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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미디어산업의 정보화를 통한 부산지역 정보산업의 육성방안 연구 / 부산대학교 사회조사연구소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釜山大學校 社會調査硏究所, 1993
청구기호
384.095199 ㅂ431ㅁ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71 p. : 表 ; 27 cm
제어번호
MONO119930909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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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제출문

서언

요약문

표목차

그림목차

목차

서론 26

1. 연구목적 26

2. 연구내용과 방법 28

3/3). 연구의 한계 29

I. 부산지역의 정보화 실태 30

1. 정보산업과 정보마인드 실태 30

2. 문화산업으로서 미디어산업 실태 35

II. 미디어산업의 시장메카니즘과 정보화 정책방향 41

III. 부산지역 신문사들의 정보화 및 정보산업화 실태 46

1. 지역정보화와 신문산업정보화의 과제 46

2. 부산지역 신문산업의 현황 47

1) 기업규모 및 경영실태 47

2) 인원 및 노동생산성 현황 54

3) 시설현황 64

3. CTS방식의 도입 실태 66

1) CTS화란 무엇인가? 66

2) CTS화의 효과 69

3) 미래의 CTS 71

4) CTS도입의 현황 74

4. 신문사의 데이타베이스 구축 실태 75

1) 구축현황 75

2) 문제점 80

3) 개선방안 82

5. 부산지역신문의 내용분석 84

IV. 부산지역 방송사들의 정보화 실태조사 95

1. 부산지역 방송사의 재무구조 96

2. 부산지역 방송사별 종사자현황 99

3. 부산지역 방송사별 시설 및 제작비 현황 103

4. 부산지역 방송사별 프로그램 제작 실태 108

5. 지역방송환경의 변화와 부산방송산업의 미래 112

V. 미디어산업 종사자의 정보화에 대한 의식조사 115

1. 조사목적 115

2. 설문지 구성 115

3. 조사설계 116

4. 표본조사결과 117

1) 표본구성 117

2) 정보화사회 인지도 120

3) 지역정보화 수용도 124

4) 소속회사의 정보화수준 평가 131

5) 정보산업의 추진주체 : (표 5-34) 139

6) 정보산업의 가능성 평가 : (표 5-35), (표 5-36), (표 5-37), (표 5-38), (표 5-39) 140

7) 정보시스템 구축의 우선순위 : (표 5-40), (표 5-41) 144

8) 지역정보화 추진정책의 우선순위 : (표 5-42), (표 5-43) 145

9) 소속회사의 정보화 추진방향 : (표 5-44) 147

10) 정보통신기기 및 정보서비스의 활용도 : (표 5-45), (표 5-46), (표 5-47) 147

VI/IV. 결론: 미디어산업의 정보산업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 150

참고문헌 157

[부록] 162

(부록 1) 연령별 빈도표 162

(부록 2) 미디어산업 종사자의 정보화 의식조사를 위한 설문지 186

연구자 약력 196

(표 1-1) 산업연구원의 정보산업 분류 31

(표 1-2) 전자통신연구원의 정보산업 분류 31

(표 1-3) 첨단기술산업의 공간적 분포 : 1987 32

(표 1-4) 연도별 서울·부산의 정보처리업체 분포 (단위 : 개, %) 34

(표 1-5) 서울·부산 신문·방송정보량 비교(단위 : %) 37

(표 1-6) 서울·부산 매체별 종사자수 (단위 : 명, %) 38

(표 1-7) 서울·부산 정기간행물 발행수 (단위 : 종 : %) 39

(표 1-8) 출판사수 연도별 추이 (단위 : 개, %) 39

(표 3-1) 부산지역 신문사별 재무제표 (1991) 49

(표 3-2) 부산지역 신문사별 손익계산서 (1991) 49

(표 3-3) 부산지역 신문사별 주요 경영지표 (1991) 50

(표 3-4) 부산지역 각신문사 매출액의 추이 (1979-1991) 51

(표 3-5) 부산지역 및 타지역 신문사의 매출액 비교 52

(표 3-6) 지역별 신문사들의 연도별 순이익 비교 (단위: 백만원) 54

(표 3-7) 지방종합일간신문 지역별 종사자수 (1991년 3월말 현재) 56

(표 3-8) 부산지역 및 주요 중앙일간지 총종사자 및 편집국 인원비교 (1991년 3월말 현재) 57

(표 3-9) 부산지역 및 주요 중앙일간지 부서별 종사자수 비교 (1991년 3월말 현재) 58

(표 3-10) 부산지역 일간지 및 주요 중앙일간지 편집국 부서별 종사자현황 (1991년 3월말 현재) 59

(표 3-11) 국내 지방일간지의 제조원가구성중 노무비 비율 (1991. 12. 31 현재) 60

(표 3-12) 국내 중앙일간지의 제조원가구성중 노무비 비율 (1991) 61

(표 3-13) 국내 중앙지 및 지방지의 노동생산성 비교: 종업원 1인당 부가가치(1991. 12. 31 현재) 62

(표 3-14) 부산지역 신문사별 시설현황 65

(표 3-15) 국내 언론사 IP 현황 76

(표 3-16) 언론사 데이타 베이스 서비스 현황 78

(표 3-17) 부산일보 지역관계기사 내용분포 86

