로=5,419,2
2.현악4중주곡 제3번=6,420,2
3.현, 타악기 체레스타를 위한 음악=7,421,3
4.2대의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소나타=9,423,4
VI.황금분할의 수직적 적용=12,426,1
1.반음과 반음계조직=12,426,5
2.전음계=16,430,3
V.맺음말=18,432,2
연주를 통해 본 가창법의 실제/전정자=0,4,1
I.서론=1,5,2
II.발성기관 및 호흡=2,6,1
가.호흡의 원리=2,6,2
1.흉식호흡=3,7,2
2.복식호흡=4,8,1
3.횡경막호흡=4,8,2
나.성대, 구강, 비강, 폐의 생리=5,9,2
다.노래할때의 마음가짐과 자세 및 운동=6,10,2
라.발성, 공명, 호흡관계=7,11,2
마.가창시의 호흡방법과 그 유지법=8,12,2
바.입의 모양과 혀의 위치와 얼굴표정=9,13,3
사.발성시의 주의와 그 활용법=11,15,2
아.가창을 위한 발음:(Lied)에 관한 연구=12,16,1
1.모음=12,16,1
2.자음=12,16,1
3.비음=12,16,1
4.Diction=13,17,1
II.연주의 실제=13,17,3
IV.결론=15,19,2
참고문헌=16,20,1
Abstract=17,21,1
예능적 재능의 발견과 그 신장 방법
예능적 재능의 발견과 그 신장 방법/이동수=0,22,1
목차=1,23,1
I.예능적 재능의 의의=1,23,5
II.예능적 재능의 발견=5,27,11
III.예능 교육에 있어서의 아동관=15,37,7
IV.예능 활동의 발달 관계=21,43,4
V.조기교육의 문제=25,47,6
VI.예능의 사회 심리=30,52,4
참고문헌=33,55,1
중등학교에서의 음악교육과 대중가요와의 관계
삼육대학논문집 제15집 별쇄본=132,56,1
중등학교에서의 음악교육과 대중가요와의 관계/조문양;박영수;서행철=133,57,1
목차=133,57,1
I.서론=133,57,2
A.연구목적 및 필요성=134,58,1
B.연구내용 및 방법=134,58,1
C.연구의 제한=134,58,2
II.본론=135,59,1
A.중등학교 음악교육의 목적=135,59,10
B.중등학교 음악교육의 현재상황=135,59,2
C.대중가요의 정의=136,60,2
1.대중가요의 기능적 고찰=137,61,1
2.대중가요와 Mass-Communication과의 관계=137,61,1
3.대중가요의 문제점=137,61,5
D.음악과 사회교육적 기능에 대한 소고=141,65,2
E.학교음악교육과 사회음악교육과의 비교=142,66,4
III.결론=145,69,1
참고문헌=146,70,1
부록:설문지=147,71,3
토산민예품의 조형계획에 있어서 부존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창의적인 Design연구
토산민예품의 조형계획에 있어서 부존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창의적인 Design연구/김현용=0,74,1
목차=1,75,1
I.서론=1,75,1
1.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75,2
2.연구의 내용 및 방법=2,76,1
II.본론=2,76,1
1.토산민예품의 정의=2,76,2
2.토산민예품의 종류=3,77,2
3.민예품 형성의 재료별 특성과 대상=4,78,11
4.Design의 입안조건=15,89,2
5.창의적인 Design개발과 외화획득 방안=16,90,3
III.결론=18,92,1
1.요약=18,92,1
2.제언=18,92,1
IV.참고문헌=18,92,2
Abstract=20,94,1
Pop Art의 시대적 필연성과 그 전개방법에 관하여
Pop Art의 시대적 필연성과 그 전개방법에 관하여/표승현=0,95,1
목차=1,96,1
I.서론=1,96,3
II.영국 Pop Art의 전개=3,98,1
A.초기(제1기) Pop Art의 태동=3,98,4
B.제2기 Pop Art=7,102,2
C.제3기 Pop Art=8,103,2
III.미국의 Pop Art=10,105,1
A.New York Pop Art의 작가들=10,105,10
B.California의 Pop Art=19,114,3
IV.Europe 및 Canada의 Pop Art=21,116,3
V.Art About Art의 실제=23,118,5
VI.결론=27,122,2
참고문헌=28,123,2
Abstract=29,124,2
한국과 유럽회화에 있어 조형적 관심의 비교연구
한국과 유럽회화에 있어 조형적 관심의 비교연구/김해성=0,126,13
한국 북 음악에 나타난 Rhythm 연구
한국 북 음악에 나타난 Rhythm 연구/주영자=0,139,1
차례=1,140,1
I.서론=1,140,2
II.총괄적 기술=2,141,1
1.일반적 특징=2,141,4
2.구조적 특징=5,144,5
III.세부적 고찰=9,148,1
1.춤리듬 A=9,148,1
2.연결부=10,149,2
3.북리듬=12,151,1
1)구정놀이 a=12,151,5
2)구정놀이 a'=17,156,5
3)구정놀이 a˝=22,161,9
4)휘모리=31,170,5
4.춤리듬 B=35,174,1
IV.결론=35,174,3
참고문헌=37,176,1
Abstract=38,177,1
한국 신앙가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논문집=0,178,1
한국 신앙가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이규범=1,179,1
목차=1,179,1
I.서론=1,179,2
II.가면의 기원=2,180,2
III.조형으로 표현된 원시신앙의 대상=3,181,2
1.용=4,182,1
2.도깨비=5,183,2
3.장승=6,184,3
IV.신앙가면=8,186,2
1.목심칠면=9,187,2
2.창계씨, 목광대, 소미씨, 놋도리면=10,188,2