(표 3-18) 전국 10개 지방지의 지역관계 기사비율 87

(표 3-19) 지방지 1면의 지역기사 신문, 분야별 게재건수 88

(표 3-20) 지방지 사회면의 지역기사 신문, 분야별 게재건수 89

(표 3-21) 지방지 지역관련 사설 분야별 게재건수 90

(표 3-22) 지방지 지역관련 연재, 기획물 게재건수 91

(표 3-23) 지방일간지 1면의 뉴스 공급원 비교 92

(표 3-24) 지방일간지 사회면의 뉴스공급원 비교 93

(표 4-1) 부산MBC 대차대조표 및 손익계산서 (1991) 96

(표 4-2) 부산 MBC 주요 경영지표 (1991) 96

(표 4-3) 각방송사 매출액 추이 비교(1980-91) 98

(표 4-4) MBC매체별 지역별 매출실적 98

(표 4-5) KBS본사 및 지역국 광고판매 현황 (1991) 99

(표 4-6) 방송사 지역별 종사자현황 (1991년 3월말 현재) 100

(표 4-7) 부산지역 방송국 부서별 인원현황 (1991년 3월말 현재) 101

(표 4-8) MBC계열사 TV방송 시간 및 제작인원현황 102

(표 4-9) 지방MBC TV의 방송시간 및 제작비 현황 (90년 춘하계 프로그램) 104

(표 4-10) MBC계열사 TV제작비 기준 적용사례 105

(표 4-11) KBS지역국별 해외제작 출장현황 (1991) 106

(표 4-12) KBS본사 및 부산 TV스튜디오사용시간 비교 (1991) 107

(표 4-13) 서울 및 부산 KBS TV중계차 사용시간 비교 (1991) 107

(표 4-14) KBS 부산방송본부 매체별 로컬방송 비율 (1991. 7. 31 현재) 109

(표 4-15) 부산MBC 매체별 로컬 프로그램 편성비율 (1991) 109

(표 4-16) KBS 매체/채널별 로컬방송 편성내용 (1991) 110

(표 4-17) 부산 MBC자체프로그램 주간편성 비율표 (1991) 110

(표 4-18) 부산지역방송사의 시간대별 로컬 프로그램 편성비율 111

(표 4-19) 지방방송사 로컬프로그램의 전국방송 반영비율 (전국평균) 112

(표 5-1) 응답자의 연령 117

(표 5-2) 응답자의 학력 118

(표 5-3) 주관적계층소속감 118

(표 5-4) 응답자의 성 119

(표 5-5) 응답자의 직업의식 119

(표 5-6) 정보화사회 인지도(본인) 121

(표 5-7) 기업인의 정보화사회 인지도 122

(표 5-8) 언론인의 정보화사회 인지도 122

(표 5-9) 교육자의 정보화사회 인지도 123

(표 5-10) 공무원의 정보화사회 인지도 123

(표 5-11) 일반 지역주민의 정보화사회 인지도 124

(표 5-12) 고용감소에 대한 동의여부 125

(표 5-13)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동의여부 125

(표 5-14) 교통문제 완화에 대한 동의여부 126

(표 5-15) 생산성 증대에 대한 동의여부 127

(표 5-16) 지역불균형 심화에 대한 동의여부 127

(표 5-17) 환경문제 개선에 대한 동의여부 128

(표 5-18) 행정효율화에 대한 동의여부 128

(표 5-19) 교육효과 증대에 대한 동의여부 129

(표 5-20)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동의여부 129

(표 5-21) 계층간 불평등 심화에 대한 동의여부 130

(표 5-22) 전문인력의 수준 132

(표 5-23) 정보화 인지도의 수준 133

(표 5-24) 소속회사의 정보화 수준 133

(표 5-25) 최고경영자의 정보화 관심도 134

(표 5-26) 전화 및 전신의 수준 135

(표 5-27) 팩시밀리의 수준 136

(표 5-28) 이동통신의 수준 136

(표 5-29) 소프트웨어개발의 수준 137

(표 5-30) 퍼스널컴퓨터의 수준 137

(표 5-31) 정보통신망의 수준 138

(표 5-32) 데이타베이스의 수준 138

(표 5-33) 자료실의 수준 139

(표 5-34) 정보산업의 추진주체 140

(표 5-35) 정보통신기기제조업의 가능성 141

(표 5-36) 소프트웨어산업의 가능성 142

(표 5-37) 정보통신망산업의 가능성 142

(표 5-38) 정보제공산업의 가능성 143

(표 5-39) 종합유선방송사업의 가능성 143

(표 5-40) 정보시스템구축의 (우선순위 1) 144

(표 5-41) 정보시스템구축 (우선순위 2) 145

(표 5-42) 지역정보화 추진정책(우선순위 1) 146

(표 5-43) 지역정보화 추진정책(우선순위 2) 146

(표 5-44) 소속회사의 정보화 추진방향 147

(표 5-45) 워드프로세서 활용도 148

(표 5-46) 데이타베이스 활용도 149

(표 5-47) 회사자료실 활용도 149

(그림 1) 신문산업의 장기적 평균비용곡선(LRAC: Long-Run Average Cost) 43

(그림 2) CTS의 공정도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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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564155 384.095199 ㅂ431ㅁ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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