3.처용면=11,189,2
V.가면(신앙)의 조형적 특성=13,191,4
VI.결론=22,194,2
참고문헌 및 자료=23,195,2
한국 신연극에 끼친 헨릭 입센의 영향
한국 신연극에 끼친 헨릭 입센의 영향/고승길=64,197,1
목차=65,198,1
1.머리말=65,198,3
2.일본 신연극에 있어서 입센의 수용=67,200,5
3.한국 신연극에 있어서 입센의 수용=71,204,1
ㄱ.소개와 연구=71,204,4
a.소개=74,207,6
b.사상연구=79,212,5
c.극작술연구=83,216,3
ㄴ.희곡번역=85,218,2
ㄷ.공연활동=86,219,4
ㄹ.극작상의 모방=89,222,3
4.맺음말=91,224,3
참고문헌=93,226,3
Summary=96,229,2
한국음율에 관한 연구
한국음율에 관한 연구/김은석=0,231,1
목차=1,232,4
I.서론=5,236,1
1.연구의 목적=5,236,2
2.연구의 문제=6,237,2
II.이론적 고찰=8,239,1
1.전통적 음율의 성격분석=8,239,4
1)궁중음악의 음율구조=11,242,8
2)민속악의 음율구조=18,249,8
2.서양 음율과 비교연구=26,257,1
1)중세음악의 음율구조=26,257,9
2)현대음율의 형성과정의 구조=35,266,6
3)한국음율과 서양음율의 비교=40,271,10
3.한국음율의 방향=50,281,1
1)한국음율의 전망=50,281,7
2)한국적 작품기법=57,288,9
III.결론=66,297,1
참고문헌=67,298,3
표1.5선법(5 Modes)=9,240,1
표2.우조와 평조=9,240,1
표3.국악분류 도표=11,242,1
표4.문묘악선법=12,243,1
표5.정대업 및 보태평=14,245,1
표6.남려계면조=18,249,1
표7.민속악의 가락구성=19,250,1
표8.판소리의 선법=20,251,1
표9.경기민요의음계=20,251,1
표10.남도민요의 음계=21,252,1
표11.서도민요의 음계=21,252,1
표12.동부민요의 음계=21,252,1
표13.농악= 24,255,1
표14.7채의 빠르기말=25,256,1
표15.도리아 제1선법=29,260,1
표16.같이가기 오르가눔=30,261,1
표17.성요한의 찬가=31,262,1
표18.6현음계=32,263,1
표19.기본법의 변천=33,264,1
표20.음부의 변천표시도=34,265,1
표21.12음 음악=38,269,1
표22.국악과 양악과의 비교=44,275,1
표23.음율분할의 비교표=45,276,1
표24.양악과 국악의 유사한 선법=46,277,1
표25.국악과 양악선법의 진동율비교=48,279,1
표26.나인용작곡[방악]=58,289,2
표27.4도축적의 화음=59,290,1
표28.[비단길]의 조현법=60,291,1
표29.황병기작곡[비단길]=61,292,1
표30.이성천작곡[가야고작품 제6번]=62,293,1
표31.이성천작곡 중주곡 제8번=63,294,1
표32.이해식작곡[사위]=64,295,1
표33.관현악을 위한 산조=65,296,1
한국인의 색채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인의 색채의식에 관한 연구/정시화=0,301,1
목차=0,302,1
I.서론=1,303,3
II.한국인의 색채사상=4,306,1
1.색채관의 기본=4,306,3
2.음양오행적 색채체계=6,308,4
III.한국인의 생활에 나타난 색채의식=10,312,1
1.색채생활화의 기본-오방색=10,312,2
2.계급표현수단으로서의 색채=11,313,3
3.의식주 생활에 나타난 색채의식=13,315,4
4.금기, 주술, 의식에 나타난 색채의식=16,318,3
5.의미중심의 색채의식=19,321,3
6.청색 및 백색지향의 색채의식=21,323,3
IV.결론=24,326,2
Summary=26,328,4
참고문헌=30,332,1
한국토산품에 관한 연구와 진흥책
한국토산품에 관한 연구와 진흥책/이화수=0,333,1
목차=1,334,1
I.서론=1,334,1
1.연구목적과 필요성=1,334,2
2.연구내용과 범위=2,335,1
II.본론=3,336,1
1.기존 관광토산품에 대한 재고=3,336,4
2.민예품 제작업체와 경영실정=6,339,4
3.해외(구라파)토산품의 실태=9,342,3
4.일본민예품 진흥사례=12,345,3
III.결론=14,347,1
1.민예품 육성에 따른 진흥안=14,347,3
2.지역환경과 토산품과의 함수관계=16,349,4
참고문헌=19,352,1
Summary=20,353,1
한국행위미술의 전개
한국행위미술의 전개/이건용=0,354,1
목차=1,355,1
Summary=1,355,2
I.서론=2,356,2
II.현대미술과 행위미술=3,357,2
III.60년대의 한국행위미술=4,358,3
IV.70년대의 한국행위미술=6,360,7
V.결론=13,367,1
VI.한국행위미술의 문헌자료=14,368,1
VII.사진도판=15,369,2
현대 미술에 방영된 Materiel과 Technology에 관한 연구
현대 미술에 방영된 Materiel과 Technology에 관한 연구/노웅구=174,371,1
목차=175,372,1
Abstract=175,372,2
I.서론=176,373,3
II.용어의 문제=178,375,3
III.현대미술에 나타난 기술적인 문제=180,377,1
1.도구제작과 조형=180,377,3
2.기계미의 도입=182,379,4
IV.현대미술에 나타난 물질적용의 문제=186,383,1
1.물질적용의 시발-Papier Colle의 고안=186,383,2
2.Collage-Objet=187,384,4
V.제이차대전 이후의 전개=190,387,4
VI.결론=193,390,3
참고문헌=195,3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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